409

ping test 이해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인터넷이 불통되었을때 답답함은 누구나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이렇게 인터넷이 불통되었을때 ping test를 사용할줄 알면 어느부분이 고장나 인터넷이 불통되었는지 짐작이 가능하고 경우에 따라서 간단히 인터넷연결을 복구할수 있다.
우선 시작 >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해 보자. 시커먼 도스실행창이 뜰것이다. 거기에 ipconfig 라고 입력해 보자. Connection-specific DNS Suffix : local IP Address..192.168.0.7 Subnet Mask....255.255.255.0 Default Gateway.....192.168.0.2 와 같이 IP Address 의 값과 Subnet Mask, Default Gateway등의 값이 나타날 것이다. Subnet Mask는 컴퓨터간에 자료를 공유할수 있는 주소를 나타내는 것으로 같은 건물안에 몇십대의 컴퓨터가 서로 자료를 공유한다면 똑 같은 값을 가진다. 따라서 그 다지 중요하지 않다. Default Gateway는 인터넷선이 건물밖으로 나가는 입구를 가리는 값으로 여러대의 컴퓨터가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공유기의 ip 값이 된다. 마지막으로 IP Address 값은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의 주소값이다. 여러대의 컴퓨터가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통신사의 모뎀 > ip공유기 > 허브 > 개인사용컴퓨터 순으로 랜선이 연결된다. 따라서 인터넷이 불통일 경우 명령프롬프트에 ipconfig 라고 입력해보자 위와 같이 IP Address, Subnet Mask, Default Gateway 값이 뜬다면 ping Default Gateway값 -t (ping 192.168.0.2 -t 와 같은 형태)을 입력해 보자
Reply form 192.168.0.2: bytes=32 time<10ms TTL=243 와 같은 형태로 계속 화면출력된다면 공유기와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간에 통신이 제대로 작동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Request timed out. 이라는 메시지가 뜬다면 공유기와 자신의 컴퓨터 사이의 통신이 제대로 돼지 않음을 뜻한다. 따라서 중간에 훼손된 랜선을 찾아 복구해주면 인터넷통신은 복구된다. 한편 공유기까지의 통신이 정상적일때 ping www.nodong.org -t 라고 입력해보자 명령어의 의미는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와 nodong.org 사이트의 웹서버와의 통신이 정상적인지 확인하는 명령어다. 따라서 공유기와의 통신은 정상인데, 공유기 밖으로의 통신이 끊겨있다면 통신회사의 고장이라는 것을 확인할수 있다. ping test에 대한 정확한 이해만 하여도 인터넷 불통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버릴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 많은 자료를보고 정확히 이해한다면 다른 동료들에게 컴퓨터 기술자로 인정받을수 있다.

두현진기자 du03@paran.com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