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동자들의 성과급 요구 투쟁은 정당하다"

지난 1월 3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시무식에서 벌어진 이른바 '소화기 사건' 이후, 기성 언론은 연일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을 생산 실적도 채우지 못하고도 막무가내로 성과금을 내놓으라고 억지를 부리며 폭력사태 까지 불사한다고 몰아가고 있습니다. 이에 관련해서 윤여철 현대자동차 사장은 노동조합에게 10 억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며 "잘못된 관행을 이번에는 끊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현대차의 미래를 없다. 끝까지 가겠다. " 손해배상 소송을 취하할 뜻이 없음을 밝히는 등 강경일변도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노사합의에서 성과급 150% 지급을 약속한 것은 다름아닌 윤여철 사장 자신이었습니다. 윤여철 사장은 “150%를 줄꺼냐? 말꺼냐? 하는데, 그것은 주겠다는 뜻이지 안될 목표를 해서 모양만 갖추고 안주겠다는 것이 아니다. 금년도 시장이 어렵고 눈에 안보이기 때문에 그런 모양새를 갖추자는 것이다” 라고 말한바 있으며 이는 당시 회의록에도 기록되어 있는 내용입니다. 노동조합은 '합의서나 회의록, 본교섭 회의과정을 전반적으로 살펴볼 때 성과금을 차등 지급하거나 깍아서 지급하겠다는 의도는 그 어느 곳에서도 찾아보기 힘든다. 이는 2006년 노사간에 단체교섭을 담당했던 교섭위원 누구나 공통된 판단일 것이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행동은 명백히 성과급 50퍼센트를 떼먹은 사측의 노사합의 위반에 대한 정당한 투쟁행위 입니다. 사측의 노사합의 위반 때문에 현대자동차 조합원들은 1인당 무려 1백여만 원의 임금 삭감을 당했으며 노조는 이에 반발하여 지난 연말부터 잔업·특근 거부 투쟁을 벌여 왔습니다. '시무식 무산' 은 그러한 투쟁의 연장선상에 다름 아닙니다.

사측은 "노동자들이 생산 목표를 98퍼센트밖에 달성하지 못해서 성과급을 줄 수 없다" 며 표면상의 이유를 내세우고 있지만, 실제로 그들이 노사합의를 위반하면서 성과급 문제를 걸고 넘어지는 속내는 사측 스스로 반복해서 강조하듯이 '현대차 노조가 민주노총 정치 파업에 꾸준히 참가' 한 것에 대한 보복성 행위이며, 차후 계속될 '정치 파업' 에 대해 방관하지 않을것이며 본보기를 보여주겠다는 의미가 더욱 강하다고 보는 것이 보다 타당한 해석일 것입니다.

언제나 그래왔듯이 자본가와 정권, 기존 언론등은 파업에 대해 코에걸면 코걸이, 귀에걸면 귀걸이 식의 해석을 해 왔습니다. 노동자들이 파업에 들어가면 으례히 '자신들만의 밥그릇을 위한 투쟁' 이라고 폄하하면서도 실제로 노동조합이 사회전체적인 의제를 들고 나오면 불법적인 정치 파업 이라며 또 다른 식으로 공격을 가해왔습니다. 이번에 사측이 말하는 '정치 파업' 역시 마찬가지 경우로, 현대자동차가 참여한 정치파업은 한미FTA와 비정규직 개악안, 노사관계로드맵 등에 반대한 것이었습니다.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참여한 '정치파업' 이란 사회 양극화를 심화시키고 저소득층과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더욱 고통에 빠뜨릴 한미FTA와 비정규직 개악안 등에 앞장서 반대 행동에 나선것이며 현대차 노동자들은 1인당 30만 원 정도의 임금 손실을 감수해 가면서 참여해 왔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자신들만의 밥그릇을 챙기려고' 파업에 돌입한다는 비난과 달리 현대자동차 노동자 자신들 뿐 아니라 피억압 민중들의 이익을 위해 투쟁한 모범적인 사례로 기억될만한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노총 정치 파업에 꾸준히 참가' 한 것이 잘못이라고 말하는 현대자동차 사측이나 기존 언론들이야 말로 자신들의 '밥그릇' 만을 위해 모든 사람들의 삶을 짓밟고 있는 것에 다름 아닙니다. (gelila2/네티즌)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