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운동의 성과를 내외에 과시하는 한 해이길...”
대중적 성과 남긴 ‘2007 새해맞이 남북노동자 금강산 반전평화 통일기행’

지난 4일부터 2박 3일간 민주노총이 실시한 ‘2007 새해맞이 남북노동자 금강산 반전평화 통일기행’(통일기행)은 800여 조합원과 가족들이 참가한 가운데 남북이 함께 평화와 통일을 염원하는 뜨거운 가슴을 확인하는 성과를 남겼다.
민주노총은 “남북노동자의 연대와 단합을 강화하고, 조국통일운동의 일상화와 대중화를 실현하는데 있어 커다란 디딤돌이 될 것이며, 미일 외세의 간섭과 봉쇄압살 전쟁대결책동을 분쇄하고 평화를 수호하며 온 겨레 노동자민중의 권익과 생활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자주통일을 앞당기는데도 적잖은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 굳게 믿는다”라며 통일기행의 성과를 보고했다. 또 ‘남북노동자 반전평화회의’에 참석한 최창만 조선노동자직업총동맹(조선직총) 중앙위원회 통일부 위원장은 “반세기가 넘는 노력 끝에 얻어낸 소중한 성과인 6.15선언을 흔들고자 하는 세력에 맞서 북남의 통일세력이 똘똘 뭉쳐야 할 때”라며 현실을 진단하고 “민주노총이 6.15미족공동위 내에서 그 지위와 역할을 당당히 높여내기를 바라며 07년은 그런 성과를 내외에 과시하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는 뜻을 전하기도 했다.
4일 ‘반전평화 통일대행진’과 ‘남북노동자 합동통일문화제’, 5일에는 ‘새해맞이 남북노동자 합동평화통일기원제’와 ‘남북노동자 반전평화회의’ 등의 주요 핵심일정은 차질없이 진행되었다. 특히 620석 좌석이 모자라 간의의자를 동원하고 복도를 마다않을 정도로 조합원들과 가족들의 관심을 모은 ‘남북노동자 합동통일문화제’는 금강산까지 오는 길에 느껴야 했을 분단의 상처를 남북이 하나 되는 환호와 감격으로 승화시키는 장이 되기도 했다.
주요일정 가운데에서도 가장 핵심이라고 할만한 ‘남북노동자 반전평화회의’에 참석한 남북노동자 대표 30여명은 7시간 여 동안 상호이해를 위한 허심탄회한 대화를 가졌다. 회의를 주관한 민주노총 통일위원회는 “2006년 (통일)사업 개략평가와 6.15실천남측위노동본부 및 가맹 산하조직별 2007년 추진사업 개략공유와 단합을 위한 시간”이었다고 회의를 평가하고 “북측이 식량문제 해결을 위해 6.15노동본부에 비료 300t 지원을 구두로 요청”하여 “6.15남측위 전체사업으로 공유하고 확정되는 시기에 집중적인 지원모금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2007년 새해 첫 남북민간연대협력사업으로 이루어진 이번 행사의 성과를 바탕으로” 이후에도 “대북제재반대 반전평화 통일금강산지키기운동을 더욱 활발히 대중적으로 펼쳐나가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 전교조는 1월,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2월, 경기본부와 대구본부는 3월에 각각 조직마다 200명 이상이 통일기행의 성과를 이어갈 예정이다.
박성식 기자 bullet1917@hanmail.net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