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에프티에이범국본 '허영구 부위원장 구속 규탄 기자회견 열어'

한미FTA 저지 범국민운동본부(이하 ‘범국본’)는 10일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미FTA 저지 범국본 공동집행위원장이자 투기자본감시센터 공동대표인 허영구 대표를 즉각 석방하라고 촉구했다.

[사진1]
지난 2006년 12월 8일 '노사관계 로드맵' 관련 국회 앞에서 연좌시위를 벌이던 허영구 대표를 불법적으로 경찰이 연행하더니 검찰은 급기야 허대표를 구속수감했다.

검찰과 경찰의 이런 행위는 명백히 표적수사의 결과로, 같은 날 연행됐던 26명은 대부분 석방됐음에도 유독 허영구 대표에게만 구속영장이 발부된 것. 특히, 허대표가 지난 1년 동안의 각종 집회 참여 사실에 대해 포괄적인 조사를 받았다는 사실은, 사실상 검찰과 경찰이 한미FTA 저지 범국본과 투기자본감시센터에 대한 표적 수사를 해왔다는 것을 여실히 증명하고 있다.

범국본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허영구 대표에 대한 탄압은 지난 한 해 동안 망국적인 한미FTA협상 저지를 위한 범국민적 투쟁을 벌여온 범국본에 대한 탄압의 일환으로 진행된 것임을 확인하고, 공안당국의 탄압에 적극 항의한다"고 밝히고 "한미FTA 반대에 헌신한 것이 문제라면 검찰은 이 자리에 선 우리 모두를 잡아가야 할 것이며 한미FTA에 의문을 가지고 있는 다수의 국민 모두를 잡아 가두어야 할 것"이라고 검찰의 행태를 비난했다.

또한 "법원은 그동안 허대표 등이 주도적으로 문제제기한 투기자본 론스타게이트와 관련한 각종 폭로, 고발 및 소송에 대해서는 '증거인멸'과 '도주우려'가 없다는 이유를 들어 연이어 영장을 기각하더니 달랑 몇 장의 사진밖에 없는 허대표에 대해서는 별다른 설명도 없이 영장을 발부했다"며 "투기자본과 그 하수인들에게는 그토록 '불구속 수사원칙'과 '관용'을 베풀어온 법원이 지난 2년여 동안 투기자본과 그 하수인들의 비리를 폭로하면서 초지일관 사회정의와 공익을 위해 헌신한 허영구 대표를 구속한 것은 법원의 이중 잣대를 스스로 드러내 '법 앞의 평등'이란 구호를 짓밟고 있다는 비난을 받아 마땅하다"고 밝혔다.

범국본은 기자회견에 이어 10일 오후 6시 30분에 같은 장소에서 '허영구 대표 석방 촉구' 촛불 문화제를 벌였다.

허영구 민주노총부위원장과 박민 민주노총 비정규국장은 12월8일 노사로드맵 국회 강행처리 등에 맞서 평화행진 투쟁을 벌이다가 현장에서 강제 연행돼 현재 영등포구치소에 수감되어 있다. 이들은 1월11일 첫 공판을 벌인다. (△현장취재=사무금융연맹 교선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