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
<b>민주노총 총파업을 원천봉쇄하려는 현대자동차 사측은 노조탄압을 즉각 중단하라!</b>

정해년 벽두부터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해 연일 보수언론은 노조책임론으로 노조 죽이기에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현재 벌어지고 있는 현대차 사태의 본질이 대공장 노동자들의 배부른 투쟁으로 호도되어 서는 안 됩니다.

현대자동차(주)는 지난 2006년 12월 28일 사장이 노동조합을 방문하여 “노조의 파업 때문에 2006년 하반기 수정된 생산목표를 98%밖에 달성하지 못해 기 합의된 성과급 150% 중 100%만 지급하겠다”며 일방적으로 통보하였습니다.

성과급 삭감에 이어 12월 29일 현대차 그룹 김동진 부회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비상경영과 임금동결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작년에 이어 또 다시 비상경영과 임금동결이라는 초강수를 두기 시작했습니다. 노조 집행부 교체시기를 노려 회사가 단협에서 합의한 연말 성과급 삭감을 통보하는 행위는 노동조합을 죽이기 위해 치밀하게 준비되고 기획된 파렴치한 행위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작년 말 민주노총의 비정규악법과 노사관계법 개악에 맞선 총파업 전선의 선봉에서 충실히 복무했습니다. 노동조합이 노동기본권과 고용관련 제도개선에 저항하여 파업에 나선 것은 지극히 정당한 노동조합의 권리입니다. 이를 빌미로 노사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하는 것은 노사관계를 파국으로 몰고 가겠다고 작정한 바에 다름없습니다.

이는 현대자동차 노조를 비롯한 금속연맹의 주요 사업장들이 금속노조에 결합한 상태에서 산별완성 대의원대회가 성황리에 끝나는 등 2007년 투쟁이 기업별 임단협을 넘어선 산별투쟁이 예상되는 상황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금속 산별완성으로 산별투쟁이 본격화될 2007년 벽두에 현대차 사측은 자신의 일방적인 단협 파기는 뒤로 한 채, 현대차 조합원의 요구를 무리한 성과급투쟁으로 호도하고 정치파업을 죄악시하여 민주노총의 주력부대인 현대자동차 노조를 사회적으로 고립시키고 투쟁력을 원천봉쇄하려 하고 있습니다.

집단적 노사관계는 노사합의를 준수하는 것에서 부터 출발합니다. 이러한 단체협약을 일방적으로 파기한 현대차 회사는 단협 파기에 저항한 노조원 26명을 고소고발하고 노조에게는 10억원이라는 사상 유례 없는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등 노조탄압의 고삐를 더욱 조이고 있습니다.

금번 현대자동차 노사관계 파국의 책임은 노사가 합의한 협약을 일방적으로 파기한 사측에 있음을 분명히 합니다. 현대차 그룹은 작년, 그룹회장의 비자금 사건으로 커다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바 있습니다. 국가 경제의 중추인 현대자동차가 노조탄압의 불명예로 얼룩진 기업이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에 민주노총 임원선거에 위원장-사무총장 후보로 출마한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하나, 현대자동차 사측은 노사가 합의한 협약을 즉각 이행하라!
하나, 이와 함께 노조원에 대한 고소고발과 노조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도 당장 철회하라!
하나, 언론은 민주노총 총파업을 죄악시하고 사태의 본질을 호도하여 노조를 폭력적 이기주의 집단으로 매도하는 마녀사냥을 즉각 중단하라!

2007년 1월 11일

민주노총 5기 임원선거, 위원장-사무총장 입후보자 일동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