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중앙위, 팽팽한 논란 끝 "정기대의원대회에 상정" 합의

그 동안 논란이 돼온 사회적 교섭 관련 방침 결정은 내년으로 넘어가게 됐다.
민주노총은 8월31일 2차 중앙위를 열어 이 문제를 심의한 끝에 사회적 교섭 참여여부를 핵심으로 하는 대응방침을 내년 정기대의원대회에서 결정키로 했다.
이날 중앙위에서는 지난 9차 중앙집행위(8월25일)에 이어 사회적 교섭 참여여부, 방침결정 시기 등을 놓고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사진1]
토론에서 참여에 동의하는 중앙위원들은 △4기 집행부의 선거공약이라는 점 △올해 사업계획에서 결정한 방침을 집행할 의무가 있다는 점 △투쟁을 위한 가장 유효한 수단이라는 점 △굳은 투쟁결의만 있다면 교섭이 두려울 게 없다는 점 등을 근거로 조속한 참여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반면 참여에 부정적인 중앙위원들은 △노사정위에서 이용당한 경험에 비춰 '활용'보다는 이용당하기가 쉽다는 점 △민주노동당과 함께 대중투쟁을 준비하는 게 바람직한 방향이라는 점 △정부·자본의 의제에 끌려갈 것이라는 점 △신뢰회복을 위한 정부의 조치가 없었던 점 등을 들어 참여를 반대하거나 좀더 충분한 토론을 주장했다.
이처럼 양쪽의 주장이 팽팽하게 평행선을 그어나감에 따라 회의를 주재하던 이수호 위원장은 정회를 선포한 뒤 중집위원 간담회를 열어 의견을 조율했다. 간담회에서는 대립적인 두 가지 의견이 팽팽히 맞선 상태에서 방침을 정하는 데는 상당한 무리가 따를 것이라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위원장은 이어진 회의에서 "이 안건 자체를 어차피 대의원대회에서 다루도록 돼 있고, 최악의 경우 중앙위에서 표결처리를 하면 대의원대회의 역할을 제약하는 것"이라는 상황설명과 함께 '(얼마 남지 않은) 9월21일 임시대의원대회에 상정하지 않고, 충분한 인식공유와 토론을 통해 조합원과 대의원들이 판단할 수 있도록 해 다음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처리한다'는 중집위원 간담회의 조정안을 제시했으며, 중앙위원들은 이를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9월21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는 하반기 사업계획을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2]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이와 함께 상반기 사업평가와 하반기 사업계획을 심의한 뒤 '10월10일 총력집회 등 비정규직 문제를 전면에 내걸고 투쟁한다'는 내용을 추가해 대의원대회에 올리기로 했다.
이밖에 상벌규정, 사무총국 규정 등을 개정했으며, 조준호 조직강화특위 위원장을 인준했다.
노동과 세계 kctuedit@nodong.org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