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참여경선제등 대선후보선출방식에 대한 논의 불붙어

민주노동당이 대선방침 및 제도개선안 마련을 위한 전국순회토론회에 돌입하면서 대선후보 선출방식을 둘러싼 논의가 불붙기 시작했다. 민주노총 5기 임원선거와 민주노총, 전농 정치위원회에서 대통령후보선출시 '배타적 지지방침 조직'을 참여시킬 것을 주장하고 나서 주목된다.

민주노총 정치위원회와 민주노동당 노동위원회, 전국농민회 정치위원회는 23일 오전 '대선투쟁 승리를 위한 공동 토론회'를 개최했다. 민주노동당이 2월 10일 중앙위원회, 2월 25일 당대회를 통해 대선후보 선출시기, 방식, 의제 등을 확정할 예정인 바 주요 대중조직 의견을 수렴하여 대선투쟁에 관한 올바른 정책과 노선을 수립하자는 취지이다. 토론회는 김태일 민주노총 사무총장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토론자는 이병렬 민주노동당 노동위원장, 이영희 민주노총 정치위원장, 하연호 전국농민회 정치위원장(참관) 등이 참석했다.

이병렬 민주노동당 노동위원장이 대선기획단이 마련 한 안과 당내 논의사항을 발췌, 보고햇다. 대선의 목표에선 당의 위기 극복과 재도약 계기를 강조했으며, 후보선출 방안으로 첫째 당원직선제 방안이며, 둘째 당원+후원당원이고, 셋째는 당원+선거인단 선출방안이며, 전반적으로 당내에서는 열린우리당식의 국민경선제는 당의 정신과 맞지 않으며, 8만 당원의 의사가 존중되어야 한다는 것과 선거가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보완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동시에 존재함을 역설했다. 또한 둘째, 셋째 방안이 당헌개정이 요구되는 사항으로 일방적으로 추진되기보다는 당내 전반지지을 획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배타적 지지방침인 민주노총, 전농과 함께 후보선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5기 임원선거에서 후보마다 의견의 차이가 있으므로 누가 될지 모르지만 정치위원회에서 민주노총내 의견을 일치해 나가는 과정이 요구된다는 것도 지적했다.

이영희 민주노총정치위원장은 <왜 민중경선을 통한 후보선출인가?> 발췌를 통해 2007년 대선은 “소수정당으로 전락하고 마느냐?” 아니면 “집권을 향해 재도약 하느냐?”의 기로라며 민주노총, 전농 등 배타적 지지방침을 가진 대중조직의 절대적 지지를 이끌어 내기 위해 당헌개정사항이지만 여성할당제와 장애인 할당제가 당에 도입되었듯이 민중참여경선제 또한 당의 재도약을 위해 도입해야 함을 강조했다. 특히 배타적으로 지지하는 민중에게 선출권한을 나눠줘 감동을 선사해야 하며, 조직된 민중의 결집을 통해 대선에서 300만표, 총선에서는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는 30석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연호 전국농민회 정치위원장은 1월 말 금강산에서 개최되는 대대이후 공시적인 논의가 될 것이며, 12월 22일 농민들은 상당한 자신감을 얻었다. 3월에 있을 한미FTA반대 투쟁과 대선투쟁을 연계선상에서 해 간다면 충분히 우리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사회자인 김태일 사무총장이 배타적 지지에 대해 일부에서는 소홀히 생각하지만 민주노총이 규약까지 위반하며 결정한 것이라며 당이 배타적 지지에 대해 유념해야 하며 이를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는 발언으로 정리됐다.

전반적으로 민주노동당이 한미FTA반대 투쟁처럼 노동자, 농민의 거대한 힘을 결집하는 대선투쟁이 되어야 함을 강조하는 자리였으며 민주노동당 대선후보선출을 배타적 지지 방침을 가진 민주노총, 전농 등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하자는 제안 자리였다. 민주노동당이 대선, 총선에서 제도개선투쟁과 광범위한 조직된 민중의 결집시키는 조직, 지도력을 가져야 소수 진보정당으로서의 이미지를 극복하고 실력있는 다수의 대안세력으로 거듭날 수 있음을 되집어 보게 된다.



허현무기자 kctu24@nodong.org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