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
민주노총이 지난 1월26일 정기 대의원대회에서 전체 조합원 70%가 넘게 산별로 전환했음을 보고했다.

건설산업연맹은 1999년 12월 건설기업노조 연맹이었던 구 건설노련과 현장 일용직이 중심인 지역단위 노동조합으로 구성됐던 구 전일노련이 통합 결성한 조직이다.

통합 목적은 200만 건설노동자 중 1% 대의 조직률을 극복하고 건설산업 단일노조 건설을 하기 위해서였다. 당시만 하더라도 정규직 기업별노조와 비정규직 지역단위노조의 통합은 기대와 더불어 우려가 많았다. 그러나 조직화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한다면 노조 활동 자체가 어렵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현장 관리, 기술직과 현장 기능, 일반직 노동자가 하나가 되기로 결의를 모았다.

통합이후 곧바로 조직화 전략 수립과 산별조직건설을 준비해야 하는 것은 중심과제일 수밖에 없었다. 통합연맹의 조직적 안정을 만드는 2000년을 지내고 2001년부터 연맹 내 산별추진위원회를 두고 비정규직과 정규직, 기업노조와 지역노조 등의 차이를 극복하면서 건설할 산별노조의 상과 현재의 조건을 검토했다.

산별추진에 있어서 조직 확대는 필수불가결한 요소라는 공감대도 있었다. 그러나 2002년부터 현장을 중심으로 조직화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현장 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기업 단위 조합원과 하청에 소속돼 일을 하는 지역단위 비정규직 조합원들 간의 갈등이 드러나게 되면서 조직화를 둘러싸고 일어나는 갈등을 푸는 것이 우선 과제가 됐다.

산별추진 내용도 동일선상에서 정리될 수밖에 없었다. 건설산업연맹은 조직화 과정에서 조직내 갈등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연맹내 2개의 산하조직을 두는 것으로 조직재편을 했다. 2005년부터 ‘지역업종협의회’와 ‘건설사무노조’로 분리 운영하고 각 단위는 통합단일노조를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그 후 건설 대산별 건설을 추진해 나가는 것으로 논의됐다.

<b>현장 중심의 조직활동과 조직적 과제의 충돌</b>

건설노동조합 조직화 경로를 이해하려면 건설산업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건설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여러 가지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기에 조직화와 그 경로에서 있어서도 색다른 고민이 진행됐다.

첫째는 수주산업으로 주문생산체계를 갖추고 있다는 것, 둘째는 옥외노동이 주된 형태로 현장은 분산적이고 이동이 심하다는 것, 셋째는 생산대상이 토목공사, 건축공사, 특수공사 등으로 나뉘어 특수성, 차별성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에 따라 건설업체들은 현장 기능인력을 언제든지 해고할 수 있도록 일용직화했고 도급이라는 고리로 현장을 다단계화해 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체계는 결국 현장 기능인력은 기업이라는 범주와는 무관하게 존재하게 되고 전체 건설산업 차원의 고용전략이 수립된다고 볼 수 있다. 건설산업의 특성에서 건설 자본은 ‘선택적 고용전략’을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자본의 고용전략에 대응한 노동조합의 조직화 전략이 검토될 수밖에 없었다. 현장을 중심으로 원청 시공업체에 소속된 사무, 관리, 기술직과 하청 기능 혹은 일반노동자들의 조직화 경로가 다를 수밖에 없다.

곧 기업단위노조의 전략은 일차적으로 소속된 기업의 수주물량에 따라 좌우되는 것이나 지역단위 노동조합은 전체 건설자본을 대상으로 하는 활동이 주된 사업이다. 마지막에는 건설자본과 전면적인 대응을 할 수밖에 없으나 시작단계에서는 차이가 있는 것이다.

이런 토대에 기초해 산별 건설에 있어서 각자의 경로를 통해 통합단일노조를 건설하고 건설산업 전체를 아우르는 대산별 조직을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2005년과 2006년에 거쳐 양 조직은 각자 산별조직건설을 위한 논의를 진행하게 됐다.

지역 및 업종단위 노동조합은 2005년부터 통합단일노조 추진위원회를 결성해 활동하고 있다. 2006년 12월에는 추진위를 준비위로 전환하고 구체적 작업을 통해 규약, 사업계획, 재정에 대한 안을 검토 확정하고 2007년 2월16일까지 각 단위노조가 조직전환 찬반투표를 실시해 통합단일노조 결성을 예정하고 있다.

건설사무노조의 경우 2006년 대림그룹 산하 3개 노조가 연맹을 탈퇴하는 사태 등 조직내부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각 기업노조의 소산별 전환을 염두에 둔 ‘조직혁신안’을 지난 1월 대대에서 확정하는 등 논의를 모아가고 있다. <font color=blue><u>(▶계속)</u></font>

▲백석근/건설산업연맹 지역업종협의회 의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