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검 포항지청 노동탄압 공작 기밀문건 폭로돼

<font color=red>대구지검 포항지청 작성 '포항건설노조 불법파업사건 수사 결과' 대외비 문건 폭로...곳곳에서 포스코 자본 대리한 공세적 노동탄압 주도 흔적 사실로 드러나</font>

<font color=darkblue>-노동자를 지적 수준이 떨어지는 집단으로도 묘사, 분노 자아내
-고 하중근 열사 시신부검 둘러싸고 사전 시신이송계획 세우기도
-포항지청장, 검사 등이 집회현장에 나와 경찰의 강경진압 독려하기도
-검찰이 포스코 원청 대리해 친포스코 민신유도 위해 노조를 불법집단으로 매도하기도
-포스코 원청의 불법 대체인력투입 사실 조작해 국가보안산업체라며 검찰이 적극 방어
-노동부 앞으로 실업수당 지급 말라며 공문보내며 월권 휘둘러
-대법원의 불구속수사 방침 넘어 검찰이 노조무력화 목적 묻지마 구속수사 지침 남발
-대구지검 포항지청장, 국정원, 경찰, 지역국회의원 등 유착해 노조죽이기 입체공작 꾸미고 진두지휘
-외부세력개입론 들이밀어 민주노동당 국회의원 대상 불법 정보사찰 실시</font>

포스코자본과 검경의 ‘포항건설노조 죽이기’ 합동작전 보고서가 입수·공개됐다.

경향신문이 20일 단독입수한 대구지검 포항지청 ‘포항건설노조 불법 파업사건 수사 결과 보고서'라는 검찰 대외비 문건을 &#55133;어보면 검찰이 중심이 된 공안기관 대책협의회가 포항건설노조 파업에 직접 개입해 노조무력화 공작을 진두지휘한 정황이 사실로 드러났다.

검찰은 대외비 문건을 통해 노동부의 실업급여 지급을 제지하는 등 과거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한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과거 군부독재시절 민주화운동을 탄압할 목적으로 연 관계기관대책회의를 방불케 하는 공안 총 지휘부 역할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 부적절한 수사로 포항건설 조합원들을 대규모 구속하고, 조합원들 결집을 막기 위해 하중근 열사 부검 장소를 포항에서 대구로 옮기는 시신 이송계획도 꾀한 것으로 확인됐다.

게다가 파업 초기부터 민주노동당 등을 외부세력으로 규정하고 '외부세력 불법개입 처벌론'을 만들어 여론을 조작하는 한편, 형사처벌을 기본방침으로 정해 현직 의원을 불법사찰하는 등 권력남용과 불법을 저지른 점도 사실로 판명했다.

<b>△전원구속 신기록 수립 자축</b>=검찰은 구속영장이 청구된 조합원들 영장실질심사에 앞서 “심문시 범죄 사실보다는 답변하기 어려운 사항을 묻는다”는 내부 원칙을 세웠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 이유는 이유여하를 불문하고 '무조건 구속'을 목표로 삼은 것으로 보인다. 검찰의 경악할 수사방침은 표적수사와 보복수사의 전형을 보여준 셈이다. 이에 따라 실제 수사과정에서 경찰은 사제 화염방사기 등 시위용품 준비과정과 복면으로 얼굴을 가린 이유 등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들을 집중적으로 던졌다. 검찰의 공격적 심문과 모호한 공소장을 합리화하기 위해 검찰은 '포괄적 공모공동정범' 협의를 노동자들에게 덧씌워 영장발부율 100%를 달성했다. 성시웅 포항지청장은 이에 대해 검찰 대외비문건 발간사를 통해 “영장 청구한 전원에 대해 영장이 발부되는 진기록이 수립됐다”며 자축성 발언을 적었다.

<b>△실업급여 지급 중단과 환수 요구</b>=검찰은 노동부가 건설노조 조합원 1,170명에 대해 1인당 평균 1,452,000원의 실업급여를 지급한 데 대해 "부적정하다"며 노동부 앞으로 공문을 보내 '실업급여 지급 중지와 환수'를 요구했다. 표면적으로는 ‘파업근로자가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했다고 보기 어렵다’는 등의 검찰 독단적인 법리상 해석을 곁들여 노동부를 압박한 셈이다. 한편 검찰은 이 보고서에서 “실업급여 지급이 당시 임단협의 잠정합의안에 대한 부결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주장한다. 이는 검찰이 실업급여 지급을 막아 건설노조의 임단협을 찬성 쪽으로 유도하려던 것으로 보인다.

<b>△하중근열사 부검 막후조종</b>=검찰은 고 하중근열사의 부검에 대해서도 진상규명 부검에 따른 공권력 실추를 막기 위해 막후조정을 시도한 것으로 검찰 대외비 문건에서 드러났다. 검찰은 하중근열사가 사망한 뒤 조합원들의 강력한 저항이 이어지자 “유족들이 부검에 반대할 경우 원만한 부검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어, 중상자가 속한 문중, 지역주민 단체인 ‘애향회’, 중상자의 고향인 포항시 대보면 면장 등을 통해 사망시 부검협조 및 가족장으로 장례를 치르도록 설득하라”고 경찰에 지시했다. 검찰은 노조 조합원들의 결집을 막기 위해 부검 장소를 포항에서 80km 떨어진 대구에서 실시토록 결정하고 이를 추진했다. 또한 하중근 조합원 치사사태에 따른 민심 악화를 조기에 차단할 목적으로 고인의 문중 등을 대상으로 우호적 여론조성에 검찰이 나섰다.

<b>△단병호의원 등 대상 사법처리 겨냥 불법 정보사찰 실시</b>=검찰은 파업 초기부터 민주노동당 단병호의원, 이해삼 최고위원, 김숙향 경북도의원 등 투쟁 지원에 나선 인사에 대해 사법처리를 검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에 대한 형사처벌을 염두에 두고 일상적인 불법 정보사찰을 일삼았다. 그러나 이들에 대해‘증거불충분’으로 형사처벌에 이르지는 못했다.

이밖에도 검찰이 작성한 대외비문건에는 포항건설노조 조합원들을 조롱하고 모멸하는 대목들이 곳곳에 눈에 띄어 분노를 자아낸다. 조사과정에서 검찰은 <b>“노조원 대다수의 지적수준이 그다지 높지 않은 점을 감안하여 객관식 형태의 간이 자술서 양식을 작성하라”</b>고 지시했다. 일부 사법권력의 반인간적인 특권의식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더구나 포스코라는 재벌자본을 대리해 법권력을 남용하면서까지 자국 노동자를 학대하고 '법살'했다.

검찰 대외비문건에는 포항지역 건설플랜트 업종현황 및 노사 구도, 포스코 본사 점거농성 등 파업 진행경과, 검찰의 단계별 조치사항이 상세히 기술돼 있다. 또 검찰수사 결과 및 점거농성 실패원인, 사망근로자 관련 검찰 조치사항, 노조측의 임·단협 요구안 관련 검토사항, 향후 노사관계 전망 및 노사분규 관련 개선방안 등에 대한 내용도 검찰 입장에서 자의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해 기술했다.

A4용지 총 338쪽 분량으로 발간된 검찰 대외비문건 앞장에는 “이 책자는 민주노총 산하 포항지역건설노조 불법파업사건의 진행경과 및 이에 대한 검찰의 단계별 대책 등을 분석·정리한 것으로 대외적으로 공개될 경우 검찰의 발전을 위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가 초래될 수 있으므로 보안에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적혀 있다.

한편,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 고 하중근열사 공대위, 참여연대, 민변 등은 검찰 대외비 문건에 적시된 내용을 정밀하게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불법, 위법 사실이 드러날 경우 법적 대응을 포함해 총력투쟁도 불사한다는 방침이다.

<font color=blue><b>'2007년 포항현장, 포스코는 여전히 노조무력화 공작 강행중' </b></font>

지난 21일 경향신문이 대구지검 포항지청이 발간한 <포항건설노조 파업 수사결과 보고서> 대외비 문건을 폭로했다.

파업 초기 노조무력화를 겨냥한 검찰의 대대적인 노조탄압 지침을 담고 있는 대외비 문건이 언론에 공개돼자 민주노총, 포항지역건설노조 등을 비롯한 사회단체 등이 검찰의 전방위적인 노조탄압 공작을 규탄하고 나섰다. 특히 파업 주체인 포항지역건설노조도 이에 대한 정면대응 방침을 강구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포스코 사측은 여전히 노조무력화 공작을 강행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포항지역건설노조에 따르면 "포스코가 포항지역건설노조 소속 조합원 85명에 대해 출입제한 조치를 취해 노동자 분열을 획책하고 있으며, 특히 공기지연, 조합원 분리 작전으로 노조무력화 공작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가 노조 조합원 출입제한 조치를 풀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도 "상근자로 포스코 공사현장에 들어가면 현장 조합원의 혼란스러운 상황이 정리되는 한편 이후 포스코에 대한 투쟁 재현이 두렵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포스코의 출입제한 조치는 명백히 부당한 행위임이 확인됐다. "상근자는 출입시킨다"는 내용은 단협을 통해 기합의된 사항이라는 점이 취재과정에서 확인됐다. 현재 출입제한를 당하는 조합원은 85명으로 집계됐으며, 주로 포스코 점거투쟁에 동참한, 구속자를 포함한 조합원들이다.

포항지역 민심을 친포스코로 돌리기 위한 포스코 사측의 공작도 이어지고 있다. 포스코는 사내 부서를 동원해 지역 식당을 전전하며 부서회식을 하는 식의 지역민심 얻기공작에 나섰다.

포스코는 또 노동부와 검찰, 경찰, 시민단체, 노동단체를 규합한 노사정협의회를 만들고 한국노총을 내세워 2008년도 임금협상할 때 모종의 합의를 해주는 방식으로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을 완전분리하겠다는 전략을 펴고 있다.

<b>▲포항지역건설노조 포스코본사 점거투쟁</b>=2006년, 포항지역건설노조를 필두로 한 건설일용노동자들은 포스코 원청의 직접 개입을 통한 노동현안 문제를 요구하며 7월1일부터 파업투쟁에 나섰다.

"파업시 대체인력투입은 불법"이라는 노동법 규정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포스코 원청이 포항지역 공사현장에 대체인력을 투입하자 포항지역건설노조는 '공식사과와 재발방지' 등을 요구하며 포항 포스코 본사 건물에 들어가 9일간 집단 항의농성에 돌입했었다.

그 과정에서 대구지검 포항지청 성시웅 지청장, 포스코 이구택 회장, 국정원 포항출장소장, 지역 국회의원, 언론 등이 유착해 입체적인 노조탄압 공작을 감행했다.

특히 경찰은 전의경 병력을 동원해 강경진압을 일삼아 포항지역건설노조 소속 하중근 조합원이 맞아 죽고, 조합원 가족이고 임신 상태에 있던 지모씨(여성)가 경찰 집단폭력으로 아기를 유산하는 참극이 발생했다. 고 하중근 조합원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처벌은 여전히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지모씨 유산사태 역시 석연치 않은 이유를 들어 국가인권위 전원회의가 기각하는 등 파문이 발생하고 있다.

포스코 투쟁은 단일사건으로는 최대 구속자를 양산했다. 작년 7월 시작된 포스코 재벌에 대한 노동자 투쟁은 7개월이 흐른 2007년 2월 현재 현재진행형 사안으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민주노총 임원과 간부 등을 비롯해 포항지역건설노조 핵심간부와 조합원 등 총 70여 명이 구속돼 재판을 벌이고 있다.

민주노총 총국과 건설산업연맹, 경북지역본부와 포항지역건설노조 핵심간부들은 1심에서 최대 4년에서 2년 6월까지 실형을 선고받거나 3년 이상의 집행유예를 언도받았다. 포항지청 공안검사 측은 무죄나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이들을 대상으로 항소한 상태며 오는 4월부터 2심 공판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대구교도소로 이송된 이지경 포항지역건설노조 전 위원장을 비롯한 구속노동자들은 1심 선고에 불복해 항소한 상태다.


<font color=blue><b>"법무부장관, 검찰총장 물러나라" </b></font>

<font color=darkblue>검찰 노동탄압 공작문건 폭로되자 시민사회단체들 '격앙...한숨...분노'
고 하중근 공대위 2월28일 공안탄압 진상공개 설명회 개최하고 3월초 전국공동행동 벌여 검경의 부당행태 정면 규탄 방침 </font>

포스코로 상징되는 반노동 자본기업의 부당노동 행태를 비판하는 노조와 노동자를 '싹쓸이'하기 위한 정경검언 유착과 권력남용이 사실로 드러나자 시민사회단체 등은 격앙된 표정이다.

특히 작년 8월 포스코 원청의 각성을 촉구하는 현장집회에 참가했다가 경찰의 강경폭력 진압때문에 맞아 죽은 '고 하중근 조합원'에 대한 정확한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을 주문하며 시민사회단체 등이 결합해 '고 하중근 공동대책위(이하 공대위)'가 구성됐다.

지난 2월21일 경향신문이 <포항건설노조 파업 수사결과 보고서> 대외비 문건을 폭로하자 공대위는 즉각 관련 단체를 소집해 문건에 대한 정밀분석 작업에 들어갔다.

공대위 박석운 공동집행위원장은 "내 평생에 이번 처럼 큰 투쟁을 이겨보지 못한 것은 처음"이라며 "고 하중근 열사 시신을 서울로 옮겨서라도 강하게 투쟁하지 못한 점이 정말 후회된다'는 말로 비감한 심정을 토로하기도 했다.

<b>▲고 하중근 공대위 표정</b>=공대위는 23일 모처에서 긴급회의를 열어 검찰기밀문건에 나타난 '정보기관 등의 일상적인 정보사찰의 불법성'을 이번 기회에 끝내야 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검찰은 포스코점거투쟁 과정에 직접 개입해 민주노동당 단병호 의원 등을 구속하기 위해 사찰을 벌인 것으로 확인됐다.

공대위는 특히 고인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이 계속 미뤄지는 상황을 더 두고 볼 수 없다며 지난 2월 초부터 전국적인 1인 항의시위를 벌이고 있다. 2월 현재 두 차례에 걸친 책임자 처벌 1인 시위는 전국 16개 시도, 256개 시군구에 걸쳐 약 190여 곳에서 동시에 벌어진 것으로 집계됐다.

공대위는 검찰의 노동탄압 진두지휘 공작 기밀문건을 바탕으로 '법무부장관, 대법원장, 검찰총장' 등에 대한 항의방문 등과 함께 '공식사과와 인책' 등의 요구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문건 내용의 법률 위배 여부를 따져 민형사 소송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공대위는 오는 3월초 전국단위 '고 하중근 열사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등과 함께 노동탄압 진두지휘한 검찰을 규탄하는 전국공동행동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공대위는 이어 포항건설노조 불법파업사건 조사결과에 나타난 공안탄압 진상공개 설명회를 오는 2월28일 11시30분 민주노총 1층 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이 자리에 시민, 여성, 인권, 종교단체 등을 초청해 검찰이 작성한 기밀문건에서 드러난 노동탄압 진상을 공유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b>▲총연맹 표정</b>=민주노총은 검찰의 불법적인 노사관계 개입을 통해 노조무력화를 진두지휘한 사실 자체에 대해 명확하게 비판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공안기관대책회의가 지난 99년 조폐공사 사태이후 중단됐다가 2001년 다시 부활한 것으로 판단해 관련 공안기관대책회의 해체 요구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고 하중근 열사 살인책임자처벌을 촉구하기 위해 대중투쟁 배치도 고려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b>▲민주노동당 표정</b>=민주노동당은 21일 최고위원회 회의를 개최해 전당적 차원의 대처방안 마련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민주노동당은 21일 대변인 브리핑과 함께 단병호 의원실 주관 검찰규탄 기자회견 등을 벌였다. 또 22일 대검찰청 항의방문과 기자회견을 열었으며 민주노동당 대표와 의원단이 국무총리 항의면담을 벌인다는 방침도 결정했다. 민주노동당은 관련 기밀문건을 정밀히 분석해 법적 대응을 벌인다는 방침과 함께 법무부장관 사퇴 촉구, 검찰총장, 포항지청장 문책 등도 촉구한다는 입장이다.

<b>▲건설연맹 및 포항건설노조 표정</b>=포항현지에서는 포스코 사측이 강행 중인 현장 출입제한 문제와 관련해 현장 조합원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에 따라 포항지역건설노조는 우선 현장상황 정리에 나서는 한편, 검찰의 노동탄압 공작에 대한 다양한 대응방침을 토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건설연맹은 현재 건산법, 건기법 등 국회 건교위상임위 대응투쟁을 벌이고 있다.건설연맹은 국회앞 천막농성계획을 세웠으며 검찰기밀문건에 대한 정면대응 방침을 둘러싸고 계속 논의 중이다.

[표시작]<font color=blue><b>"포괄적 공모공동정범의 부당성을 알려주십시오"<font>

대구교도소로 이감된 황우찬 포항시협의회 의장 <노동과세계>에 긴급히 편지띄워 </b>

<font color=darkblue>다음 글은 포스코 사측의 부당노동 행위에 맞서 투쟁하다 불법 강제연행돼 구속된 황우찬 포항시협의장의 글이다. 황 의장은 1심에서 2년 6월 실형을 선고받아 항소 중이며 대구교도소로 이감됐다. 황우석 의장이 <검찰이 작성한 노동탄압 공작 기밀문건> 폭로 기사를 보고 급히 편지를 띄웠다. 그는 절절한 심정으로 포항과 대구현지에서 벌어지는 검찰과 법원의 부당한 구속수사와 법집행 남용 등을 비판하며, 언론이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달라는 절절한 심정을 전해왔다.<편집자주></font>

포항시협의회 의장 황우찬입니다. (포항교도소에 수감돼 있다가)이감 와서 대구교도소 생활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포항교도소보다 조건이 많이 나쁩니다. 대구교도소로 이감 와서 <노동과세계>가 들어오지 않고 있으나 건설 간부들이 신문을 구해 보내줬습니다.

대구교도소에 와서 면회 등을 통해 건설노조 간부들을 만나면 하중근열사 문제와 함께 '포괄적 공동공모'에 대한 대응을 총연맹 차원에서 벌여 줄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급하게 편지를 쓴 이유는 2월21일치 경향신문 톱기사로 게재된 건설노조 사건 구속에 대한 검찰 부당행위에 대한 기사를 보았기때문입니다. 경향신문과 사건기사 기자가 후속기사가 필요로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여 경향신문 기사 내용과 포항지원 판결 내용을 중심으로 (보낸 원고 및 판결문) 기자회견이나 검찰청 항의방문을 취하고, 언론을 통해 검찰과 법원 등이 무리하게 적용하고 있는 '포괄적 공동공모정범'의 문제성을 고발하여 주십시오.

이를 위해 언론매체 등을 통해 이 문제의 심각성이 알려지기를 바랍니다. 또 민주노총 법률원이나 담당 변호사께서 포괄적 공동공모정범의 법리적 문제를 설명하면 좋겠습니다. 언론이 최대한 문제해결에 나서 주십시오. <노동과세계>가 들어올 수 있도록 주소 변경도 부탁합니다. (2007.2.21. 대구교도소에서 황우찬)[표끝]

[표시작]<font color=red><b><u>포항 포스코 파업투쟁 일지</b></u></font>

<b>▲7/1일</b>=새벽 6시30분을 기해 4000여 조합원 전면파업 돌입
<b>▲7월11일</b>=포스코본사, “포항지역 토목건축업체 포함한 전문건설업체들이 노조와 성실하게 교섭에 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노조와의 면담석상에서 약속
<b>▲7월13일</b>=포스코 약속불이행에 경북 포항지역건설노조원 3천5백여명 본사 점거농성 돌입
<b>▲7월14일</b>=민주노동당 경북도당 포항시위원회 “포스코는 불법적 대체인력 투입을 중단하고, 즉각 대화로 사태를 해결하라” 긴급 성명 발표. 민주노총 전국건설산업노동조합연맹·민주노총 경북지역본부·민주노총 포항시협의회·전국금속노동조합 포항지부·화물운송하역노조 화물연대포항지부, 포항 포스코 본사 농성현장 긴급기자회견. 검찰, 포항지역건설노조 지도부 18명 대상 구속영장 청구, 노조사무실 압수수색영장 발부. 조합원 3500명 만일의 사태 대비 큰 동요없이 현장 사수.
<b>▲7월15일</b>=새벽 5시경 경찰병력 투입. 아침식사 반입요구에 경찰, 허용->불허->허용->불허 등 입장 번복. 반인륜적, 반인권적 경찰 만행에 대한 규탄성명서 발표. 김관용 경북도지사 일행 농성현장 방문 ‘방문기념’사진만 찍고 돌아감. 민주노총 4백여 대오, 형산로터리 부근에서 공권력 투입에 대한 규탄결의대회 개최. 민주노총·민주노동당, 포스코 농성현장 강경진압에 따른 유혈사태 발생 우려해 긴급성명 발표.
<b>▲7월16일</b>=오후2시 형산로터리에서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건설노동자 승리결의대회’ 개최. 경찰 폭력진압으로 하중근 조합원 중태에 빠짐, 담당의사는 “무엇인가에 의해 가격당한 것으로 보인다”는 소견 밝힘. 이날 공권력투입 규탄집회 당시 경찰의 첫 침탈 때 맨 앞줄에 있다가 경찰폭력에 쓰러졌다는 목격자 증언 확보. 경찰폭력에 의해 30여명 중상자 발생, 밤 10시경 공권력 침탈, 4시간 이상 침탈 시도했으나 조합원들의 저항으로 퇴각. 단수조치. 하중근 조합원 7시간 대수술 받고 회생 여부 불투명.
<b>▲7월17일</b>=경찰+국정원 “환자를 다른 병원으로”/의사 “지금 옮기면 사망”소견 발표. 경찰 강제진압 예고된 가운데 19일 경북도내 전체 노동자연대 총력투쟁 선포.
<b>▲7월18일</b>=하중근 조합원 대구동산병원으로 이송했다가 다시 포항으로 재이송. 정부 합동담화문 발표 ‘불법점거’이며 ‘자진해산할 경우 교섭용의’. 건설산업연맹·경북지역본부 19일 오후3시 민주노총 영남노동자대회 개최 선포. 일부 언론, '불법파업, 폭력' 등의 용어동원, 왜곡보도에만 혈안.
<b>▲7월19일</b>=하중근 조합원 사실상 뇌사상태. 경찰, ‘반포스코’ 영남권노동자결의대회와 포항건설노조 투쟁승리 및 경찰폭력 규탄 민주노총 결의대회 원천봉쇄. 민주노총, 포스코와 경찰의 인권유린적인 노동탄압과 폭력을 규탄하는 긴급기자회견. 경찰봉쇄 뚫고 영남지역노동자대회 장소 신귀동 5호광장 사거리로 변경 개최. 경찰폭력에 항의하는 임산부 지00씨에 대해 경찰이 머리채를 잡아 내동댕이치고 배를 군화발로 차는 등 집단폭행으로 실신. 열린우리당 문희상 의원, ‘포스코점거투쟁에 대한 공권력투입’ 주장.
<b>▲7월20일</b>=건설산업연맹, 포항지역건설노조 파업 농성경과와 노동조건 실태, 경찰탄압 실태 보고서 발표. 민주노총 경북지역본부, 포스코본사 농성장내 도시락반입 문제 관련 성명서 내고 경찰과 노조 둘 중 누가 거짓말을 하는지 진실게임 제안. 한나라당, 경총, 이상수 노동부장관, ‘공권력투입 강제진압’주장. 경찰, 하중근 조합원 가족 회유·협박, 병원담당자 진술강요. 청와대, ‘강경폭력진압’ 주문. 포항지역건설노조 이지경 위원장 ‘대시민호소문’ 발표. 민주노총 등 6개 산하단체, 청와대 브리핑 반박 공동성명서 발표. 포스코점거투쟁 현장, 약속번복에 격앙, 자진해산 철회.
<b>▲7월21일</b>=새벽2시경, 포스코점거투쟁 9일차 농성 해단. 현장지도부 전원 경찰에 연행.
<b>▲7월24일</b>=정부당국 58명 구속영장 신청. 공권력의 폭력진압에 항의하다 경찰에 집단폭행당한 임산부 지현숙씨 유산.
<b>▲7월26일</b>=한겨레신문 포스코 노무관리 문건 입수, 폭로.
<b>▲7월25일</b>=포항건설노조 긴급대의원대회 개최해 비상시기 새 지도부 구성 결정.
<b>▲7월26일</b>=노사정대표자회의에서 조준호 민주노총 위원장 “포스코문제 본질 매도하지 말아야” 경고, 이상수 노동부장관 “포스코문제 원만한 해결위해 청와대 TFT 구성방침” 밝혀.
<b>▲7월27일</b>=이지경 포항지역건설노조위원장, 김병일 민주노총 경북지역본부장 등 포스코투쟁 구속조합원 58명 옥중 무기한 결사단식투쟁 돌입.
<b>▲7월28일</b>=하중근 조합원 뇌사사태에 대한 1차 진상조사 결과 발표 “경찰이 방패로 머리를 찍어 뇌사상태에 빠쪄”
<b>▲7월29일</b>=포항건설노조, 새지도부 구성.
<b>▲7월31일</b>=하중근 조합원 심장기능 멈춰 심폐소생술 비상조치.
<b>▲8월1일</b>=새벽 2시55분 하중근 조합원 17일 사투 끝에 사망. 폭력살인 정권 규탄 및 책임자 처벌을 위한 건설노동자 하중근 열사 대책위원회 구성. 포항건설노조 상경투쟁단 상경투쟁, 포항과 동시다발 촛불문화제.
<b>▲8월2일</b>=공안부 검사, “가족들과 협의 없이 검찰 직권으로 강제부검을 실시하겠다”발언. 경찰과 포스코, 포스코와 하씨 가문이 돈독한 관계라는 설부터 유가족이 수억원 보상금 받기로 합의했고 가족장으로 장례 치른다는 유언비어 살포. 유족, 진상조사 후 제반 합의 있을 때까지 장례 치르지 않기로 민주노총과 합의. 민주노총, 전국 산하지부에 ‘하중근 열사 분향소’ 설치 지침 내리고 故 하중근 열사 인터넷분향소(http://nodong.org/bbs/zboard.php?id=poscoha) 마련. 민주노총, 기자회견 통해 결의대회 장소 포항 동국대병원으로 확정. 하중근 열사 대책위 긴급 기자회견 통해 경찰폭력 살인진압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등 6대 공식요구안 확정. 고 하중근 열사 사망원인 진상규명 위한 부검 실시. 한나라당 이병석 의원 등 친포스코 정경검언 세력 유착한 <포항지역 노조파괴 기획공작 문건> 폭로.
<b>▲8월3일</b>=하중근열사 대책위원회, 부검 관련 기자회견 통해 2차 진상조사 보고서 발표.
<b>▲8월4일</b>=포항 형산로터리에서 ‘고 하중근열사 정신계승, 경찰살인폭력 규탄, 책임자 처벌, 손배가압류 철회, 구속자 석방, 건설노조 공안탄압 중단, 포항건설노조 투쟁승리를 위한 민주노총 결의대회’ 개최. 경찰폭력으로 집회참가자 60여명 부상 속출, 포항건설노조 재관분회 최영문 조합원이 곤봉에 머리 맞아 두개골 골절.
<b>▲8월9일</b>=포항 형산로터리에서 ‘하중근 열사 정신계승, 살인폭력경찰규탄’ 전국노동자대회 개최. 경찰 민주노총 임원 및 간부 대상 강경진압 및 불법강제연행 구속.
<b>▲8월11일</b>=‘경찰노조(준)’ 포항 건설일용노동자 하중근 열사 죽음 초래한 공권력의 살인폭력 진압 규탄.
<b>▲8월14일</b>=포항지역건설노조, 포스코 전문건설업체 사측 최종안 거부.
<b>▲8월16일</b>=하중근 사망 책임자 처벌 및 포항파업 해결 촉구 결의대회 개최.
<b>▲8월18일</b>=포항 5호광장에서 하중근열사 정신계승! 살인경찰폭력 규탄! 전국노동자대회 개최. 1천5백여 포항건설 노동자 상경투쟁 전개.
<b>▲8월19일</b>=포항 형산강로터리에서 ‘고 하중근 열사정신계승! 경찰살인폭력규탄! 전국노동자대회’ 개최.
<b>▲8월21일</b>=지00씨, “경찰 폭력 이후 유산,회유,협박” 기자회견에 이어 국가인권위에 진정서 제출. 건설노동자에 대한 공안탄압 중단위한 기자회견 열려.
<b>▲8월22일</b>=민주노총과 포항건설노조 파업의 올바른 해결과 건설노동자의 노동권 보장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광화문 열린공원 농성장에서 “노무현 정권은 노조 죽이기를 즉각 중단하라” 기자회견. 포항건설노조파업의 올바른 해결과 건설노동자의 노동권보장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서울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 열고 고 하중근열사 부검결과자료 공개할 것 요구. 민주노동당 단병호 의원과 이해삼 최고위원, 국가인권위원회에 포스코 진정 신속한 처리 촉구.
<b>▲8월27일</b>=부산역에서 “고 하중근 살인책임자 처벌! ILO 권고 이행 노동기본권 쟁취! 전국노동자대회” 개최.
<b>▲8월28일</b>=하중근 진상조사단 3차 진상조사 결과 발표.
<b>▲9월6일</b>=고 하중근열사 장례식, 포항과 서울서 포항건설노조 노동자장으로 개최.
<b>▲2007년 2월21일</b>=대구지검 포항지청 작성 <포항건설노조파업수사결과 보고서> 대외비 문건 폭로
<b>▲2월23일 현재</b>=포항 포스코파업투쟁 관련 70명 구속.[표끝]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