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신종합/22:45/5월30일] 화물연대 6월11일 총파업 경고

4_JH_9067.jpg 
5.30 범국민대회에 참가한 한 학생이 서울광장 앞에서 경찰에 의해 팔이 꺽인 채 땅바닥에 내동댕이 쳐지고 있다. 사진=이명익기자/노동과세계

시민들은 서울광장에서 ‘열사정신계승 민중생존권·민주주의쟁취 530범국민대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경찰 폭압으로 서울 시내 곳곳 산발적 시위에 그쳤다.

경찰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장례식이 열린 29일 전국 지역에서 경찰병력 6만 명을 동원해 다음날인 30일까지 시민들을 향해 무자비한 폭력을 휘둘렀다. 이 과정에서 시민 수십 명이 폭력적으로 강제 연행됐다.

시민들은 대한문 앞과 서울 시청 역 1번 출구 앞에서 “폭력경찰 물러가라!”, “시청광장 개방하라!”고 외치며 시위를 벌이다 몇 차례 서울광장 진입을 시도했지만 번번이 경찰 폭력에 부딪쳐 무산됐다.

경찰이 시민들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과정에서 5명이 중상을 입고 병원으로 이송됐고, 30여 명 시민들이 폭력적으로 연행됐다. 시위를 벌이던 대학생들에 대해 경찰은 무자비하게 길거리에 패대기쳐버리는가 하면 경찰 방패와 곤봉에 맞아 다쳐서 피가 흐르는 사람들까지도 질질 끌어가 경찰버스에 태웠다.

경찰은 대학생들뿐만 아니라 노인, 아주머니들까지 무작위로 잡아채 폭력적으로 끌어갔다. 한 시민이 경찰 군홧발에 짓밟혀 쓰러져 의식을 잃고 기절해 있는 것을 한 국회의원 보좌관이 목격하고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하라고 경찰에 요구했지만, 경찰은 그 사람마저 폭행하고 쓰러진 시민을 방패로 가리는 가공할 폭력을 행사했다.

경찰 과도한 폭력을 본 거리 시민들이 경악하고 분노한 나머지 격렬히 항의했지만 경찰은 이마저 폭력으로 대응했다. 경찰은 시민들을 향해 방패를 겨눈 채 눈을 부라리고 고함을 지르며 위협했다.

결국 이날 경찰 폭력진압으로 인해 범국민대회는 성사되지 못했다. 서울 시청 대한문 앞과 시청역 1번 출구 앞에서 수천 명 시민들이 서울광장을 탈환하기 위해 몇 차례 시도했지만 끝까지 광장에 들어가지 못했다. 서울광장으로 가려고 시도할 때마다 경찰은 폭력을 휘두르며 강제연행으로 대응했다.

5_JH_8957.jpg 
△경찰의 폭력진압으로 부상을 당한 한 학생이 치료를 받기 위해 경찰과 함께  강제로 택시에 태워지자 살려달라며 울부짖고 있다. 사진=이명익기자/노동과세계

한편 민주노총 공공운수연맹 화물연대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결의대회를 가졌다. 전국에서 3천여 명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상경한 가운데 열린 이날 대회에서 화물연대는 오는 6월11일 총파업 돌입을 선포했다.

이어 총파업에 돌입하기 전까지 열흘 동안 고 박종태 열사 유훈인 화물노동자 노동기본권 보장, 78명 집단해고자 원직복직, 운송료 삭감 중단 등 요구사항들을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화물연대는 지난 5월16일 대전 노동자민중대회에서 긴급 조합원총회를 갖고 고 박종태 열사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한 총파업을 결의한 바 있다. 화물연대는 그동안 사태 해결을 위해 대한통운 측과 교섭을 시도하는 등 노력을 기울였으나 금호자본은 아무런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에 화물연대는 오늘 구체적 총파업 계획이 발표하고 총파업 총력투쟁에 돌입했다.

화물연대 조합원들도 여의도 집회 후 서울역을 거쳐 시청으로 결합하려 했지만 경찰병력이 진입로마다 막아서는 바람에 무산됐다. 화물연대 조합원들은 명동 밀리오레 앞에서 집회를 갖고 이명박 정권을 강력히 규탄했다.

철거민을 죽이고, 노동자를 죽이고, 국민을 짓밟아 죽이는 이명박 정권이 전직 대통령까지 죽음으로 내몬 것에 대해 온 국민이 분노하고 나섰지만 MB정권은 여전히 경찰을 앞세워 국민을 때려잡기에 혈안이다.

7_JH_8872.jpg 
△운수노조 김종인 위원장이 30일 명동 밀리오레 앞에서 시민들을 상대로 사람들을 죽음으로 내모는 MB정권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사진=이명익기자/노동과세계

[2신/18:30/5월30일] 경찰, 촛불소녀 등 시민들 향해 가공할 폭력 휘둘러

3_JH_9139.jpg 
△5.30 범국민대회에 참가한 한 시민이 서울 프라자 호텔 앞에서 경찰에 의해 강제 연행 되고 있다. 사진=이명익기자/노동과세계

서울광장에서 530 범국민대회를 치르려는 시민들을 향해 경찰이 무자비한 폭력을 휘두르고 있다.

‘열사정신계승 민중생존권·민주주의쟁취 530범국민대회’가 예정됐던 30일 시민들은 서울광장으로 모여들었으나 경찰은 지하철 출구와 길목마다 중무장한 전투 경찰 병력을 배치해 시민들에 대해 폭력을 가했다.

오후 5시30분 경 여중생과 노인 등 일부 시민이 태평로 4차선 도로로 뛰어나가 차도를 점거한 채 “독재타도 명박퇴진!”을 외쳤다. 촛불소녀들은 경찰 병력에 당당히 맞서 “서울광장으로 가겠다”면서 경찰 차벽 바깥 도로 쪽으로 진출했다.

시민들도 “이명박은 물러나라!”, “독재타도 명박퇴진!”, “광장으로 갑시다!”, “밀고 더 나아갑시다!”라고 외치며 소녀들을 앞장세우고 서울광장 쪽으로 향해 전진했다.

그러나 서울광장 쪽에 있던 중무장한 경찰병력이 순식간에 몰려들어 촛불소녀들과 노인이 대부분인 시민대오를 향해 폭력을 휘둘렀다. 이 과정에서 한 시민이 폭력적으로 강제연행되기도 했다.

경찰은 시민들을 향해 무차별적으로 폭력을 가했고, 방패와 경찰 군복에 부딪친 노인들이 쓰러지기도 했다. 경찰은 여중생과 노인 수십 명을 토끼몰이 식으로 둘러싸고 협박하며 “밖으로 나가게 해 달라”는 요구에도 아랑곳없이 둘러싼 채 한참 동안 가뒀다. 전혀 위협적이지 않은 노인과 여중생들을 향해서도 경찰은 미친 듯이 폭력과 위협을 가했다.

경찰은 도로 위에 있던 시민들을 인도로 내몰고 오후 6시20분 현재 인도까지 쫓아 올라와 갈을 막고 서서 고함을 지르고 눈을 부라리며 시민들을 위협하고 있다. 한 시민이 이에 항의하자 경찰관계자가 “검거! 검거!‘를 외쳤고 전투경찰은 즉각 그를 나꿔채 연행해 버렸다.

오후 6시30분 현재 서울 시청 맞은 편 대한문 앞과 시청역 1번 출구 일대에서 시민들은 “이명박은 물러가라!”, “시청광장 개방하라!”, “폭력경찰 물러가라!”, “독재타도 명박퇴진!”을 외치며 저항을 잇고 있다. 시민들은 아침이슬, 민중의노래를 부르며 서울광장에서 국민을 내쫓고 폭력을 자행하는 이명박 정권을 강력히 규탄하고 있다. 중무장한 전투경찰들은 현재 시청 일대를 점령한 채 무법천지를 만들고 있다.
 
한편, 화물연대 운수노조 대오는 명동까지 진출 후 집회를 갖고 다시 서울시청 대한문 앞까지 진격 투쟁을 벌이는 중이다. 경찰은 시청으로 통하는 모든 출로를 완전히 봉쇄했고, 대규모의 병력을 소공동 뒷길에 배치한 상태다.

1_JH_9188.jpg 
5.30 범국민대회에 참가한 한 중년여성이 서울 프라자 호텔 앞에서 여경들에 의해  강제 연행 되고 있다. 사진=이명익기자/노동과세계

2_JH_9176.jpg 
시민들을 연행할 호송버스가 가득차자 시민들이 경찰들에 양 팔이 구속된 채 다음 호송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이명익기자/노동과세계

6_JH_9010.jpg 
△경찰 폭력에 부상을 입은 학생이 구급차에 올라 구급진의 치료를 기다리고 있는 사이(사진 가운데 모니터) 경찰이 구급차를 둘러 싼 채 시민들의 접근을 막고 있다. 사진=이명익기자/노동과세계

5/30 여의도 문화공원 공공운수노동자 결의대회 “10일까지 현안해결 없으면 전면투쟁 불가피” 선언

2_JH_1723.jpg
 
 공공운수 노동자 결의대회가 개최된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문화공원에서 '열사정신계승'이 쓰인 피켓을 든 노조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이명익기자/노동과세계

화물연대는 30일 여의도 문화공원에서 1만명의 참가자들이 모인가운데 개최된 공공운수 노동자 결의대회에서 6월 10일까지 △해고노동자 원직복직 △박종태 열사 명예회복 △화물연대 인정 등 노동기본권 보장 등에 대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는다면 11일부터 전면 총파업에 들어가겠다고 선언했다.

김달식 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장은 이날 결의대회에서 “그동안 대화의 원칙을 앞세워 해결노력을 기울여왔지만 국토해양부와 노동부 등 정부와 금호아시아나 그룹 및 대한통운이 철저히 외면하고 무시했다”면서 “오히려 조직의 씨를 말리려 하는 데 대해 더 이상 인내의 한계를 넘어섰다”고 총파업의 이유를 밝혔다.

1_JH_1842.jpg 
운수노조 김달식 화물연대본부장이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문화공원에서 개최된 공공운수 노동자 결의대회에서 정부의 실제적인 해결안이 10일까지 나오진 않으면 파업에 들어가겠다고 선언하고 있다.사진=이명익기자/노동과세계

박종태 열사 부인 하수진 씨는 “남편이 죽은 지 오늘로써 한 달 됐지만 정부와 대한통운이 겉으로는 노사평화와 화합 운운하지만 해고자들 복직요구에 묵묵부답”이라면서 “가족과 모든 것을 버린 남편의 죽음이 외롭고 헛되지 않게 여러분들이 힘을 모아 주면 미약하지만 언제든지 함께 하겠다”고 호소했다.

이날 집회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장례 파문과 서울시청 봉쇄 여파 때문인지 이명박 정부에 대한 성토도 이어졌다.

민주노총 임성규 위원장은 “지난주 철도노동자 산재사망과 박종태 열사, 용산참사, 전직대통령까지의 죽음은 한마디로 이명박 정권과 모두 연결돼 있다”면서 “그동안 민주노총은 교섭을 통해 풀어보려고 했지만 전직대통령까지 죽이는 ‘독재정권’을 끌어내리는 투쟁 밖에 없다”고 힘주어 말했다.

박병석 장애인철폐연대 공동대표는 “이명박 정부는 야만적이고 야비하고 야바위 정권”이라고 규정하며 “법과 원칙을 내세워 수많은 시민들을 연행하고 공기업 표적감사로 복종과 자살 선택을 강요하는데다 1%만을 위한 선진화로 거짓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공공운수연맹은 △공기업 선진화방안 철회 △공공부문 양질 일자리 창출 △운수노조 탄압중단과 특고기본권 보장 등을 촉구하며 6월 17일 대정부교섭을 제안했다. 이와 관련해 곧바로 교섭팀을 구성하고 교섭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히면서 받아들이지 않을 시 헌법소원과 직권남용 고소고발 등 대정부투쟁을 벌이겠다는 입장이다. 

집회 참가자들은 집회가 끝난 이후 오후4시 시청에서 개최되는 5.30범국민대회에 합류했다.

 ◇ 화물연대 전면파업 ‘왜’?

 3_JH_1662.jpg
화물연대 노동자들이 30일 오후 결의대회에서  '노동기본권 보장, 비정규직 철폐, 노동탄압 중단, 운송료 삭감 중단, 해고자 원직복직'이 적힌 현수막 아래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이명익기자/노동과세계

화물연대가 6월 11일 ‘전면파업’ 선언을 하고 나섰다. 1만 5,000여 명 조합원의 지지 속에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가 일단 성사되고 이후 미가입 화물차주들로까지 확산하는 등 동력을 얻게 된다면 물류 운송에 적지 않은 차질이 빚어질 공산이 크다.

우선 이번 화물연대 파업 선언의 배경에는 이명박 정부의 ‘막무가내’식 탄압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지난 5월 3일 자살한 화물연대 박종태씨의 추모집회로 열린 16일의 전국노동자대회에서 450여명의 노동자들이 체포되었다. 초유의 연행사태로 기록됐다. 과거 독재정부 시절의 대규모 체포가 재현된 셈이다.

더욱 큰 문제는 과연 이명박 정부가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있느냐 하는 데 있다.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들을 억누를 생각은 아주 분명해 보이지만 문제를 해결할 생각은 없어 보인다는 점이다. 결국 대화와 타협보다는 격한 대립으로 선택할 수밖에 없는 ‘막다른 길’만이 남겨진 셈이다. 김달식 화물연대본부장은 “이제 더 이상 견딜 수 없다”고 털어놨다.

무엇보다 화물연대의 파업이 되풀이되는 데는 화물연대 노동자가 제기하는 생존권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못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대한통운 노동자의 택배수수료 문제가 해고와 노조탄압에 이어 박종태 지회장의 자살과 화물연대의 총파업으로까지 번지게 된 이유도 결국 그것이 특정 사업장에 국한된 사안이 아니기 때문이다. 화물노동자들은 “일을 하면 할수록 손해를 본다”고 하소연한다. 

결국 특수고용노동자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라는 법적 지위를 부여해 기업의 비용을 떠넘기는 구조가 개혁돼야 한다는 것이다. 노동형태가 다원화되고 다양화된 현실에 비추어 대량생산시스템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노동법이 이들을 보호 대상으로 포괄하지 못하는 불일치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얘기다. 특수고용노동자의 노동기본권 보장에 관한 법률이 의원입법으로 제안돼 있어 6월 국회에서 어떻게 처리될지 주목된다.

사실 특수고용노동자에 대한 열악한 처지는 모두가 공감하는 분위기까지 와 있다. 지난해 촛불시위에 화물연대 노동자들이 동참하자 많은 시민들이 환호와 박수로 맞아준 것도 유류비 급등으로 화물을 싣고 다닐수록 손해를 보는 그들의 절박한 처지에 공감했기 때문이다. 당시 약간의 운송비 인상은 촛불의 작은 승리 중의 하나이기도 했다. 

물류시스템의 근본 개혁에 대한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 화물의 유통경로는 하청과 재하청으로 엮인 다단계 알선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피라미드의 하부에 각종 비용을 떠넘기는 구조가 상존하는 한 화물연대 노동자의 운송수수료 인상 요구는 매번 문제가 될 수밖에 없다.

유통경로가 피라미드 구조인 만큼 이해관계자들이 많기 때문에 개선이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그 개선비용이 매년 반복되는 화물연대 파업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보다 결코 많지 않다. 오히려 물류시스템 개혁으로 얻는 사회적 편익이 장기적으로 훨씬 클 것이라는 점이다.

결국 대한통운 택배기사들의 운송수수료와 복직 등의 문제가 어떻게 풀리느냐에 따라 파업여부에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어쨌든 이번 화물연대 파업의 시발이 된 것도 일단 박종태 열사 문제를 기화로 발생했기 때문이다.

하승창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은 “문제를 해결하기보다 억누르려는 발상으로 지금의 우리사회를 끌어갈 수 없다는 것은 너무나 분명하다”면서 “이명박 정부는 애꿎은 국민을 더 이상 죽음으로 내몰지 말고 선거운동 때부터 청계천의 수많은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했다고 그렇게도 강변하던 자신의 해결 능력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2_JH_1776.jpg 
민주노총 임성규 위원장이 30일 열린 결의대회에서 정부의 근시안적인 화물 운수 노동자 관련대책을 비판하고 있다. 사진=이명익기자/노동과세계



[1신/16:50/5월30일] 시민들 "‘열사정신계승 민중생존권·민주주의쟁취 5.30범국민대회’ 성사시키자"

2_JH_1948.jpg 
'5.30 범국민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서울역을 찾은 노동자와 시민들이 서울광장 방향으로 이동하자, 경찰
들이 원천봉쇄 하기 위해 도로 위로 달리고 있다. 사진=이명익기자/노동과세계

이명박 정권을 규탄하는 노동자 시민들이 범국민대회를 사수하자고 결의하고 있다. ‘열사정신계승 민중생존권·민주주의쟁취 530범국민대회’가 예정됐던 서울 시청 앞으로 많은 노동자, 청년학생, 시민들이 모여드는 중이다.

경찰은 지하철 역 모든 입구를 중무장한 경찰병력을 앞세워 틀어막고 범국민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모여드는 시민들을 향해 폭력을 휘두르고 있다. 대회장으로 가려는 시민들 길을 막고 이에 항의하는 시민들에게는 무차별 폭력을 일삼는 모습이다.

오후 3시50분 경 학생대오 4백여 명이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서울 시청 역 1번 출구로 나오려 하자 경찰은 수백 명 병력을 동원해 폭력적으로 차단했다. 학생들은 “폭력경찰 물러가라!”, “평화시위 보장하라!”, “우리앞길 막지마라!”고 외치며 길을 열 것을 요구했다.

이 모습을 본 시민들도 “시민들이 보고 있다, 경찰은 지금 뭘 하는 거냐?”, “막는 이유가 뭐냐?”, “비켜줘!”, “시민들이 지나다니는 길인데 왜 이런 짓을 하느냐?”며 강력히 항의했다.

머리가 백발인 한 할머니는 “이명박이가 잘못해서 국민이 심판하려고 하는데 경찰이 왜 막느냐? 너희들이 지금 국민을 향해서 폭력을 할 때냐?”라며 무섭게 호통을 치기도 했다.

노동자, 청년학생을 비롯한 시민들은 오늘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열 계획이었던 ‘열사정신계승 민중생존권·민주주의쟁취 530범국민대회’를 예정대로 치른다는 방침이다. 30일 오후 4시5분 현재 서울광장 맞은편 대한문 앞에는 범국민대회를 성사시키려는 시민들과 이를 틀어막으려는 경찰이 대치하고 있다.

경찰은 중무장한 경찰병력 수천 명을 동원해 시민들을 향해 감시 눈초리를 번득이고 있다. 경찰들 뒤로는 경찰버스 수십 대가 시민들 길을 가로막고 있는 상황이다.

어제(29일) 노무현 전 대통령 장례식을 기점으로 서울광장을 되찾은 시민 수천 명이 서울광장에서 촛불을 밝힌 채 밤샘농성을 벌였다.

경찰은 오늘(30일) 새벽 5시20분 경 서울광장에 있던 시민들을 폭력적으로 몰아내고 다시 차벽을 설치해 완전히 봉쇄해 버렸다. 뿐만 아니라 대한문 앞 노무현 전 대통령 분향소마저 마구 짓밟았다.

이 모습을 본 많은 시민들이 강력히 항의했지만 곤봉과 방패를 들고 폭력적으로 대드는 경찰을 당할 수 없었다.

30일 오후 4시 50분 현재 수천 명 시민들이 서울광장을 되찾고 범국민대회를 성사시키자고 결의를 모으고 있다. 경찰은 중무장한 전투경찰 수천 명을 서울 시청 일대 길목마다 배치해 시민들을 강압하고 있다.

<시청=홍미리,이명익,채근식, 나기주, 여의도=강상철/노동과세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