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신] 4가지 공동요구 쟁취 위해…6개항 합의서 작성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정부의 비정규 관련법 개악 움직임 등 노동현안과 관련해 공동투쟁본부를 구성하고 강력한 총파업 성사를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합의함으로써 하반기투쟁에 새로운 국면이 펼쳐질 전망이다.
두 노총은 지난 10월1일과 5일 민주노총 이석행 사무총장과 김정근 조직쟁의실장, 한국노총 권오만 사무총장과 정영숙 조직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실무협의회를 열어 △한일FTA 협상 저지 △공무원 노동3권 쟁취 △비정규 노동법 개악저지 △국민연금 개악저지 등의 공동요구를 쟁취하기 위해 공동투쟁본부를 구성하고 강력한 총파업 성사를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하는 등 6개항에 합의했다.
두 노총은 이어 8일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은 합의내용을 발표했다. 두 노총은 이날 회견에서 "정부의 노동정책과 경제정책은 명백히 반노동자·반민중적이고 지나치게 시장만능론, 기업중심의 논리에 빠져 있다"며 "우리사회의 양극화를 막고 진정한 민주주의의 완성을 위해 양노총 공동투쟁본부를 결성하고 총력투쟁에 나선다"고 선언했다.
두 노총의 실무협의와 합의과정에 참여했던 민주노총 김명호 기획국장은 이와 관련해 "이번 양 노총의 합의정신은 공동투쟁본부 구성 못지 않게 노동현안 3대 과제에 합의했다는 점이 중요하다"며 "양노총이 대정부 대화를 비롯해 노사정협의회 차원을 뛰어 넘어 투쟁과 연대의 관점에 뜻을 같이 한 것은 한국노동운동사에서 한층 진전된 모습"이라고 의미를 설명했다.
강상철 prdeer @ nodong.org

다음은 두 노총 합의문 전문.

<양노총 공동투쟁을 위한 협의결과>

양노총은 당면한 한일FTA 협상 저지, 공무원 노동3권 쟁취, 비정규 노동법 개악저지, 국민연금 개악저지 등 공동요구를 쟁취하기 위한 공동투쟁본부 구성을 비롯한 아래내용에 합의한다.

- 아 래 -
1. 양노총은 10월 5일부로 하반기 공동요구 쟁취를 위한 공동투쟁본부 구성을 합의한다. 공동투쟁본부 구성에 따른 세부내용은 기 구성된 실무협의회에 위임한다.

2. 양노총은 공동투쟁본부를 통해 노동자계급의 단결을 원칙적으로 구현하며, 양 조직의 실정과 투쟁준비정도 등에 따라 상호간의 투쟁계획을 존중하고, 공동요구에 대해서는 강력한 총파업을 비롯한 공동투쟁을 펼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을 합의한다.

3. 양노총은 공동요구 쟁취를 위해 강력한 총파업투쟁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며, 그 성사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합의한다.

4. 양노총은 공동요구 쟁취를 위한 일체의 대정부 교섭에서 통일된 입장과 대응을 펼칠 것을 합의한다.

5. 양노총은 공동투쟁본부 구성 합의에 따라, 오는 10월 8일(금) 오전 11시경 공동기자회견을 개최하여 투쟁의 상과 계획 등을 대내외에 천명한다.

6. 양노총은 공동투쟁본부의 구체적인 투쟁사업으로 오는 10월 10일 비정규 노동법 개악 저지관련 공동집회, 11월 6일 공무원 노동3권 쟁취를 위한 공동집회 등을 공동 주최한다.

2004년 10월 5일

한국노총 사무총장 (인) 민주노총 사무총장 (인)


<b>[1신] 두 노총, 하반기 공동투쟁 펼친다
공동투본 구성 합의…"공동집회·총파업·수련회 모색"
각계 100여 단체도 '범국민대책위' 구성, 투쟁 지지키로</b>

민주노총이 지난 9월22일 사상 처음으로 한국노총을 공식방문해 하반기 공동사업을 제안하고, 한국노총이 이를 받아들여 공동투쟁본부를 꾸리기로 합의해 주목된다.
한국노총 이용득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남북이 택시로 5만원이고, 영등포(민주노총 사무실)가 15분 거리인데 그동안 민주노총과는 거리가 멀었다"며 "거부감도 있었지만 큰 틀에서 연대를 논의를 할 시점이 찾아왔고, 이 자리가 만들어진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수호 위원장도 이에 대해 "노동자는 하나라는 원칙 속에 재정립된 관계를 늘 생각해왔다"며 "하나로 뭉쳐서 자본과 정권에 맞서 노동단체로서의 역할을 다하자"고 화답했다.
두 노총은 이어 부위원장 3명(민주노총)과 양쪽 사무총장, 본부장 5명(한국노총) 등이 함께 한 가운데 회의를 열어 제안서를 교환한 뒤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실무협의를 거쳐 공동투쟁본부를 꾸리기로 했다.
민주노총 이석행 사무총장은 이와 관련해 "10월10일 양대노총 결의대회는 물론 하반기 총파업에 대해서도 논의하자"고 제안했으며, 이용득 위원장은 "일단 세 명 정도로 공동투쟁기획단을 꾸려서 논의를 진행하고, 이후 노조대표자 수련회 등도 고려해보자"고 제안했다.
한편 각계 100여개 시민사회단체들도 이날 오전 안국동 느티나무 카페에서는 대표자회의를 열고 '비정규노동법 개악저지와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 공동대책위는 이날 발족 기자회견에서 "정부가 지난 10일 비정규직을 확산하게 될 '최악의 개악안'을 내놓았고, 이는 96년 노동법 개악안 날치기 통과를 능가하는 것"이라고 규정하며 "정부안을 철회시키고 제대로 된 비정규 관련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오늘 우리 노동, 민중, 사회, 시민, 여성 등 제 단체가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대표자들은 이날 범국민대책위를 구성키로 뜻을 모으고 △사회, 시민, 여성, 노동, 문화예술, 민중단체와 법조, 학계, 정당 등 각계각층 단체로 구성 △각계각층의 비정규직 사용제한 권리보장입법 선언 조직 △정부 및 정당 면담과 1인시위 △노동계 투쟁지지 엄호 등의 사업을 펼쳐나가기로 했다.
강상철 prdeer@nodong.org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