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10월25일~11월6일 파업 찬반투표 총력집중

정부가 입법예고한 비정규 개악법안의 심각성이 구체적으로 확인되면서 노동자들의 분노가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강력한 총파업을 정점으로 하는 저지투쟁이 급격히 점화되고 있다. 민주노총은 특히 전조합원의 투쟁의지를 모으기 위한 파업찬반투표에 조직역량을 총집중하는 등 총파업 성사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사진1]
민주노총은 지난 10월10일 서울대학로에서 1만여명이 모인 가운데 '비정규 노동법개악저지 권리보장입법쟁취 양대노총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어 거듭 총파업의 결의를 다졌다.
이수호 위원장은 한국노총이 공동주최한 이날 대회에서 "작년 이맘 때 이용석 열사가 분신 항거한 것에서 나타나듯 이 땅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온갖 차별 속에 처참한 생활을 강요받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노무현 정권은 '보호'라는 기만적 언술로 남은 정규직마저 비정규직으로 내몰려 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 위원장은 이어 "이제 정규직과 비정규직,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이 땅의 모든 노동자가 하나돼 싸워나가자"고 호소했다. 한국노총 이용득 위원장도 두 노총이 연대해 차별없는 세상을 만들자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노동당 천영세 의원단대표, 비정규 공동대책위 정현백 공동대표가 연대투쟁 의지를 밝혔으며, 전교조 원영만 위원장과 두 노총 비정규연대회의 이상원·박대규 의장이 투쟁연설을 통해 비정규직 철폐와 정규직화 등을 호소했다.
참가자들은 마지막 순서로 결의문을 채택해 △비정규 개악법안 저지·권리보장입법을 위해 두 노총 강력한 연대로 일대결전 △한일FTA 협상저지·국민연금 개악저지·공무원노동3권 쟁취를 위한 두 노총 공동투쟁과 총파업 △각계 국민과 사회적 투쟁에 나설 것을 다짐했다.
민주노총은 이에 앞선 7일 노조대표자 수련대회장에서 1차 투쟁본부 대표자회의(11차 중앙집행위)를 열어 총파업투쟁 세부계획을 확정했다.
이날 확정된 계획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10월25일~11월6일 '비정규 노동법 개악저지와 차별철폐, 공무원 노동3권 보장, 손배가압류·직권중재·국가보안법 폐지 등과 한일FTA, 파병연장동의안 저지를 위한 강력한 총파업투쟁(세부투쟁지침은 위원장에 위임, 투쟁본부 의결로 집행)'을 내걸고 전조합원 총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민주노총은 이어 △전국노동자대회·민중대회(11월13~14일) △1차 총력투쟁 주간(11월1~14일) △2차 총력투쟁 주간(11월15일~12월초)으로 투쟁을 이어가며, 임시대의원대회의 결정에 따라 '개악안 상임위 상정 시점'에 총파업에 들어간다.
민주노총은 이에 앞서 '총파업투쟁 승리 결의대회·국보법 폐지문화제'(10월23일) 참가, 한일FTA, DDA협상 저지투쟁(10월31일~11월4일) 등도 펼치며 투쟁결의를 다지게 된다.
차남호 chanh @ nodong.org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