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신] 찬반투표 1차 집계결과…4만여명은 진행 중

민주노총 총파업이 가결됐다.

민주노총이 지난 10월25일부터 11월6일까지 전체조합원을 상대로 실시한 총파업 찬반투표에는 과반수인 305,838명(51.3%)이 참여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 가운데 207,661명(67.9%)이 총파업에 찬성했으며 반대는 95,574명(31.2%), 무효는 2,432명(0.8%)이었다.

이와 함께 아직 투표가 완료되지 않는 철도와 도시철도, 보건의료노조 일부지부, 사무금융연맹의 증권, 생명보험, 카드사 등 4만여명과 전교조 등의 투표결과를 추가하면 투표율은 더 올라가게 된다.

민주노총은 9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은 내용의 투표결과를 발표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회견에서 "총파업 찬반을 묻는 이번 투표는 정치파업이 갖는 무게를 감안할 때 결코 쉽게 결정할 사항이 아니었음에도 이렇게 높은 찬성이 나온 것은 그 밑에 깔려있는 조합원들의 분노의 크기를 말해주고 있다"며 "특히 상반기투쟁 등에서 조직적 피로감을 감안할 때 대단히 높은 수치로 현정권의 노동정책에 대한 강한 불신을 표출한 것"이라고 자평했다.
민주노총은 이어 현재 벌어지고 있는 공무원노조에 대한 무자비한 탄압 등을 강력히 비난한 뒤 "비정규 법안 철회, 노동3권보장 ,한일FTA철회, 국가보안법 철회, 이라크파병연장 철회 등의 요구를 걸고 이번 투표에서 확인된 조합원들의 의지를 모아 우리는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며 14일 10만 전국노동자대회를 거쳐 '비정규 법안이 상임위에 상정되는 시점'에 강력한 총파업에 나설 것임을 거듭 확인했다.
노동과 세계 kctuedit@nodong.org

<b>[3신]총파업 찬반투표 '순조'
상황실, 최종투표율 65% 예상…막판 '표몰이' 나서</b>

민주노총 총파업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11월3일까 현재 투표자수가 12만8천명(21.5%)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민주노총 상황실이 예상하고 있는 최종 투표자수 38만6천여명(65%)의 3분의1에 해당하는 숫자다.

투표 마감일을 사흘 앞둔 상황에서 이렇듯 진척이 더딘 것은 연맹의 집계요원이 부족한데다 3일 이후에도 투표하는 곳이 아직 많이 남아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연맹별로 살펴보면 금속산업연맹이 가장 높은 투표진척률을 보이고 있다. 이날까지 8만9천여명(61.7%)이 투표를 끝냈으며, 일찌감치 투표를 마친 금속노조는 전체 3만9천명 중 3만2천명(161개 사업장)이 참여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현대차와 기아차가 투표를 마무리한 가운데 나머지 대기업노조도 막판 힘을 집중하고 있다.
이와 함께 IT연맹이 1만6천여명(50%), 보건의료노조가 6천여명(15%), 공공연맹이 1만여명(10%), 건설산업연맹이 5천여명(30%)의 진척을 보이고 있다.

이밖에 9만4천여 조합원을 아우르는 전교조의 경우 지난 10월28일부터 투표를 진행해왔으나 6일까지 이어질 예정이어서 공식집계는 6일 이후에나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10만여명의 공공연맹은 6만4천여명이 투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74개 노조(조합원 8만여명)가 투표를 결의해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주목된다. 반면 언론노조(1만8천여명)는 투표진행이 어려운 상황이라 투표자수도 2천여명 선으로 예상됨에 따라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강상철 prdeer@nodong.org


<b>[2신]총파업 찬반투표 본격화
금속노조는 이미 끝내…연맹별로 '속속'</b>

비정규 개악법안에 대한 노동자들의 투쟁의지를 가늠할 전조합원 총파업 찬반투표가 지난 10월25일부터 시작됐다.
금속노조가 27일 일찌감치 투표를 마무리한 가운데 28일에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노조가 투표를 실시하는 등 총파업 성사를 위한 열기가 고조되고 있다. 공공연맹도 27일부터 투표에 들어갔으며, 대학노조와 여성연맹도 일부 소속 사업장이 투표를 완료한 상태다.
이와 함께 IT연맹이 11월1~2일, 보건의료노조가 11월2~4일에 일제히 실시하고, 서비스연맹과 교수노조가 10월말부터, 시설노련은 10월말까지 진행한다. 사무금융연맹과 건설산업연맹은 형편상 전 기간에 걸쳐 실시할 예정이다. 언론노련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17개 노조가 투표를 진행키로 했다.
민주노총은 찬반투표와 함께 '비정규 권리선언 및 국가보안법 폐지 서명'을 함께 진행하며, 11월8일에 투표집계와 동시에 취합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이에 앞선 25일 기자회견을 열어 찬반투표에 들어가는 입장을 밝혔다.
이수호 위원장은 "사회양극화가 진행되는 경제사회구조에서는 경제성장 우선 정책에 협조해도 노동자와 민중의 삶이 근본적으로 개선되는 건 불가능하고 오히려 더 악화될 것"이라며 노정협상에 나설 것을 정부에 제의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이와 관련한 요구사항으로 △비정규노동법 개악안 폐기, 비정규보호법 제정 △한일 FTA, 한일BIT체결 저지 △국가보안법 폐지 △노동기본권 및 노동관련 개혁입법쟁취(직권중재·손배가압류 철회, 이주노동자 강제추방저지와 노동허가제 도입, 최저임금법 개정, 산업재해보상보험법 개정, 사립학교법 개정, 언론관련법 개정, 공무원 노동3권 보장) △이라크 파병 연장동의안 폐기 등을 제시했다.
강상철 prdeer @ nodong.org


<b>[1신]전조합원 총파업 찬반투표 시작
11월6일까지 산하 1천700여 사업장별로 실시</b>

민주노총이 10월25일부터 오는 11월6일까지 전체 조합원을 상대로 총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이번 찬반투표의 세부안건은 '비정규 노동법 개악저지와 차별철폐, 공무원 노동3권 보장, 손배가압류·직권중재·국가보안법 폐지 등과 한일FTA, 파병연장동의안 저지를 위한 강력한 총파업투쟁에 돌입한다(다만 세부투쟁지침은 위원장에 위임하며, 투쟁본부 의결로 집행한다)'이다.

민주노총은 이를 위해 이미 투표용지 75만부를 제작해 지역본부를 통해 각 단위노조에 내려보냈다. 찬반투표는 정해진 기간 동안 산별연맹의 지침에 따라 산하 1천700여 사업장별로 실시된다. 총연맹은 상황실을 설치해 매일 투개표상황을 집계할 계획이다.
[사진1]
민주노총은 찬반투표가 시작된 25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찬반투표에 따르는 기본태도를 밝혔다.

이수호 위원장은 이날 "사회양극화를 핵심으로 하는 경제사회구조에서는 경제성장우선론에 협조해도 노동자와 민중의 삶이 근본적으로 개선되는 건 불가능하고 오히려 더 악화될 것"이라며 진지한 노정협상에 즉각 나설 것을 정부에 제의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당면한 요구사항으로 △비정규노동법 개악파기. 비정규보호법 제정 △한일 FTA, 한일BIT체결 저지 △국가보안법 폐지 △노동기본권 및 노동관련 개혁입법쟁취(직권중재·손배가압류 철회, 이주노동자 강제추방저지와 노동허가제 도입, 최저임금법 개정, 산업재해보상보험법 개정, 사립학교법 개정, 언론관련법 개정, 공무원 노동3권 보장) △이라크 파병 연장동의안 폐기 등을 제시했다.

민주노총은 오는 11월8일 기자회견을 통해 찬반투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14일에는 10만여명이 참가하는 전국노동자대회를 광화문에서 열며, 공무원노조가 총파업에 들어가는 15일부터 민주노총 지도부는 시국농성을 벌인다.

민주노총은 국회 환경노동위가 비정규 개악안을 상정할 경우 정부의 대화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고 투쟁본부의 결정에 따라 총파업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노동과 세계 kctuedit@nodong.org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