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

민주노총이 6월 대투쟁 밑그림 그리기를 본격화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지난 5월1일 117주년 세계노동절 노동자대회를 통해 "올해는 87년 항쟁 20주년, IMF외환위기 10년이 되는 해이며 60년 분단냉전체제 종식의 격변기"로 규정하고 노무현 정권을 향해 "△한미FTA타결 무효, △비정규확산법 무효화와 시행령 제정 중단, △특수고용노동자 노동3권 보장, △사립학교법과 국민연금법 개악 중단, △산별교섭 법제화 등 민주노총 5대 요구사항을 제시하고, 정부가 답변하지 않을 경우 오는 6월 중대결단을 경고하고 전조직적인 총력투쟁을 전개한다"며 6월 대투쟁 포문을 열었다.

한편, 민주노총은 한미에프티에이 폐기를 외치며 분신한 허세욱 열사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오는 6월2일 49재를 성대히 개최하며, 한미FTA 체결저지, 반미반전평화 실현 총력투쟁도 결의한다"는 방침도 발표했다.

또 오는 5월19일부터 6월30일까지를 최저임금 쟁취투쟁기간으로 설정하고 178만 최저임금 노동자 생활임금 쟁취투쟁에 전면적으로 나서며, 산별노조시대 원년에 걸맞게 산별임단투 총력투쟁을 전개하고, 비정규 노동자 산별노조가입운동, 비정규직 차별철폐 단협 쟁취, 산별교섭 법제화 등을 투쟁으로 쟁취한다는 입장도 천명했다.

6월 대투쟁에 포함된 주요 노동현안은 모두 △6월29일 한미에프티에이 협상타결 대통령서명 저지투쟁 △7월1일 시행을 앞둔 비정규직법에 대한 전면 무효화투쟁 △5.19-6.30 최저임금 쟁취투쟁 △사학법+국민연금법 개악 저지투쟁 △특수고용노동자 노동3권 쟁취투쟁 △산별교섭 법제화투쟁 △노동자건강권 쟁취투쟁과 교수노조 합법화 쟁취 투쟁 등이다.

민주노총은 5월과 7월에 걸쳐 벌어지는 노동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투쟁 기획을 가다듬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노총 중앙 단위는 △한미에프티에이타결 무효투쟁 △비정규직법 전면 무효화투쟁 △최저임금 쟁취투쟁에 주력하는 한편, 각 산하연맹 등의 소속 단위들이 투쟁현안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총력투쟁 체계로 시급히 재편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6월 대투쟁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민주노총은 대국민, 대조합원 교육선전활동 선행이 절실하다는 인식아래 각 실과 산하조직 선전담당자들 합동의 전략회의 등을 개최해 선전활동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민주노총은 총연맹과 산하조직들 합동으로 통합선전물 제작 등을 고려하고 현장대장정에 이를 결합해 전국적인 6월 대투쟁 준비에 집중하는 방안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민주노총 편집국도 산하연맹과 함께 이슈파이팅을 위한 통합뉴스룸 설치와 통합기사 제작 및 통합보도, 공동투쟁 베너 제작 및 게재 등의 통합투쟁 전략을 논의 중이다.

특별취재팀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