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연맹, 뉴코아, 제주관광통역사, 광주시청 등 여성노동자들 규탄

민주노총이 오는 7월1일 시행되는 ‘비정규법 시행령’을 앞두고 대정부 저지투쟁에 나섰다.

[사진1]
민주노총(이석행 위원장)은 23일 오후3시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가맹․산하 조직 수도권 간부와 비정규 노동단체 등 2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여성비정규노동자 대정부 규탄대회 및 비정규확산법 시행령 저지’를 위한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주봉희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파견법을 저지 못한 죄로 기간제법까지 받아들여야 하는 상황에 닥쳐있다”며 “강고한 투쟁을 하지 못하고 한 발짝씩 물러선다면 영원히 비정규직으로 살아야 하는 운명에 처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찬배 여성연맹 위원장은 “얼마 전부터 열리고 있는 최저임금위원회에서 이제는 55세 이상자를 적용에서 제외시키려고 한다”면서 “여성연맹의 평균연령이 57~8세에 이르고 있어, 이제는 나이가 먹었다고 제외시키려는 것”이냐고 항변을 토했다. 또 “식대비와 상여금도 집어넣으려는 등 최저임금을 바꾸려한다”면서 “지금까지 열심히 투쟁해온 노동자들을 배제시키려는 발상”이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최호섭 뉴코아노조 사무국장은 “이랜드에서 오는 7월1일을 앞두고 ‘차별시정에 걸린다’며 360명을 대량 계약해지했다”며 “‘2년이 지나면 정규직이 될 수 있다’는 달콤한 말에 믿고 있다가 6월 30일자로 나가라는 통보”라고 규탄했다.

또 “뉴코아에서는 기간이 남아있음에도 계약기간 단축을 위해 여성노동자에게 3시간씩 면담과 회유, 협박을 통해 사직서를 강요하고 있다”며 “백지 근로계약서에 서명을 하도록 하고 그 백지에 마음대로 기간을 적는 부당한 방법을 쓰고 있다”고 반발했다. “특히 노동부에서 나온 근로감독관이 전원 백지에 서명한 것과 관련 ‘백지에 위임해 준 것 아니냐’는 쪽으로 해석했다”며 분개했다.

김지희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최저임금의 95%가 비정규직이고 이중 62%가 기혼여성으로 이제 여성노동자들은 저임금과 빈곤의 대명사가 됐다”며 “옷도 벗었고 한강에 매달리기도 했으며 고공으로 올라가기도 했던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현실에서 이제 비정규직투쟁에 머무를 수 없이 전쟁은 다시 시작됐다”고 열변을 토했다.

심상정 민주노동당 국회의원은 “비정규법을 2년반 동안 저지하다 끝내 못 막아낸 아픔에 대해 850만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죄송하다”고 전하면서 “민간, 공기업, 지방정부 할 것 없이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해고하는 있는 지금의 모습은 ‘새로운 미래’를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비정규 공화국’을 만들려고 하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특별히 제주에서 올라온 김아미 제주관광통역안내사노조 위원장은 “대학 나온 관광통역안내사라 해서 선망의 직업으로 보고 있지만 하루 일당 15,000원에 20년 동안 일해도 일비가 동일할 정도로 화려한 ‘미사여구’에 지나지 않는다”며 “회사의 적자 책임에 바깥에 나가 옵션처 물색을 강요당하는 등 ‘앵벌이’로 살면서 아이들 밥 제대로 챙겨주지 못하면서 손님만 위하는 하루를 보내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윤옥주 광주시청 비정규직지회 부지부장은 “광주시청에서 탄압에 대한 서러움을 받는 것이 다 비정규직이면서 여성이기 때문”이라며 “자식들에게 비정규직을 물려주지 않기 위해서라도 엄마들이 힘을 내면 비정규직을 철폐할 수 있을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김창섭 사무금융 부위원장은 “넥타이 양복 노동자들인 사무노동자들도 적지만 왔다”면서 “7월1일이 문제가 아니라 사무직노동자들도 함께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집회도중 주봉희, 김지희 민주노총 부위원장과 이찬배 여성연맹 위원장은 △비정규법 전면 재개정과 시행령 폐기를 즉각 단행해 실질적인 비정규보호에 나설 것 △‘무차별 해고’에 직면해 있는 여성비정규노동자들에 대한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하는 항의서한을 국무총리실에 전달했다.

<서울=강상철 기자/노동과세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