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임성규 위원장 6~8일 독일 베를린 국제노총(ITUC) 일반이사회 참석…각 국 노조대표들 연대 모색  

민주노총 임성규 위원장이 6~8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국제노총(ITUC) 일반이사회에 정위원 자격으로 참가한다. 임 위원장은 이번 이사회를 통해 각 국 노조 대표들과 ‘2010년 국제노총 총회’를 비롯한 국제노총 사업계획과 △경제위기 △기후변화 △새로운 국제주의 △성평등 등 주요 의제에 대한 국제노총 차원의 입장 마련과 대응계획을 논의할 계획이다.  

특히 한국 이명박 정부가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시행’을 강행하려고 하고 있는 것과 관련 각국 노총과 대응 방안을 협의하고 연대방안을 모색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또 실무적으로는 추후 한국에서 노동조합 전임자 및 기업단위 노조대표 임금지급에 관한 국제적 기준과 각국의 사례를 검토하는 ‘국제 심포지엄 개최’에 관해 협의할 계획이이서 개최 여부도 관심거리다.  

이외에도 브라질노총(CUT), 남아공노총(COSATU) 등 그동안 민주노총과의 국제적 교류가 더욱 활발했던 3노총 대표자들과 연례회의를 개최하고 △경제위기와 노동조합 운동의 대응 △세계사회포럼과 노동조합의 역할 등 주요 의제에 관한 협의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5일에는 독일노총(DGB) 창립 60주년을 맞아 국제포럼 <세계화된 세계에 대한 전망-국제 연대의 미래>가 개최됐고, 임 위원장은 존 스위니 미국노총 위원장 등과 함께 ‘고용위기와 지속가능한 경제발전’ 세션 토론자로 참석했다. 이 포럼에서 임 위원장은 1,000여 명의 독일노총 임원 및 간부, 조합원을 대상으로 경제위기 아래서 한국 노동자들이 겪는 고용위기 상황과 노동자들의 대응을 소개하고 토론하기도 했다.  

한편 임태희 신임 노동부장관이 12일 민주노총을 방문해 ‘복수노조, 전임자임금 문제’ 등에 대한 입장을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임 장관은 이미 5일 한국노총(장석춘 위원장)을 방문해 내년부터 복수노조 허용과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를 내용으로 하는 법안을 예정대로 시행할 방침을 분명히 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상철 기자/노동과세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