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노조 근로복지공단 농성돌입
석면폐암 산재인정요구 농성

여수건설노조가 석면 폐암에 대한 산재인정을 요구하며 근로복지공단 점거 농성에 들어갔다.
여수지역건설노조(위원장 이기봉, 이하 여수노조) 간부 3명은 5월29일 오후 4시경 산재인정을 요구하면 근로복지공단 여수지사 점거농성에 돌입했다.
여수노조는 지난 해 6월 이재빈 조합원(50)이 석면때문에 폐암이 발생하자 산재 신청을 접수한 바 있다. 이재빈 조합원은 여수산단에서 17년간 비계공으로 일하면서 석면을 뒤집어쓰며 일해 왔고, 역학조사 등 조사과정에서 2004년까지 여수산단에서 석면 제품이 납품됐던 사실이 확인됐었다.
건설산업연맹은 "노동자들이 석면때문에 폐암 등과같은 심각한 증세를 보이고 있지만 근로복지공단은 잠복기간이 긴 석면 폐암의 특성과 일용직 고용으로 고용기록과 작업기록이 없는 구조적인 문제를 도외시하고 산재승인을 지연시켜 왔다"며 공단 측의 처사를 지적했다.
여수노조는 그동안 직종분회별 집회 투쟁을 벌였으며 지난 4월4일 3천여명 의 여수지역건설노조 조합원과 민주노총 안전보건 간부들이 참가해 민주노총 차원의 집회투쟁을 벌이기도 했다.
여수노조는 5월30일 퇴근 후 전체 조합원 총동원 지침을 내렸으며, 조합원 전체가 참가하는 집회를 개최하여 이재빈 동지의 산재인정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 계획이다. 특별취재팀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