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확산저지, 한미FTA체결저지 6월 총력투쟁 벌일 터

민주노총이 6월총투쟁을 공식선포했다.

민주노총은 민중의 삶이 재앙에 빠져드는 중대시기에 전 조직적 힘을 총동원해 "6월29일 30만 노동자가 거리로 나서서 투쟁하겠다"며 6월 총력투쟁을 알렸다.

[사진1]
민주노총(위원장 이석행)은 5일 오전 10시 서울 민주노총 1층 회의실에서 ▲한미FTA체결저지, ▲비정규시행령폐기, ▲최저임금쟁취, ▲특수고용노동기본권쟁취, ▲사회공공성 쟁취를 위한 민주노총 6월 총력투쟁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6월29일 민주노총 30만 조합원 총파업 등을 포함한 총력투쟁 세부 계획을 발표했다.

민주노총은 6월말 총력투쟁을 벌이는 이유에 대해 “신자유주의 수탈구조의 완결판인 한미FTA를 체결하기 위해 비정규법과 노사관계법을 개악하고 사회공공부문을 시장화하려는 제도개악을 일방적으로 몰아가고 있는 지금 민중생존권사수를 위한 6월 총력투쟁의 절대절명 과제는 비정규확산저지와 한미FTA 체결 저지를 위해서"라고 밝혔다.

[사진2]
“민중의 삶이 재앙에 빠져드는 중대시기에 전 조직적 힘을 총동원해 생사운명을 걸고 투쟁하지 않으면 민중 미래를 기약할 수 없다”고 민주노총은 지적하고 "민주노총의 6월 총력투쟁은 민중을 재앙에서 구하고 민중의 미래를 지키는 절박한 투쟁"이라고 선언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석행 위원장은 “현장대장정 3개월 동안 많은 부분을 보고 느끼며 대중과 소통하면서 새로운 민주노총을 건설하는 과정으로 중요한 지점을 발견했다"면서 현장대장정을 통한 민주노총 조직력 복원의 가능성을 설명하고 “오늘이 이른 시점이긴 하지만 현실적으로 우리에게 밀려오는 신자유주의 파고를 간과할 수 없으며, 여러 상황들이 밀려오고 있지만 과거처럼 전전긍긍이 아니라 여유를 갖고 하나씩 매듭을 지어가는 투쟁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6월 총력투쟁에 대한 다짐을 밝혔다.

[사진3]
기자질의응답에서 한 기자는 "총력투쟁 선포가 민주노총내 강경파들 여론에 따라 움직인 것이 아닌가"는 질문을 하자 이석행 위원장은 “민주노총 안에는 강경파, 온건파가 따로 있지 않다”는 말로 기자들의 선입견을 일축시키고 “어떤 경우에도 밀려서 하는 그런 위원장으로 남고 싶지 않으며 한미FTA 국회비준 등이 계속 진행된다면 생사를 걸 생각”이라며 6월 총력투쟁 현안과제를 설명했다.

한편, "어차피 시행되는 과정에서 대세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일부 기자들의 시각에 대해 이 위원장은 “솔직히 우리 조직력으로 세상을 뒤흔드는 투쟁은 어렵다"는 말로 민주노총이 처한 조직적 현실을 시인하면서 "다만 우리 조합원이 과거와는 다르게 다양한 전술을 준비하고 있으며, 오는 6월29일 30만 조합원과 함께 하는 집회와 투쟁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현장에서 조합원이 가장 절실히 요구하는 것이 국민연금 개악을 막는 것이었으며, 이에 대해 크게 분노하고 있다”며 현장 조합원들 애로사항을 설명하고 "국민연금 개악만은 두고 볼 수 없으며, 30만을 조직하는 과정은 어렵지 않다”며 거듭 6월29일 30만 총력투쟁 성사 가능성을 내비쳤다.

6월29일 30만 총파업에는 금속노조 15만, 보건의료노조 4만, 화학섬유연맹 1만, 공공노조 1만 등 20만명 이상이 실제 파업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연맹, 공공운수연맹, 서비스연맹, 전교조, 화학섬유연맹, IT연맹 등도 총력투쟁으로 집중한다는 방침이며 전교조, 교수노조, 비정규교수노조는 공동수업과 IT연맹의 사이버 집중투쟁 등 다양한 전술이 총력투쟁에 결합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은 ▲오는 9일 6월 총력투쟁 선포대회(서울, 1만명)와 함께 ▲18일 비정규법 시행령 저지 하루경고파업과 상경투쟁(1만명)을 벌이며 ▲25∼28일 금속노조가 전면파업을 ▲29일 민주노총 30만 총파업에 돌입하는 한편 전국노동자대회 등을 개최한다.


<글=김한규 기자, 사진=이기태 기자/노동과세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