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 청소환경미화직 여성노동자들 19일 '고용승계 보장' 요구하며 철야농성 돌입

청주대(총장 김윤배) 시설관리 노동자들이 '벼랑끝 투쟁'에 나섰다.

19일, 청주대에서 일하는 청소환경미화직 여성 비정규노동자들이 총장실쪽을 점거, 철야 농성투쟁을 시작했다.

[사진1]
이들은 청주대에서 10여 년 이상 근무했던 시설관리부문 비정규노동자들이고, 오는 6월말 학교측이 용역업체 입찰계약을 할 경우 모두 해고될 위기에 처해있다.

청주대에서 근무하는 청소용역 노동자들은 주로 5-60대 여성들이고 가장 역할을 하는 비정규노동자들이다. 이들은 최근 대학과 용역업체간의 계약이 만료돼가자 학교 측에게 청소용역 업체를 새로 바꿔 계약하더라도 학교측이 '원청사용자'이기 때문에 당연히 '(비정규노동자들에 대한) 고용승계를 보장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문제를 제기해왔다.

하지만 청주대는 이들이 노동조합을 설립하고 노조활동을 하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노조무력화를 겨냥한 강제해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지역사회에서조차 크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학교현장에서 오랜동안 일해왔던 청소환경 노동자들의 경우 고용불안과 생계위기를 겪고 있어 고용승계에 대한 특단의 조치가 요구된다.

청주대 측의 비상식적인 노동탄압 행태가 비판의 도마에 올랐다.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는 19일 '긴급속보'를 통해 "청주대는 6월 30일 청소용역 위탁업체 선정을 앞두고 시설관리 동지들의 절박한 고용승계 요구를 철저히 외면해 왔으며, 이를 촉구하는 조합원들에게 교수와 학생, 직원을 동원하여 폭력을 행사 상해를 입히고, 민주노동당의 정당한 정치활동 마저 방해를 하는 등 막가파식 탄압으로 일관해 왔다"고 격앙했다. "또한 자신들의 폭력을 오히려 떠넘기며 업무방해 운운하며 민주노총과 공공서비스노조, 분회 간부들을 고발하는 등 오히려 적반하장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것이 충북본부가 폭로한 청주대 측의 노동탄압 실상이다.

청주대 측의 '폭력적인 노동탄압 행태'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충북지역본부는 "청주대가 분회를 파괴를 위해 용역계약서에 업체를 현 1개 회사에서 3개 회사로 분할하는 것을 못박는 등 부당노동행위까지 자행하고 있다"며 실상을 전하고 "계약서에는 용역업체가 직원을 채용할 때 '사상이 건전한 자'를 청소원으로 채용하도록 명시하는 등 구시대적 발상까지 하며 스스로 원청의 지위를 이용한 횡포를 자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벼랑끝 생존위기'에 처한 노동자들이 결국 실력행사에 들어갔다.

[표시작]
<b>■공공서비스 청주대분회 공식요구 내용</b>=19일 공공서비스노조 서경지부 청주대분회(분회장 강수분, 이하 분회) 노동자들이 김윤배 총장 직접 면담을 요구하며 총장실 앞 복도 점거 철야농성에 돌입했다. 분회 조합원들은 "위탁업체 선정시 고용승계를 보장할 것과 3개업체 분할계약(분할계약을 통한 노동자 노동기본권 박탈 움직임)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한편, 청주대 비정규사태와 관련해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는 "그동안 노동자들은 선전전과 내부 투쟁을 진행하며 대화로 풀기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왔다"며 "이런 와중에 청주대 측에서 현안문제를 풀기 위한 대화를 요청, 6월19일 대학노조 청주대지부에서 대학측과 본부, 공공서비스노조 충북본부가 만나 교섭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특히 교섭테이블에서 "분회는 매년 반복되는 소모적인 논쟁과 조합원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위탁계약서에 '근로조건 하락없는 고용승계'를 적시해 줄것과 현재 진행되는 '3개업체 분할을 중단'해 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며 청주대 측의 부당한 노동탄압 행태를 비판하고 있다.

<b>■청주대 반응</b>=표면적으로는 '서울업체가 관리가 않되 지역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방안이고, 분할하면 효육적으로 관리'를 할 수 있어서라는 이유를 내세우고 있다. 교섭테이블에서 청주대 측은 "작년 재작년 시끄러워서 어쩔 수 없고, 학습권을 침해했으며 더 이상 두고볼 수 없다"고 말한다. 청주대 측은 "업체 분할 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인데 현장 노동자들은 "업체 분할은 명백히 노조 와해를 위한 행위임을 스스로 자인하는 꼴"이라고 반박한다. "매년 고용승계 보장없는 위탁계약 문제가 이번 사태의 본질인데 청주대 측이 그 책임을 분회에 일방적으로 떠맣기고 있다"는 것이다.
[표끝]

[사진2]
한편,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는 "청주대의 명백한 의도가 확인된 이상 더 이상의 대화가 필요 없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충북본부는 이날 현장에서 긴급 상집회의를 열고 "현상황은 엄중한 노동조합 파괴행위이자 '비정규 노동자들을 죽이는 행위로 규정하고 강력히 대응할 것을 결의"했다. 본부는 20일 오후 2시, 가능한 모든 동력을 동원해 청주대의 부당노동 행태에 "정면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원청이라는 지위를 이용해 하청업체 노동조합에 명백한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하는 청주대가 32명의 노동자들을 6월30일 강제로 집단 계약해지하려 한다. 열심히 일하는 게 죄가 되어버린 세상, '어머니'같은 연령의 노동자들이 피눈물을 뿌리고 있다.

[관련기사]

<특별취재팀/노동과세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