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열하고 치밀한 노동탄압, 무기계약 전환 1명만 제출

비정규직법 시행을 앞두고 송파구청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계약해지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어 노동자들이 저항투쟁에 나섰다.
송파구청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최초 고용시 근로계약서도 작성하지 않은 것은 물론 근로기간 명시없이 수년간 일해 왔다. 일부 노동자들은 11개월짜리 계약과 공공근로를 오가며 파리 목숨 신세로 일하기도 했다. 송파구청은 최소한의 기준도 원칙도 없이 비정규직 고용을 지속해 왔다.
더구나 최근 비정규법안과 공공부문 비정규직 대책 시행을 앞두고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해고가 남발되고 있다. 박수정(민원안내 도우미) 노계주(사무보조) 임정재(민원봉사업무) 조합원 등 3명이 해고 통보를 받은 상황이다.
구청측은 민원안내도우미 업무를 강남구청처럼 외주용역화 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이 업무를 담당해온 전원 해고가 예상되고 있다.
노계주 조합원 경우 11년간 계약서 없이 일해 왔으므로 정규직으로 봐도 무방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언론 관심이 집중되자 송파구청은 황급히 해고통보를 유예했다.
아울러 일시사역인부 60~70명에 대해 재계약거부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구청측은 한 명씩 해고를 통보하고 조합원 대응정도에 따라 번복과 강행을 반복하는 비열하고 치밀한 노동탄압을 자행하고 있다.
정부 공공부문 비정규직 대책에 따라 많은 기관들이 무기계약직화 전환계획을 제출했고, 인근 강남·강동구청 경우 많은 수의 무기계약직화 계획을 제출했다. 그러나 송파구청은 단 1명의 무기계약 전환계획만을 제출해 비정규직 문제 해결 의지가 없음을 보여줌으로써 조합원들 분노를 일으키고 있다.
송파구청 비정규직지부는 ▲비정규직 조합원 고용안정 ▲송파구청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대책 수립 ▲노동조합 활동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노조는 저임금 개선, 비정규직 차별 철폐, 동일한 유급휴일·휴가·복지 보장 등을 원하고 있다.
홍미리 기자 gommiri@naver.com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