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11차 중앙집행위원회
규율위원 선출 위한 선관위 구성, 평화협정 체결 위한 범국민서명운동 전개키로

민주노총이 6월26일 제11차 중앙집행위원회 회의를 갖고 규율위원 선출을 위한 선거관리위원회 구성과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범국민서명운동 전개문제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민주노총 내부 규율 강화와 각종 비리 척결을 위해 규율위원을 선출키로 한 지난 2005년 11월1일 중앙위원회 결정사항을 실천하기 위해 오는 제2차 정기 중앙위에서 규율위원을 선출키로 하고, 총연맹·사무금융연맹·IT연맹·공공운수노조·전교조에서 각 1명씩 추천해 총 5명으로 규율위원 선출을 위한 선거관리위원회 구성을 결정했다.
이와 함께 차기 중앙위를 8월 셋째주에 개최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이어 상정된 최저임금 교섭 방침 안에 대해서는 최저임금 교섭 현황을 점검하고 인상률 하한선을 8.25%로 정해 이후 노동계 교섭 대응문제를 교섭단에 위임했다.
또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범국민서명운동 전개 건과 관련해 한반도 평화와 자주통일을 앞당기기 위한 평화협정 체결 범국서명운동에 전조합원과 가족들이 대대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각급 조직이 총력 집중키로 했다.
구체적으로 6월25일부터 7월27일까지 민주노총 가맹·산하 단위조직 집행간부 2만5천명 선언운동을 전개하고, 7월27일부터 8월15일까지 5만명을 목표로 가맹·산하 단위조직 집행간부와 통일선봉대 및 실천단, 현장 및 가두선언운동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8월15일부터 9월8일까지 민주노총 산하 가맹 전집행간부 및 통일일꾼들이 범국민선언운동 용지 1장씩(1장당 10명 서명)을 담당해 조합원 및 가족 연서명을 실시해 총 12만5천명 선언 동참을 조직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날 회의에서는 전재환 전 비대위원장 신분보장기금 지급 방안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민주노총 차원에서 법률구조비용을 보장하고, 그 외 신분보장 비용은 해당 가맹조직에서 책임지기로 했다. 또 추후 민주노총 차원에서 신분보장기금 설치계획을 구체적으로 토론한다는 방침도 결정했다.
뉴코아 이랜드 투쟁지원문제 관련해서는 ‘이랜드 투쟁 지원을 위한 1만인 선언운동’을 가결하고, 선언 기자회견 시점부터 민주노총 차원 불매운동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또 오는 7월8일 이랜드관련 민주노총 전국 동시다발 집중집회를 개최키로 하고 지역과 일시 등에 대해 빠른 시일 내 서비스연맹과 협의해 확정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이랜드문제에 대해 집회 뿐만 아니라 다양한 투쟁계획을 수립키로 하고 상집단위에서 세부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이밖에 중집회의를 정례화하기로 하는 한편 공무원 노동자 단결문제를 민주노총 차원에서 중집 안건으로 상정해 공식논의키로 결정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이뤄진 보고에서는 ▲노동위원 추가선정 ▲6월 국회 입법 동향 ▲부서별 ·기타보고 등이 이어졌다.
노동위원회 사업단(준) 사업보고에서는 △노동부 ‘차별시정 안내서’ 폐기 대응 투쟁 △중앙노동위 신규 노동자위원 추가 추천 건 △신문지침서 발간 건 △전국 노동자위원 교육 수련회 개최 건 등이 제출됐다. 이어 6월 국회 입법 동향 보고에서는 △환경노동위원회 관련 법안 △사회공공성 관련 법안 상황 등이 제출돼 각 입법별 현재 상황 점검과 추후 대응문제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밖에도 민주노총 사무총국 각 실 보고가 있었다. 대외협력실에서는 △ILO 결사의자유위원회 권고 요약과 후속사업 △동아시아·동남아시아 ‘무역협정’관련 전략회의와 마닐라 준비회의 민주노총 참가문제를 제출했다.
통일위원회는 △민주노총 제8기 중앙 및 지역별 자주통일선봉대 모집 △7~8월 주요 자주통일사업 주요 일정 △민주노총 통일일꾼수련회 및 한국진보연대(준) 반전평화·자주통일 전국일꾼전진대회 내용 등을 보고했다. 홍미리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