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노조-전임자 야합사태 맞서 전조직 총파업 총투쟁 고조

민주노총이 이명박 정부의 악질적인 반노동정책에 맞서 하반기 총파업 투쟁결의를 한층 강화한다.

총연맹 사무총국은 7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어 하반기투쟁 일정을 공유했다. 특히 지난 4일 한국노총 장석춘 지도부와 재계, 그리고 한나라당 사이의 복수노조-전임자 관련 야합 사태와 관련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총투쟁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했다.

민주노총은 오는 8일 지도부 거점 농성을 시작으로 매일 연맹별 릴레이 집회를 이어간다. 9일에는 전국동시다발 한나라당 규탄투쟁을, 12일에는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한 전체 연맹이 결합한 민주노총 결의대회를 치르고 16일부터 17일까지 일만간부 상경투쟁에 나선다. 이후 19일 3차 민중대회를 여는 한편 12월말 총파업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총연맹 사무총국도 모든 일상업무를 중단하고 하반기 총파업투쟁 강화를 위한 상황실 운영과 함께 비상체계를 가동한다.

신승철 민주노총 사무총장은 "‘복수노조-전임자’ 관련 노조법 시행 야합 사태 때문에 민주노총은 완성차를 중심으로 총파업을 고려하고 있으며, 산별연맹들도 삭발투쟁에 나서는 등 하반기투쟁에 집중하고 있다"며 "야합안이 나오자 민주노총 현장은 되레 투쟁을 향한 결속력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현장 분위기를 알렸다.

신 총장은 또 "사무총국은 12월 후반 총파업 전까지 일만간부상경투쟁 조직화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국회 교섭단 구성에도 주력할 방침"이라며 "사무총국 성원은 조직점검과 함께 투쟁준비에 박차를 가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국회 환노위는 민주노총과 야당의 입장을 수렴한 뒤 개정안 논의를 시작하겠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은 6일 상임집행위원회 회의에 이어 오후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하반기 세부투쟁 일정과 방안 등을 논의한다.

<채근식/미디어국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