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농성장 공권력 투입 중단과 이랜드 사측의 성실교섭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의 성명이 잇따르고 있다. 참여연대가 12일 성명을 통해 이랜드 농성장 공권력 투입 시도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10일)노사협상이 결렬되자 정부는 이랜드의 농성 확산을 막고 조기 종결하겠다는 명분 아래 매장입구를 봉쇄하고 출입을 차단하는 등 강제진압을 시도하려하고 있다"며 "무리한 공권력 투입은 물리적 충돌을 가져와 사태를 악화 시킬 뿐 이번 사태 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또, 이랜드 노사 협상 결렬 책임은 노동부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참여연대는 지적했다. "노동부는 중재안을 마련하고도, 이를 협상 당사자인 이랜드 노조에게 충분히 알리지 않아 어렵게 만들어진 협상에서 노사가 입장차만 확인하고 돌아서게 하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것이 참여연대 입장이다.

참여연대는 "노동부의 미숙한 대처가 이날 협상을 파국으로 모는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했지만 협상 결렬 책임을 노조에게 전가하며 공권력을 투입하려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특히 이랜드 사측은 협상을 풀면 한 달 간 평화기간을 설정하여 성실히 교섭을 진행하겠다고 말하면서도 이면에서는 노조 간부에게 1억원 손해배상 청구, 고소고발 등 법적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비판하고 아무런 신뢰도 주지 못하면서 노동자들에게 농성장에서 나올 것을 요구하는 것은 협상 태도가 아니라고 말했다.

참여연대는 "이랜드 사측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해고자 원직복직을 비롯해 먼저 신뢰할만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며 "지금과 같이 부당해고와 부당계약을 강요한 스스로의 책임은 도외시 한 채 노조 파업과 농성에 모든 책임을 돌리는 행동은 국민적 불신만을 초래하는 길이고, 이랜드 사측이 지금과 같이 불성실하고 일방적인 태도로 이 문제에 대응한다면 전국민적 불매운동에 돌입할 것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파업농성현장=특별취재팀/노동과세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