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중재 노사대표자 교섭 ‘파국적 결렬’
사측 ‘점거농성 우선 해제’ 주장만 되풀이…교섭진전 없어 끝내 ‘결렬’
이랜드․뉴코아노조 ‘사측 불성실교섭시 이랜드 전국매장 타격확대 경고’
지난 10일 노동부장관이 중재한 이랜드 노사대표자 교섭이 파국적 결렬이라는 비극을 낳았다. 교섭을 파국으로 이끈 원인은 사측이 점거농성 우선 해제 주장만을 되풀이했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더구나 이번 결렬은 이후 노사교섭 가능성을 완전히 없애고 상호불신만 가중시켰다는 점에서 대단히 심각하다는 게 중평이다.
교섭에 참석한 이랜드일반노조 홍윤경 사무국장은 “교섭에서 합의된 사항은 전혀 없고 사측은 점거를 먼저 풀어야 교섭을 계속한다는 입장만 되풀이 했다”며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다. 특히, 사측이 제기한 53명 해직자 복직 문제와 관련해 “이는 평화교섭 기간을 대략 30일로 잡고 이 기간동안 53명을 임시 채용해 근무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는 뜻이어서 노조가 결코 받아들일 수 있는 안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교섭자리에서 불거진 ‘사측이 주장하는 선결사항(한달간 평화기간 설정, 해고자 53명 원직복직, 지도부 신변보호)의 노조 사전인지’ 부분도 논란이 됐다. 이에 대해 노동부 관계자는 “주요 내용을 노사 양측에 전달했고 받아들일 것으로 판단했으며 그래서 자리를 마련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랜드일반노조와 뉴코아노조는 “이번 교섭에 앞서 전혀 들은 바 없다”고 밝혀 진위논쟁이 가열됐다.
한편, 교섭결렬 후 뉴코아노조와 이랜드일반노조는 “이후 계속 교섭에 임하겠다”는 입장과 함께 “사측이 불성실교섭으로 노조무력화를 꾀한다”면 이랜드 전국매장 타격투쟁을 전면 확대할 방침이라고 경고했다.
이랜드그룹은 비정규직법을 악용해 비정규직 노동자를 대량 해고하고 일방적인 용역전환과 외주화 등에만 집착해 사회적 지탄을 받고 있다. 특히 종교를 빙자한 살인적 테러에 버금가는 노동탄압을 벌여왔음이 노동부가 민주노동당 단병호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서 드러나기도 했다. 특별취재팀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