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질유통자본 이랜드그룹 돈줄을 끊어라”

민주노총이 이랜드자본 불매운동에 본격 돌입했다.
9일 돌입한 이랜드 불매운동은 사측이 성실교섭에 응하지 않음으로써 증폭된 최악 국면을 끝장내려는 경고인 셈. ‘부당노동 온상’으로 비판받는 이랜드그룹 실제적 돈줄을 끊음으로써 경제적 매출타격을 주겠다는 것이다.
이는 비단 노동계가 대중에게 고발하려는 사측 비정규직법 악용과 비정규노동자 대량해고, 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강도 높은 구조조정에 따른 노동자들 고용불안 문제뿐만 아니라 이랜드자본이 은폐하려는 ‘잔혹한 부당노동행위’를 대중 전체에 폭로하겠다는 전략이다.
민주노총은 뉴코아 16개 점, 홈에버 33개 점, 2001아웃렛 10개 점, 뉴코아내 입점한 킴스클럽 16개 점 등 전국에 위치한 4종, 총 65개 이랜드 유통사업장을 대상으로 매출 ‘제로(0)’를 목표로 한 집중불매운동을 펼친다.
민주노총과 서비스연맹은 ‘유통서비스 비정규노동자 노동기본권 쟁취 및 비정규직 차별철폐 공대위’를 구성해 불매운동을 실질적으로 주동케 하는 한편 각 지역단위마다 ‘지역지원대책위’를 배치해 기층에서 이랜드 매장 실제 불매를 강도 높게 추진한다.
지역지원대책위는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을 비롯해 노동단체·여성단체·시민사회단체·학생 등이 총력결합해 전국 지역에 구성된다. 이랜드 매장에서 고객들을 분리시켜 이랜드에 집중타격을 가한다. 현재 상암동 홈에버 월드컵점을 비롯해 서울북부, 인천, 뉴코아 강남점, 과천, 평촌, 평택점 등에서 이미 지역지원대책위가 활동에 들어갔으며 나머지 지역에서도 불매운동이 가시화되고 있다.
민주노총은 이랜드자본에 위력적 매출타격을 안기기 위해 특히 종교단체와 여성단체를 대상으로 집중 선전전을 펼치고 있다. 종교계에게 이랜드자본이 자행한 부당한 비정규직 집단해고, 일방 용역외주화 등 노동착취 실상을 고발한다. 단순히 불매운동에 동참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이랜드자본 노동탄압에 맞서 무기한 파업농성투쟁을 벌일 수밖에 없는 정규직·비정규직 노동자들 투쟁 ‘정당성’을 확인하고 지원해 줄 것을 호소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노동자 생존을 벼랑 끝으로 내모는 이랜드자본 ‘추악한 노동탄압’을 끝장내기 위해 총조직을 가동한다. 노동자 밀집지역 중심으로 ‘이랜드그룹이 전향적 대안을 내놓을 때까지’ 이랜드제품 매출을 완전히 끊는다는 계획이다. 즉 노동자 밀집지역에서부터 이랜드 불매운동에 돌입해 실제 타격을 가하고 ‘악질유통자본 이랜드그룹 제품불매’ 전국 소비자운동으로 잇게 된다.
특별취재팀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