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건설기계지부 덤프노동자들이 교섭을 회피하고 공사현장 중간착취를 자행하는 사측과, 공안탄압으로 이에 가세하는 검찰에 맞서 노동기본권 사수투쟁을 전개하고 있다.

강산개발은 한국도로공사 발주를 받아 원청사인 두산중공업의 하청으로 전주-광양 간 고속도로 공사 15~16공구를 건설하고 있다. 강산개발 사측은 비현실적 운송단가를 책정하고, 차량대금을 어음으로 결제해 건설노동자들이 고통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건설현장에서는 상시적으로 중간착취가 만연해 건설기계지부는 이에 대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시정을 요구해 왔다.

광전건설기계지부는 지난 4월 강산개발측에 교섭을 요청했다. 전주-광양 고속국도 1~15공구 중 유일하게 강산개발 사측만 교섭을 회피하며 덤프사업자단체인 덤프연합회를 사주해 교섭장을 무단침탈하는 등 건설기계지부 투쟁을 방해하기 시작했다.

노조는 하청사인 강산개발 한계를 인식하고 원청사인 두산중공업과 발주처인 한국도로공사를 압박하기에 나섰다.

발주처와 원청사는 교섭의지를 갖고 교섭에 참여했지만 강산개발측은 덤프연합회를 사주해 계속 교섭을 회피하고 노조활동을 방해했다. 이로 인해 6월에는 공사현장에서 덤프연합회와 건설기계지부 간 충돌이 발생하기도 했다.

덤프연합회는 공사현장 마찰과 관련해 “민주노총과 건설기계지부가 폭력을 휘두르며 우리들 일자리를 뺏어간다”는 악선전을 대대적으로 전개했다. 급기야 6월 말 건설기계지부 순천지회 집행부 6명이 업무방해, 폭력혐의로 구속되기에 이르렀다.

공안당국은 광전건설기계지부 조합원들에 대헤 소환장을 발부하고 면허를 취소하는 한편 노관규 순천시장도 건설기계지부를 비난하며 가세했다.

민주노총 전남본부와 건설기계지부는 기자회견 및 대시민 선전전을 통해 사실을 규명하며 건설사, 덤프사업자들 반사회적 행각을 폭로하고 규탄했다. 또 민주노총에 대한 왜곡을 일삼은 덤프연합회 지도부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지난 6월 광전건설기계지부는 강산개발측과 근로조건 개선 등 내용을 담은 합의서를 체결했다. 이어 7월14일 공안탄압을 자행하고 있는 검찰과 경찰, 노관규시장 규탄투쟁을 전개했다.

건설기계지부는 건설노동자들에 대한 공안탄압에 맞서 싸우는 한편 덤프연합회에 대한 법적 대응을 완강하게 진행하고 중간착취자들을 발본색원해 정리한다는 방침이다.

건설기계지부는 △운송단가 현실화 △차량대금 어음결제 폐지 △건설현장 중간착취 철폐 등을 요구하고 있다.

<홍미리 기자/노동과세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