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영교통·제주 해군기지건설 유치결정 규탄

민주노총 현장대장정팀이 제주도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지역 투쟁사업장 문제해결을 촉구하는 한편 제주 해군기지 건설 유치 결정을 규탄했다.

이석행 민주노총 위원장은 제주지역 현장대장정 일정 중 7월25일 오전 10시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위원장은 기자회견문 낭독을 통해 “민주노총 현장대장정은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그 속에서 함께 대안을 모색하며 당당한 민주노총을 바라는 조합원들 호응에 부합해, 조합원 요구를 겸허하게 듣고 그 내용을 사업계획에 반영해 민주노총 조직력을 현장으로부터 강화시켜 낼 것”이라고 현장대장정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지난 7월부터 시행된 비정규직법은 실제로 비정규직을 대대적으로 확산시키는 법임이 이번 이랜드 노동자에 대한 계약해지와 외주화로 인해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비판하고 “80만 조합원 구심이며 1500만 노동자 민중 대안인 민주노총은 이랜드 투쟁을 전국노동자 연대로 돌파해 나갈 것이며, 사회적 약자 및 농민과 연대하는 노동운동으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석행 위원장은 제주지역 버스노동자들이 투쟁을 벌이고 있는 삼영교통 문제를 집중 제기했다. 이 위원장은 “제주 삼영교통노조가 노조 인정, 체불임금지급, 무리한 배차시간 조정을 요구하며 현재 약 60일째 제주도청 앞에서 천막농성 투쟁을 전개하고 있다”며 “삼영교통 강재업 회장은 하루 빨리 성실교섭에 임해 노동자 생존권을 보장하고 시민 불편이 해소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이 위원장은 일방적 제주 해군기지 건설 유치 결정에 대해서도 이의를 제기하고 원천무효를 주장했다.

이석행 위원장은 “국방부와 제주도는 ‘평화의 섬’ 제주에 불확실한 안보위협과 모호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내세우며 해군기지 건설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하고 “해군기지 건설은 푸른 ‘평화의 섬’ 제주를 국제분쟁 위협으로 시들게 할 것이며, 제주는 거대한 군사전략기지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동북아 군비경쟁에 편승해 해군기지를 건설하고 제주도 군사기지화를 추구하는 것은 한반도나 동북아 평화를 지키는 힘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위협과 군사적 긴장을 자초하는 길”이라고 강조하고 “정부는 제주도가 명실상부한 ‘평화의 섬’으로 바로 서도록 해군기지건설을 철회하고 제주 도민들 삶과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실질적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력히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이 위원장은 “민주노총 현장대장정은 비정규직, 최저임금 노동자, 투쟁하는 노동자, 중소영세 사업장인 삼영교통, 한마음 병원, 제주지역 일반노조 및 농민과의 연대를 통해 조합원 목소리를 들을 것”이라고 말하고 “민주노총과 제주지역 노동자들은 조합원과 농민 등 이 사회 민중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 투쟁할 것”이라고 결의했다.

또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투쟁하는 조합원들이 주인으로 나서야 함을 명심하고 현장 조합원과 함께 할 것”이라며 "현장 조합원들과 끈끈한 연계를 맺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홍미리 기자/노동과세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