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불매◀빽가

이랜드 사측 주장인 <5가지 큰 거짓말> 에 대한 진실을 확실히 밝히고자 합니다.

거짓1. 대량해고는 있지도 않았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다?

진실▶ 이랜드그룹은 지난해 까르푸를 인수하면서 18개월 이상 근무한 비정규직 조합원에 대한 고용보장을 약속했습니다. 그런데도 회사는 계약이 만료되었다는 이유로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대량 해고했습니다. 홈에버에서 350여명, 뉴코아에서 300여명, 홈에버 주차, 보안, 카트 용역시설직원 500여 명 총 1000명이 넘는 비정규직을 해고했습니다. 이에 대해 지방노동위원회에서조차 부당해고 판정이 나온 바 있습니다. ‘비정규직 보호법안’을 핑계로 비정규직을 1000명이나 해고하고도 거짓말을 하고 있는 이랜드그룹을 규탄해 주십시오.

거짓2.이랜드그룹은 순이익의 10%를 사회 환원하는 좋은 회사?

진실▶그룹이 수익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비정규직 잘라서 80만원으로 좋은 일에 쓴다면 그게 참다운 선행일까요? 입점업체에게 매년 리모델링 한다면 돈 받아 챙기고, 매년 수수료올리고, 수틀리면 매장 빼겠다고 협박해서 얻은 이익으로 좋은 일 하는 게 선행일가요? 그룹이 정말 사회환원을 하고 싶다면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정규직화 하는 것이 우선일 것입니다.

거짓3.비정규직을 아웃소싱한 것은 비정규직법안을 회피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업무를 전문화하려고 한 것이고, 월급도 올라가고, 정규직 되니 직원들도 원한다?

진실▶김연배 뉴코아 관리 담당은 2007년 6월 5일 SBS뉴스에서 “비정규직보호법에 차별시정과 관련된 부분이 담겨져 있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7월 1일부터는 그런 법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고 그렇기 &#46468;문에(외주화를) 진행하고 있는거죠”라고 밝힌바가 있습니다. 그룹은 불법도 편법도 아니라 주장하지만 노동부에서도 말한 것처럼 법의 취지는 없고 이것을 악용한 대표적 사례인 것입니다. 용역업체 정직원이니 고용보장해줬다? 지나가는 개에게 물어봐도 용역업체가 나쁘다는 것을 다 아는 사실입니다. 중간에 용역업체가 1인당 중간수수료를 착취하는 구조에서 월급이 올라갈 수 있겠습니까? 게다가 홈에버에선 외주화 된 직원들의 해고가 계속되어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는데 외주화를 직원들이 원해서 했다는 새빨간 거짓말을 하고 있습니다.

거짓4.“0개월 계약”은 며칠간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불가피하게 해야만 한다?

진실▶ 이랜드그룹은 불법과 편법의 백과사전입니다. ‘0개월 계약’, ‘근로계약 임의변경 및 통보’, ‘사직원 강요’, ‘용역계약서 작성강요’ 등 헤아릴 수 없는 불법을 저질렀습니다. 이미 사문서 위변조 및 행사의 건으로 일부 검찰에 고소가 되어있고 이외 다수도 검찰에 고소할 예정인 상태입니다. 7월 1일 법시행을 앞두고 편법, 불법을 동원하여 비정규직을 대량 해고한 사건은 이미 국회에서 단병호 의원이 노동부장관에게 질의하였고 이상수 노동부장관은 이랜드그룹 매장 실태조사 결과 8개 점포에서 법위반사항이 있다고 했습니다.

거짓5.파트타임으로 일하는 것이니 특별히 적은 임금은 아니다?

진실▶ 주당 40시간 일하는 노동자의 임금이 80만원입니다. 하루 종일 서서, 화장실도 못가고 일하고 마감조 때는 새벽 1시까지 일해 받는 80만원으로 가족을 책임질 수 있겠습니까?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만으로 저임금을 강요당하는 노동자들의 정당한 투쟁을 지지해 주십시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