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
일부 언론의 악의적인 이랜드사태 왜곡이 노사갈등을 확대하고 있다.

한 언론이 지난 1일 '노조원 없는 이랜드 사태'라는 기사를 통해 "지난달 31일 2차 공권력이 투입된 서울 뉴코아 강남점 농성자의 75%는 민주노총과 한총련 등 외부세력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랜드 일반노조와 뉴코아 조합원은 25%에 불과했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표시작]
<b>노조원 없는 이랜드 사태[2007.08.01 07:01]/파이넨셜뉴스
이랜드 사태에 이랜드 노조원들은 없다?’</b>

지난달 31일 2차 공권력이 투입된 서울 뉴코아 강남점 농성자의 75%는 민주노총과 한총련 등 외부세력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랜드 일반노조와 뉴코아노조원은 25%에 불과했다. 이랜드그룹에 따르면 이날 오전 5시께 경찰 46개 중대 4600여명이 긴급 투입돼 점거 농성을 펼치던 노조원 약 190여명을 강제 연행했다. 이랜드측은 연행된 190여명 가운데 민주노총과 한총련 등 외부세력이 130∼140여명, 이랜드 일반노조와 뉴코아 노조원은 50여명으로 집계했다. 이랜드 관계자는 “결국 이번 모든 사태의 핵심은 민주노총에 의해 주도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이 다시 한번 재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정작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해서는 ‘사측이 이랜드노조와의 교섭이 아닌 민주노총과 교섭 을 해야 되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비정규직 문제로 불거진 이랜드노사 갈등은 민주노총 등이 가세하면서 이랜드와 노동계 간 갈등으로 비화되고 있다. 이로써 민주노총과 이랜드 간 힘대결 양상을 띠면서 사태 해결 기미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랜드측은 이번 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이날 오전 7시30분 노조측에 교섭 제안서를 보내고 사태 해결을 위해 즉시 교섭을 원한다고 밝혔다.

노조측은 이날 강제해산 직후 기자회견에서 “이랜드 매장이 기간사업장도 아닌데 공권력이 두 번이나 투입되는 것은 옳지 않다”며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규탄했다. 한편, 이랜드 노사는 이날 오후 5시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교섭을 재개했으나 서로의 입장만 확인한 채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그러나 1일 같은 장소에서 법인별 대표자급 노사협상을 다시 진행키로 했으며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는 추후 논의를 거쳐 정하기로 했다. <b>/shower@fnnews.com 이성재기자</b>
[표끝]
그러나 파이넨설 기사는 완전한 사실왜곡으로 드러났다.

뉴코아·이랜드노조는 지난 31일 연행된 196명 중 이랜드일반노조 소속 조합원은 72명, 뉴코아노동조합 조합원은 74명, 그밖에 연대한 개인은 50명이라고 밝혔다. 즉, 연행자 중 75%가 조합원이었다.

양노조는 "파이낸셜 뉴스는 노동조합에게 사실 확인조차 하지 않았고, 출처도 없는 “이랜드 관계자”라는 불명확한 취재원 말을 빌려 완전한 거짓말을 유포했다"고 격앙했다.

양노조는 또 "더군다나 이러한 거짓 사실에 기초해 ‘사측이 이랜드노조와의 교섭이 아닌 민주노총과 교섭을 해야 되는 것이 아니냐’는 주장을 한 것은 인용을 빙자하여 정당한 노동조합의 투쟁을 흠집 내고, 민주노총과 이간질하려는 파이낸셜 뉴스의 악의적인 의도를 드러낸 것으로 밖에 해석되지 않는다"고 성토했다.

뉴코아·이랜드노조는 악의적인 사실왜곡 보도에 대해 엄중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양노조는 "파이낸셜 뉴스가 지금 당장 사과하고 정정보도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만약 그러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을 경우, 뉴코아-이랜드일반노동조합은 법적 수단을 포함해 모든 강력한 항의를 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 네티즌은 "검찰이 파이낸셜뉴스 사장 전재호씨에게 영장을 청구하고 다른 간부도 정황을 포착했다"는 5월15일치 MBC뉴스를 소개하면서 "제이유를 비롯한 3개 업체로부터 그 업체에 불리한 기사를 쓰지 않겠다며 15억원을 받은 혐의"라고 말했다. "이랜드에서도 똑같은 일이 벌어진 건 아니냐"는 게 네티즌의 항변이다.

현재 파이넨셜뉴스 인터넷 사이트에 기사제목과 간추린 개요정도는 출력되지만 해당 기사제목을 클릭하면 엉뚱한 글이 출력되고 있다. 파이넨셜 측에게 전화를 시도했지만 연락이 두절됐다.

<특별취재팀/노동과세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