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의원 사무실 앞에서 '통닭구이' 등 재현...피해자 증언도

[사진1]

작년 12월 21일 안기부수사를 받았던 14명의 고문 피해자들이 정형근 의원을 상대로 낸 고소장이 8년만에 공개되고 이후 고문피해자 증언대회가 이어지면서 과거 고문수사의 총책이 누군가에 대해 관심이 모이고 있다.

국가보안법 폐지 부산시민연대에서는 당시 안기부 대공담당 책임자였던 정형근 의원을 고문총책으로 보고 2005년 1월 20일 오전 11시 부산 북구 정형근 의원 사무실 앞에서 "정형근 퇴출 운동"을 본격화했다.

국가보안법 폐지 부산시민연대의 김성일 상황실장은 86년의 심진구씨, 서경원 전 국회의원, 양홍관씨의 고문사례를 발표하며 정형근의원이 실제 고문과정에서 고문총책의 역할을 수행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 피해자들은 그 고문의 휴유증으로 인해 아직도 정신적 육체적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면서 정형근의 의원의 사법처리를 주장했다.

[사진2]

'통닭구이' 고문현장 재현 퍼포먼스 ... 이렇게 당하는 건 죽으라는 것

이번 선포식에서는 실제 고문을 재현하는 "고문현장 재현 및 정형근 의원 퇴출 퍼포먼스"가 함께 진행되었다. 정형근 의원역, 안기부직원역을 맡은 참가자가 통닭구이라는 고문법으로 고문피해자역을 맡은 참가자에게 실제와 같은 고문을 가하며 고문의 악행을 고발했다. 고문피해자역으로 참여한 북구주민 윤용조(28세)씨는 "통닭구이를 당하니 온몸의 피가 아래로 쏠리고 저런 상태에서 구타까지 당하며 10분이상 한다는건 죽으라는 것"이라며 고문의 느낌을 전했다.

이어진 기자회견문 낭독에서 이광영 인권센터 사무처장은 "과거 빨갱이라는 딱지를 붙이기만 하면 법도 절차도 필요없이 지하고문실로 끌로가 무고한 시민들을 반병신으로 만들었음은 세상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며 빨갱이 논리가 고문으로 이어지는 현실을 지적했다.

또한 "이러한 고문이 안기부에 의해 저질러졌으며 이 수많은 고문을 직간접적으로 총괄한 사람이 바로 80년대 중반부터 96년까지 안기부 대공수사국장, 제1차장을 지낸 정형근 의원이다"라고 밝혔다. 그리고 "반인륜 범죄인 고문에 공소시한은 없다"며 "부산시민이 앞장서서 고문총책 정형근을 퇴출시키고 반드시 사법처리 할 것"이라고 퇴출운동을 공식적으로 선포했다.

마지막으로 참가자들은 정형근의 의원의 고문경력과 활동이 기재된 "국가공인 고문기술자 낙인증"을 정형근 의원 사무실 입구에 붙이며 선포식 및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사진3]

통일을 여는 사람들의 김병규 정책국장은 "고문의 법적근거가 바로 국가보안법이며 이에 빌붙어 고문을 일삼았던 정형근의원이 대표적인 국가보안법의 상징적 존재다"며 "2005년 수구세력을 청산하는 과정이 바로 국가보안법 폐지로 이어져야한다"고 이번 퇴출운동의 의의를 밝혔다.

국가보안법 폐지 부산시민연대에 따르면 앞으로 정형근 퇴출운동은 부산지역에서 본격적으로 진행되며 특히 북구지역의 주민들에게 고문사실을 알려내고 퇴출 및 사법처리 여론을 형성해갈 예정이다.

2005년01월20일 ⓒ민중의 소리 - 김보성 통신원

기사돌려보기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