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광복 62주년 일본대사관 앞 집회, 촉구서한도 전달

진보연대는 8.15 62주년을 맞아 15일 오전 10시 일본대사관 앞에서 300여 명의 참가자들이 모인 가운데 △군국주의 우경화 정책중단 △과거사에 대한 성실한 사과 및 보상 △동북아 평화공존정책 실천 등을 촉구하며 ‘대북적대정책’과 ‘재일동포탄압’ 중단이 담긴 서한을 일본 정부에 전달했다.

윤금순 한국진보연대 공동준비위원장은 “일본은 헌법을 바꿔가면서까지 군국주의로 무장해 기회만 엿보고 있다”며 “광복절인 오늘 진정한 해방과 후 세대들에게 제대로 된 나라를 넘겨주기 위해 다시는 이 땅에 외국군대 파병이나 침략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며 이에 투쟁을 결코 멈출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규재 범민련 의장은 “조국의 분단도 그 원인제공은 일본이 했다”며 “진심 어린 사과는 하지 않고 오히려 적대적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는 일본은 지구상에서 가장 악독한 범죄국가”라고 주장했다.

남총련 조현삼 의장은 “광복으로 일장기가 내려갔지만 다시 그 자리에 성조기가 대신해 우리 민족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며 “외세로 인해 우리 민족이 더 이상 어려움을 겪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며 이에 한반도 평화와 민족공조를 위해 청년학도들이 힘을 모아나가자”고 역설했다.

참가자들은 “지난 참의원 선거에서의 아베정권의 패배가 격변하는 동북아 정세에 역행한 데 대한 일본 국민들의 준엄한 심판”이라며 “일본이 미국의 부시마저 북과 화해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에도 분위기 파악을 못하고 계속 대북적대정책을 추진한다면 6자회담 자체에서 배제되고 국제적으로 고립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집회를 마친 뒤 참가자들은 일본 정부에 보내는 촉구서한을 낭독하고 일본대사관에 전달했다.

촉구서한에는 “일본 정부가 9.19 공동성명 합의 이후 2.13 합의가 본격적으로 이행되는 지금까지도 북을 겨냥한 군비증강을 비롯해 대북경제봉쇄를 전면적으로 감행하는 등 끈질기게 ‘대북적대정책’을 고수해 왔다”며 그 예로 △총련 건물들 일괄 세금부과와 경매 매각 △만경봉호 입항중지로 인한 인도적 왕래 금지 △동포들 예금 통제 △‘조선학교’에 대한 협박 △나이어린 동포 학생들에 대한 백주대로 우익테러 등을 들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