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노조 채용비리 국민께 사죄

민주노총은 26일 기자회견을 통해 기아자동차 입사비리, 불법파견투쟁 지원 등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기아자동차사태에 대한 진상조사대책위원회 구성 ▲전 업종과 사업장으로의 불법파견 진정확대 방침 등을 밝혔다.

[사진1]

<b>"철저한 자정노력 펼쳐갈 것"</b>

굳은 표정으로 이날 회견에 참여한 이 위원장과 강 수석 부위원장 등 집행부는 기자회견을 시작하며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인사말을 한 뒤 고개를 깊이 숙여 사죄의 뜻을 표했다.

민주노총은 "노동운동 간부가 채용과 관련하여 비리에 개입한 것은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고 전제한 뒤 "건강하고 투명한 노동조합운동을 전개하기 위해 철저한 자정노력을 펼쳐갈 것"이며 "조직내 광범위한 혁신사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사건의 본질은 사측의 입사비리사건이며 비리로 노조간부를 엮어 전근대적인 노무관리를 해온 인사노무관행"이라며 "원인제공자에 대한 수사 등 검찰의 성역없는 수사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노총은 정부와 보수언론 등이 '민주노조운동을 약화'시키기 위해 이번 사태를 이용하는 데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민주노총은 "지금도 대다수 조합간부들은 개인적 희생을 무릅쓰고 노동자의 권익과 민주사회발전에 헌신하고 있다"며 "일부 보수언론들의 주장 속에는 차제에 민주노조운동을 약화시킬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언론의 태도를 비판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이수호 민주노총 위원장은 "검찰이 이미 내사 등을 통해 혐의를 포착하고 잇었음에도 덮어두었다가, 2월 임시국회와 노동계의 투쟁을 앞두고 이를 터뜨려서 노동계의 힘을 약화시키려 한 것은 아닌가 의심이 간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한 이수호 위원장은 "이번 사태가 민주노조운동이 건강하게 제 길을 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하고 "이것 때문에 더 중요한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나오고 있는 처절한 비정규노동자들의 투쟁이 묻히거나, 어수선한 틈을 타 2월 정기국회에서 비정규법안 강행처리하려는 기도가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강승규 수석부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전병덕 고용안정센터 소장, 이수봉 교선실장, 김명호 기획국장, 박유순 조직국장, 신동철 광주전남본부장, 금속연맹 임원, 법률원 변호사 등 8명으로 대책위를 꾸렸다. 대책위는 이 날 기아자동차 화성공장으로 출발해 내일부터 본격적인 조사에 들어가며 노조의 개입여부 등을 포함해 진상조사 활동과 함께 자정선언, 윤리강령 제정, 노조 인사경영권 참여 등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b>대우자동차·기아자동차도 불법파견 진정</b>

또한 민주노총은 기자회견을 통해 "불법파견 근절을 위한 진정투쟁을 전 업종과 전 사업장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 민주노총은 이날 11시 대우자동차 창원공장 7개, 기아자동차 화성공장 등 6개 원하청 업체에 대한 집단진정에 들어간 상태다.

이어 "현대자동차와 하이닉스 매그나칩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투쟁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오는 2월 3-4일 권역별 집회를 열 계획임을 밝혔다.

이외에도 민주노총은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각 지역별 대책위를 구성하는 등 '공세적인 투쟁'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민중의소리&레이버투데이 기사 인용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