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대체] 민주노총 대국민 사과…"대책위 꾸려 진상조사·자정노력"

민주노총이 지난 1월26일 기아자동차 입사비리에 노조간부가 연루된 것과 관련해 국민을 상대로 깊은 사과의 뜻을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도덕성을 생명으로 하는 노동운동 간부가 채용과 관련해 비리에 개입한 것은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고 전제한 뒤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나아가 "이 사건을 계기로 좀더 건강하고 투명한 노조운동을 전개하기 위해 자정노력을 펼쳐나갈 것"을 다짐했다.
민주노총은 아울러 "이번 사건의 본질은 사측의 입사비리 사건"이라며 "사측의 매수에 놀아난 노조간부도 문제지만 이런 비리로 노조간부를 엮어 전근대적인 노무관리를 해온 인사노무관행이 본질적 문제"라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은 이와 관련해 △후진국형 기업 인사노무시스템의 투명한 개선 △검찰의 성역없는 수사 △원인제공자에 대한 철저한 수사 등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특히 "일부 보수언론들의 주장 속에는 차제에 민주노조운동 자체를 약화시키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하며 "혼란한 정국을 틈타 비정규 개악안을 강행처리한다면 단호한 투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노총은 이에 앞선 24, 25일 상임집행위와 중앙집행위를 잇따라 열어 '기아차 채용비리사건 대책위'(위원장 강승규 수석부위원장)를 구성해 진상조사와 재발방지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대책위는 26일 오후 광주로 내려가 회의를 열어 세부활동계획을 마련한 뒤 27일 기아차노조 광주지부 간부 면담과 현장조직 대표자 간담회 등을 잇따라 열어 자정노력과 지부정상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어 사측 인사책임자를 만나 관련자료 제공을 요청했다. 대책위는 28일에도 지역 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과 만나 상황을 설명하는 한편 검찰을 방문해 '성역없는 수사'를 촉구한다.
대책위는 앞으로 기아차 내부의 총체적 입사비리와 노조개입 등에 대해 조사를 벌이며, 자정선언·윤리강제 제정, 노조 인사경영 참여 요구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기아차노조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상임집행위원 전원이 총사퇴했으며, 24일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해 "불미스런 일이 발생한 데 대해 국민 여러분께 사죄드린다"며 철저한 반성을 다짐했다. 노조 상급단체인 금속산업연맹도 "노동조합 일부간부가 부적절한 행위에 관여한 사실에 대하여 국민들에게 통렬히 자성을 표한다"는 성명을 발표했으며, 26일 긴급중앙위를 열어 자체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차남호 정은희 kctuedit@nodong.org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