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병호의원 등 3당 의원 3인, 이랜드 노사 대표 면담
오는 국정감사에 박성수 회장 증인채택 여부 관심
최종양 뉴코아 사장 “비정규직법을 거스를 생각 없다” 법 악용 속내 드러내

이랜드사태가 교섭도 중단된 채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오는 국정감사에서 주요 사안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이번 문제해결 열쇠를 쥐고 있는 박성수회장 증인채택 여부도 초미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이랜드 사측과 노조 대표들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단병호 의원을 비롯한 3당 의원들은 이랜드사태가 추석을 넘길 경우 국정감사 주요 사안으로 다룰 것이며 박성수회장 증인채택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국회 환노위 소속 단병로 민주노동당 의원, 배일도 한나라당 의원, 제종길 대통합신당 의원은 지난 24일 오후 4시 (주)이랜드디테일 본사를 방문해 최종양 (주)뉴코아 대표이사를 비롯한 사측 관계자들을 만난 후 오후 7시 민주노총을 방문해 박양수 뉴코아노조 위원장과 홍윤경 이랜드일반노조 위원장 직무대행 등 노조 대표자들을 만났다. 오상흔 홈에버 대표이사는 와병을 핑계로 참석치 않았다.
환노위 3당 의원들 이날 방문은 이랜드노사 각각의 상황과 입장을 들어보고 문제점을 파악해 국정감사를 비롯한 의정활동에 반영하기 위해 이뤄졌다.
이랜드 문제에 대한 국회차원 진상조사를 고민하던 민주노동당 단병호 의원 제안으로 성사된 이번 면담에서 사측은 기존입장을 되풀이해 경총과 민주노총으로 교섭을 위임하는 방안, 노사정 틀에서 논의하는 방안, 노동위원회 중재를 받는 방안 등을 제시했다. 회사쪽 이같은 제안에 대해 단병호 의원은 “노사간 직접 대화와 교섭이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금천구 시흥동 이랜드 본사에서 오후 4시부터 두 시간 가량 이뤄진 사측 면담에서 사측은 자신들의 양보안에는 타결이 가능한 내용이 제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조가 정치 파업을 강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뉴코아 최종양 대표이사는 “사측은 양보안을 제시하고 있으나, 노조는 이에 상응하는 양보를 전혀 하지 않고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면서 “현 교섭틀에서는 새 협상안을 제시해도 의미가 없고 진전도 없다고 본다”고 말해 노조와 직접 교섭 뜻이 없음을 밝혔다.
이에 단병호 의원은 “사측은 양보했다고 하나, 외주 문제는 비정규직 문제의 민감한 사안으로 문제가 여기까지 파국으로 치닫기 전에 사측이 먼저 철회했어야 했다”면서 “노조가 볼 때는 처음부터 철회됐어야 할 사안으로 양보안이 아니다”고 지적하고 “상급 단체의 교섭에 위임하기 전 사측이 정말로 협상의 타결 의지가 있다면, 다시 한 번 노조와의 당사자 교섭을 재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 배일도 의원은 “문제의 근본은 임금을 몇 % 인상해 달라는 수준이 아니라 비정규직 법에 따른 비정규직 고용 문제에 대한 회사의 경영 방침으로써 사실 노조가 양보할 게 없다”고 지적했다. 배 의원은 또 “마치 노조가 양보하지 않아 이런 문제가 발생했다는 생각은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며 “비정규직 법에 관한 제도나 정책의 문제라면 국회와 정부가 나서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합민주신당 제종길 의원도 “비정규직 보호법 시행 직후 이런 일이 발생해 법을 만든 사람으로서 굉장히 당혹스럽다. 노동계 입장에서 보면, 경영상 언제든 필요할 때마다 해고시킬 수 있는 여지가 있어 현 파국이 발생하기 전에 중간 지점에서 사회적 강자인 경영계가 이 법의 좋은 점을 살렸어야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제 의원은 이어 “이번 사태는 비정규직 보호법이 잘못 운용되고 있는 현실에 대한 반응으로써 법을 만든 국회가 이를 검증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오는 국감의 중요 사안으로 다룰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단 의원은 회사측에 “추석 이전까지 이 문제가 풀리지 않을 경우 회사 쪽에도 여러가지 점에서 타격이 있을 뿐 아니라 정기 국회에서 현안으로 다뤄질 경우 박성수 회장이 국감 증인에 나설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최종양 대표이사는 “국회가 심사숙고 끝에 어렵게 만든 비정규직 보호법을 거스를 생각은 없다”고 말해 사실상 비정규법을 끝까지 악용하겠다는 속내를 감추지 않았다.
이어 오후 7시부터 민주노총에서 이뤄진 노조측과의 면담에서 노조는 △실질적 책임이 있는 이랜드 박성수회장 국감 소환 △사측의 노조 회유실태 파악 △사측을 성실한 교섭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적극적 관리 감독 등을 요청했다.
서비스연맹 김형근 위원장은 “현 사태는 비정규직 보호법으로 인한 문제가 현실에서 돌출된 것으로 이미 터질 것이라고 예측했던 부분이며, 노조를 인정하지 않고 악으로 보는 이랜드 특유의 노사 문제가 연동되면서 파장이 더 커졌다”면서 “이 사태를 빨리 해결하기 위해선 박성수 회장이나 이랜드 측의 노무관리 위원장을 국정감사에 소환해 진상 조사를 벌이고 실질적인 책임을 촉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뉴코아노조 박양수 위원장은 “회사가 언론에는 전향적 양보안을 제시했다고 얘기하지만 실제 만나면 전혀 다른 말을 하며 타결을 위한 진정성을 보이지 않는다”면서 “조합원들의 어려운 형편을 아는 사측이 상품권으로 노조를 회유하고 탈퇴를 종용하는 등 노조를 흔드는 기만적 교섭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일도 의원은 “비정규직 제도가 제대로 정착하지 못해 노사 양측이 갈등을 겪고 있어, 비정규직 법을 만든 의원으로서 안타깝고 미안하다”면서 “국회 차원에서 당사자들 목소리를 듣고 사실을 규명해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역할을 찾아보겠다”고 밝혔다.
한편, 8월14일을 마지막으로 교섭이 재개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이랜드 사측은 뉴코아노조에 30일 교섭을, 이랜드일반노조에 교섭일정을 제안할 것을 각각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으며, 양 노조는 29일 동시교섭할 것을 28일 다시 제안한 상태다.
특별취재팀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