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점상은 길거리에 버려진 껌이 아니다!”

 

1.JPG

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서울전역이 난리통이다. G20 기간에 북한이 도발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를 지속적으로 내보내며 거의 매주 테러대응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또 집회와 시위를 금지하고 군대까지 동원할 수 있는 ‘G20 정상회의 경호관련 특별법’을 통과시켰다.

각 지자체들은 ‘단장’을 한다는 명목 하에 각종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서울시는 월드컵과 G20 정상회의를 틈타 어느 때보다 폭력적으로 노점탄압을 자행하고 있다.

서울시는 ‘도로특별정비반’을 강화해 이미 서울 전역 노점상 단속에 나섰다. 서울시 25개 자치구의 ‘도로특별정비반’은 400여 명으로 구성돼 국내외 관광객을 위한 보행환경 개선에 역점을 두겠다며 노점 단속을 벌이고 있다.

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삼성역 일대 뿐 아니라 서울 전 지역에서 7월부터는 대대적 단속을 예고하며 노점을 자진 철수하라고 강요하고 있다. 서울시 노점관리대책은 사실상 도로변 노점을 싹쓸이하려는 정책이다.

노점노동연대(준)은 8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별관 앞에서 G20 정상회의를 빙자해 노점탄압에 나선 서울시를 규탄하고 기만적 노점관리대책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회견 참자가들은 “노점을 노동으로! 노점생존 말살하는 관리대책 철회하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노점탄압 중단하고 생존권을 보장하라!”고 외치며 이명박 정부와 서울시의 노점탄압을 규탄했다.

2.JPG 박정재 노점노동연대(준) 부위원장은 회견 취지발언을 통해 어제 강남구청이 노점상들에게 보냈다는 계고장을 공개하고 “서울시가 국제행사를 한다는 미명 하에 노점 생존권을 빼앗고 있다”고 전하고 “노점생존권 민중생존권을 쟁취하자”고 역설했다.

이어 배기남 민주노총 서울지역본부 부본부장은 “제가 어려서부터 어머니가 노점상을 하며 늘 단속반에 쫓기고 물건을 빼앗기는 것을 봤다”면서 “권력과 자본은 노동자를 원하청으로 나누고 정규직-비정규직으로 갈라치기하는데 우리는 단결하지 못해 이렇게 당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배 부본부장은 “이번 선거에서 노점상 출신 의원을 한 명도 배출하지 못했는데 이제 우리도 의회에 진출해 의회를 뒤집어놓는 투쟁을 벌여야 한다”면서 “자기 요구가 아니라고 외면하지 말고 보편적 요구를 갖고 제대로 된 투쟁을 만들자”고 성토했다.

이상규 민주노동당 서울시당위원장도 “G20을 빌미로 이명박 정부와 오세훈 서울시장이 국민에게 테러를 가하고 있으니 저들이야말로 민중생존권 테러범”이라고 분개하고 “선거 때만 되면 이명박-한나라당이 노점상에 가서 떡볶이 오뎅을 사먹으며 마치 자기들이 서민인양 거짓정치를 하면서 실제 서민들 가슴에 못을 박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서울시당위원장은 “말하고 “저들을 응징하지 않고서 어떻게 제대로 된 나라라고 할 수 있느냐”고 반문하고 “지난 선거심판을 발판으로 이제 민중진영이 정체성을 갖고 투쟁과 정치 양부문에서 지평을 넓혀나가야 한다”고 다짐했다.

홍성훈 노점노동연대(준) 금천지역장은 기자회견문 낭독을 통해 “오세훈 서울시장은 막개발과 기만적 노점관리대책을 중단하고 서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라”고 말하고 “서울시는 G20 정상회의를 빙자한 노점탄압, 민중탄압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노점노동연대는 기만적 노점관리대책과 G20을 빙자한 노점탄압 즉각 중단과 용역깡패 해체, 노점생존권 보장을 촉구했다.

지난 88올림픽을 앞두고 자행된 노점대단속에 맞서 87년 6월13일 노점상들은 전국대회를 개최해 당시 노점대단속을 중단시켜내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20년 전과 지금 상황은 전혀 달라진 것이 없는 셈이다.

노점노동연대는 613정신을 계승해 정부와 서울시의 노점탄압을 중단시키고 민중생존권을 쟁취하기 위한 투쟁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노점노동연대(준)은 오늘(8일) 오후 5시 강남사거리에서 ‘613정신계승! 2010 노점말살 음모 분쇄를 위한 노점노동자 투쟁결의대회’를 개최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