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건설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똑똑히 들어라! 건설노조 깃발은 우리의 밥줄이고 생존권이고 목숨이다! 건설노조 깃발은 우리 투쟁으로 반드시 지킨다! 생존권은 우리가 반드시 지킨다!”

5MIL_4312.jpg 
'탄압의 중심에서 노동권리를 외치다' 28일 오후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열린 '건설노동자 총파업투쟁 승리 결의대회'에 참가한 건설노조 조합원들이 함성을 지르고 있다. 이명익기자 

13MIL_4059.jpg 
'건설노조가 불법이면 이명박은 ?' 28일 오후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열린 '건설노동자 총파업투쟁 승리 결의대회'에 참가한 건설노조 조합원들 몸짓 공연을 펼치고  있다. 이명익기자

건설노동자들이 전국 지역 건설현장을 일제히 멈추고 노동기본권과 8시간 노동을 외쳤다.

위험한 건설현장에서 살인적 장시간 노동과 상시적 임금체불, 불법다단계 하도급에 시달려온 건설노동자들. 이명박 정권은 그들에게 노조를 하지 말라고 강요하고 있다. 전국지역 건설노동자들이 최소한의 생존권과 노조활동 보장을 촉구하며 빗줄기가 이어지는 궂은 날씨에도 분노의 함성을 내질렀다.

건설노조는 28일 오후 1시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서 ‘노동기본권 쟁취! 인간다운 삶 쟁취! 건설노동자 총파업투쟁 승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1만여 명의 건설노동자들이 한 곳에 모여 노조탄압 중단, 불법다단계 부활저지, 건설관련법제도 현장이행, 노동안전강화, 건설노조탄압 중단, 노동기본권 보장을 촉구했다.

이날 본대회에 앞서 사전대회를 마친 건설노동자들이 대학로 차도를 점거하려 했으나 경찰이 차단하고 나서 1시간 여 동안 대치를 벌였다. 경찰은 이날 건설노동자 결의대회에 110여개 중대 1만여 명 중무장한 경찰병력을 투입해 생존권 투쟁에 나선 노동자들을 압박했다.

3MIL_4353.jpg 김금철위원장 "25,000 건설노동자 한마음 한뜻으로 노조탄압 맞서자!" 

건설노조 김금철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건설노동자들의 투쟁을 담은 많은 사진들마다 피옷을 입고 있는 것이 바로 건설노동자들 처지를 말해준다”고 말하고 “아스팔트가 끓어오르는 한여름에도, 폭설이 쏟아지는 한겨울에도 싸워야만 하는 우리는 건설노동자”라고 통탄했다.

이어 “국토해양부는 건설노동자들 총파업에 엄포를 놓았고, 노동부는 협박하고, 경찰도 엄단한다고 강압했다”면서 “건설노조를 부정하고 조합원들을 탄압하는 이명박 대통령도 건설노동자가 아니었나?”라고 반문했다.

김 위원장은 “이제는 더 이상 짓밟히거나 분열되지 않을 것이며 더 저항할 것”이라고 말하고 “2만5천 건설노조 조합원이 한 마음 한 뜻으로 노조탄압에 맞서 생존권을 쟁취하기 위해, 인간다운 삶을 위해 힘차게 투쟁하자”고 역설했다.

민주노총 김영훈 위원장은 격려사에서 “오늘은 세계산재사망노동자 추모의 날”이라면서 “OECD국가중 산재사망률이 1위이며, 이명박은 눈만 뜨면 국격을 말하지만 하루에도 건설현장에서 2명이 목숨을 바치는 현실을 혁파 못하고 무슨 국격을 논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김영훈위원장 "노동기본권 부정하는 정권은 독재정권"
"여러 동지들 노동기본권 쟁취하고 반노동정책 혁파할 것"

김 위원장은 “여러 동지들이 목숨처럼 여기는 건설노조를 지키는 일이 바로 우리나라 국격을 높이는 일”이라면서 “이명박정권이 노동자서민을 생각한다면 지금이라도 합법적 건설조에 신고필증을 내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120년 전 미국 노동자들이 8시간 노동을 쟁취하기 위해 총을 맞아 죽었는데 우리 건설현장에서는 10시간, 12시간 노동이 일상화돼 있다”고 말한 위원장은 “노동기본권을 부정하는 정권은 독재정권”이라고 일갈했다.

김영훈 위원장은 “어려운 조건에서 총파업 포문을 연 여러 동지들이 바로 민주노총 희망”이라면서 “민주노총은 상반기 4~5월을 거쳐 6월까지 상반기 총력투쟁에서 반드시 여러 동지들 노동기본권을 쟁취하고 반노동정책을 혁파할 것”이라고 약속하고 “죽지 않고 일할 권리, 8시간 노동 등 노동기본권을 쟁취하는 그날까지 여러분 투쟁을 전국적으로 전파해 승리로 화답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남궁현위원장 "6.2 선거 때 하루 일당 포기하는 투쟁 제안한다!"

남궁현 건설산업연맹 위원장은 격려사에서 “아버지와 형을 아버지라고 형이라고 부르지 못한 홍길동과 우리 처지가 똑같다”고 말을 떼고 “이 땅 건설현장에서 노다가란 말을 들어가며 땅 파고 길 내고 강바닥을 파는 우리가 노동자가 아니면 누가 노동자냐”고 반문했다.

이어 “자본과 정권은 법 조항을 갖고 떠들지만 이 문제는 법리 문제가 아니라 자본가들이 이익을 더 많이 내기 위해 만든 착취구조”라면서 “오늘 투쟁을 시작으로 전국 방방곡곡에서 180만 건설노동자들 한 사람 한 사람이 홍길동이 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남궁 위원장은 또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살기 어려운 건설노동자들 상황을 잘 알고 있지만 연맹 위원장으로서 6.2 지자체 선거에서 하루 일당을 포기하는 투쟁을 간곡히 제안한다”고 말하고 “우리 뜻을 저들에게 분명히 보여주고 우리 목소리에 귀 기울이게 하자”고 성토했다.

김종인위원장 "건설노동자는 세상을 건설하지만 부술 수도 있다!" 

운수노조 김종인 위원장은 연대사를 통해 “전국 공공운수분야 총파업을 조직하며 전국을 순회하다가 달려왔다”고 전하고 “오는 노동절은 126년 전 미국 노동자들이 8시간 노동을 쟁취하기 위해 투쟁한 날이며, 오늘날 전 세계노동자들이 8시간을 노동하고 있지만 유독 우리에게는 아직도 먼 남의 나라 일”이라고 통탄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 눈과 귀를 막으려 언론노동자를 탄압하고, 참교육이 두려워 전교조를 탄압하고, 공무원들이 국민의 충복이 될까 두려워 공무원노조를 탄압하고, 이명박 초기부터 맞짱 뜬 건설과 운수노조를 탄압한다”고 비판하고 “우리가 싸우기 싫어도 싸우라고 이명박이 사정하는데 안 싸울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생각같아서는 민주노총 80만 조합원이 다함께 이명박을 갈아치우면 좋겠다”고 말한 김 위원장은 “운수노동자들은 세상을 움직이기도 하고 멈추기도 하며, 건설노동자는 세상을 건설하지만 세상을 부숴버릴 수도 있지 않느냐”면서 “이 투쟁으로 세상을 멈추고 부수고 노동자 민중이 살 맛 나는 세상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건설노조 지역본부장단 결연한 투쟁 결의

2MIL_4367.jpg 
'동지들이 바로 민주노총의 희망' 28일 오후 민주노총 김영훈 위원장이 '건설노동자 총파업투쟁 승리 결의대회'에 참가해 격려사를 하고 있다. 이명익기자
 
이어 건설노조 지역본부장들이 무대에 올라 투쟁을 결의했다.

한영식 수도권지역본부장은 “이명박 정부를 잊지 말고 가슴에 깊이 새기며 건설노동자들 뚝심을 분명히 보여주자”고 말하고 “47명 군인장병이 죽었지만 건설노동자는 매일 2명씩 죽어가는데도 이 정부는 대책 하나 내놓지 않는다”면서 “56명 레미콘동지들이 180일째 투쟁을 벌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부울경 본부장은 “혜화경찰서장이 체증해서 법대로 하겠다고 경고하는데 우리는 오늘 종로바닥을 휘젓는 건설노동자 투쟁을 보려고 왔다”며 “이제 지역으로 내려가 다시 총파업을 조직할 때”라고 밝혔다.

전북본부장도 “오늘 상경투쟁 후 지역투쟁을 열심히 해서 이번 총파업이 위력적으로 되도록 엄호하고 연대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대경본부장은 “오늘 정말로 많이 반성하고 돌아간다”면서 “분노가 없으면 투쟁이 조직되지 않으며 여러 동지들은 분노를 모아 다시 한번 힘차게 투쟁하자”고 강조했다.

광전본부장도 “‘차라리 죽여라’가 우리 절절한 요구인데 이명박 정부가 우리를 진짜로 죽이려고 한다”고 말하고 “이명박 정권 탄압을 막지 못하면 십 수년 일궈온 우리 성과는 물거품이 될 것”이라면서 “건설노동자의 희망이 되기 위한 우리 투쟁을 더 힘차게 전개하자”고 다짐했다.

한편 이날 본대회에 앞서 사전대회에서는 생존권을 빼앗기고 투쟁 중인 동양광주레미콘투쟁과 8시간 노동을 외치며 파업에 돌입한 울산건설기계지부투쟁 보고가 진행됐다.

동양광주레미콘투쟁 "동양광주 공장 문닫을 때까지 싸운다!"
울산건설기계분과투쟁 "8시간노동 반드시 쟁취할 것"


만 6개월 째 투쟁을 전개하며 23일 간 타워 고공농성까지 벌인 동양광주레미콘분회장은 “지난해부터 만 6개월 째 절박한 생존권 투쟁을 벌이고 있지만 아직도 회사는 아무런 대답 없이 노동자들을 내쫓으려고만 하고 있다”고 전하고 “전국 동지들이 우리를 걱정하고 염려해준 덕분에 지금도 56명이 똘똘 뭉쳐 끝까지 싸울 것을 결의했다”면서 “진돗개가 모가지를 물고 놓지 않듯 동양광주 공장이 문을 닫게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울산건설기계지부 지부장은 “우리는 지난 08년 10월부터 이 투쟁을 계획해 올 2월19일 1차 경고총파업을 시작으로 3월2일부터는 강제적으로 8시출근, 5시퇴근투쟁을 벌였다”고 말하고 “소규모 현장들은 무릎을 꿇었지만 큰 사업장들은 조합원들을 협박하고 회유했다”고 전했다.

이어 “울산건설기계 노동자들은 이에 굴하지 않고 울산지역 모든 공사현장을 봉쇄하고 있다”면서 “자본이 계속해서 정당한 우리 요구를 묵살한다면 우리는 그들의 불법비자금을 폭로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우리는 더 이상 건설자본의 불법 탈법 도구로 살지 않을 것이며, 힘차게 투쟁해서 우리 주장인 8시간 노동 표준임대차계약서 정착을 쟁취하자”고 역설했다.

"건설현장 불법다단계하도급 부활시도 분쇄할 것"

8MIL_4185.jpg 
'더러운 세상을 뒤집겠다' 28일 오후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열린 '건설노동자 총파업투쟁 승리 결의대회'에 참가한 건설노조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명익기자

12MIL_4097.jpg 
'우린 이시대의 홍길동' 28일 결의대회에 참가한 건설노조 조합원들
이 노동자 이면서도 노동자로 인정받지 못하는 현실을 한탄하는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명익기자


한 건설노동자가 무대에 올라 건설현장 불법다단계 하도급을 제도적으로 부활시키려는 집권여당을 강력히 규탄했다. 그는 “저는 건설노조 한 지부장을 하다가 대구지역 현장에서 목수로 일하고 있다”고 자신을 소개하고 “현장에 내려가보니 그야말로 아수라장이었지만 노동자들은 하루 먹고 살기 바빠 제대로 항의조차 못하고 있었다”고 통탄했다.

그는 또 “한나라당 백성운 의원이란 사람이 발의한 법안이 통과되면 2005년 암흑세상으로 돌아가 우리는 8시간노동과 직접고용을 요구할 근거조차 없어질 것이며 건설노동자는 다 죽을 수밖에 없다”면서 “끝까지 투쟁해서 건설노동자도 인간답게 사는 세상을 만들어보자”고 성토했다.

충북건설기계지부, 8시간 노동 표준임대차계약 안착 쟁취 결의

충북건설기계지부는 오늘(28일) 상경투쟁에 이어 충북도청 앞에서 1박2일 노숙농성과 도청 규탄투쟁을 전개한다. 충북건설기계지부장은 “정권과 자본은 건설현장에서 산재로 죽은 노동자들과 군인장병들 죽음 모두 책임지지 않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어 “우리 건설노동자들은 맨날 일해도 생활은 바닥”이라면서 “우리가 집회하고 분노를 모아 투쟁한다니까 경찰 수천명을 모아 집회시위의 자유마저 박탈하려 한다”고 분개하고 “우리 모두 분노를 모아 현실을 세상을 바꿔내자”고 역설했다.

충북건설기계지부장은 또 “8시간 표준임대차계약서 체결을 관리감독하지 않는 정부를 규탄하며 충북이 8시간 노동을 반드시 쟁취하겠다”고 약속하고 “개같은 자본과 정권에 맞서 건설노동자들 분노를 똑똑히 보여주자”고 다짐했다.

전북건설기계지부 김성태 지부장도 “2010년 총파업을 결의하고 3월부터 한 달여 준비해 전국 건설현장에서 선전전을 벌였다”고 말하고 “건설노조가 그동안 투쟁해서 법과 제도를 바꿨는데 그것마저 이명박 정부가 뒤집으려고 한다”면서 “새벽부터 출근해 현장에서 얼마나 냉대받느냐”고 토로했다.

이어 “우리가 4대강사업과 정부가 발주한 사업을 멈추고 온 것은 인간답게 살기 위한 것”이라면서 “이 요구를 분명히 관철시키고 올해 임단협과 건설현장 노동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우리는 지역파업을 이어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타워크레인투쟁 성과는 조직을 믿고 전개한 투쟁으로 가능했다"

6MIL_4306.jpg 
'천안함 사고 추모' '건설노동자 총파업투쟁 승리 결의대회'의 본대회 시작에 앞서  건설노조 조합원들이 천안함 사고로 숨져간 고인들을 추모하는 묵념을 하고 있다. 이명익기자


건설노조 타워분과 한 조합원은 “타워크레인분과는 설립 후 80% 이상이 구속자 전과자가 되면서 일요일 휴모, 주 44시간 노동, 건설기계 등록을 쟁취했고, 올 7월부터는 주5일 근무를 시행한다”고 전하고 “20년 전보다도 못한 임금을 받는 상황에서 어느 조직이던지 투쟁하지 않으면 인간다운 삶을, 근로조건 향상을, 임금인상을 얻을 수 없다”고 밝혔다.

타워 조합원은 “타워는 조합원이 1,800명밖에 안되지만 건설노조가, 건설노동자들이 있었고 전국 조직이 있었기에 투쟁이 가능했다”면서 “우리가 한 목소리를 낸다면 못할 것이 없으며, 싸우지 않으면 우리는 정부와 자본의 노예가 될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이 땅 선배들이, 노동열사들이 보여준 것을 우리도 후배들에게 보여주고 우리 아이들에게 물려줘야 한다”고 말한 타워 조합원은 “07년 노조 필증을 내주고 이제와서 노조를 인정못한다는 노동부를 우리가 불법으로 삼고 투쟁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국제노동단체에서도 이날 건설노동자들 총파업 투쟁을 지지하기 위해 왔다. 호주아시아워크링크스에서 활동 중인 피에르 씨는 “오늘 투쟁현장에 함께 하기 위해 왔으며, 동지들 투쟁은 바로 저의 투쟁이며 우리의 투쟁”이라고 말하고 “강력한 노조는 전 세계 현장을 조직하며 그것이 투쟁하는 노조의 진정한 모습”이라면서 “동지들 투쟁에 힘차게 연대하겠다”고 다짐했다.

"노조탄압 분쇄하고 민주노조 사수하자!"

이날 대회에 참가한 건설노동자들은 “건설노동자 똘똘뭉쳐 노동기본권 쟁취하자!”, “노조탄압 분쇄하고 인간답게 살아보자!”, “건설노동자 단결투쟁 동양광주 승리하자!”, “노조탄압 분쇄하고 민주노조 사수하자!”, “총파업 총투쟁으로 인간답게 살아보자!”고 구호를 외치며 건설노조 정당성을 역설했다.

건설노동자들은 본대회에 앞서 노동자농민대중의 아들인 천안함 희생자들을 위해 묵상했다. 또 전세계 산재사망노동자들을 되새기며 한국에서만도 지난해 2,181명 노동자가 사망했고, 건설현장에서 지난해 사망한 606명 건설노동자들을 기리며 그들을 추모했다.

오늘(28일) 총파업 상경투쟁을 마친 건설노동자들은 지역과 현장으로 돌아가 이명박 정권을 향해 생존권 위기에 처한 노동자들의 의지와 분노를 보여주자고 결의했다.

16MIL_4454.jpg 
'우리의 절박함을 보라!' '건설노동자 총파업투쟁 승리 결의대회'에 참가한 한 건설노조 조합원이 '차라리 죽여라'가 적히 손피켓을 들고 있다. 이명익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