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의 계급투표로 교육감을 바꿉시다.

MB교육정책 - 사교육비 폭증! 교육격차 심화! 소득격차 심화!

통계청 공식자료에 나와 있는 사교육비 규모를 보면 20조9000억원(2008년 기준)이지만, 실제로는 30조를 크게 웃돌 것으로 추정된다.

사교육비가 폭증하는 원인을 살펴보면, MB정부의 어뤤지 영어교육정책, 자율형사립고, 특수목적고, 국제고 등 소수의 특권학교만을 특별하게 만들겠다는 정부의 학교 정책이 주요 원인이다.

사교육비의 증가는 결국 부자는 비싼 돈을 주고 개인과외를 받고 가난한 사람은 사교육을 받지 못하거나 싼 비용의 사교육을 받아야 하고, 부자는 과외를 받고 일류대에 들어가고 가난한 자는 삼류대에 들어갈 수밖에 없는 현실, 부자는 일류대를 나와 일류회사 또는 고시 합격을 통한 한국사회의 지도층이 되고 가난한 자는 삼류대를 나와 취업도 못하거나 중소규모 기업에 취직하는 등 교육을 둘러싼 한국사회의 어두운 현실인 것이다.

부자감세, 4대강 예산은 물 쓰듯이 하면서, 무상급식은 절대 안 돼!

MB정부 5년간 부자들의 세금을 깎아주는 금액이 90조원, 4대강 사업에 투입되는 예산이 15조4천억원(실제는 22조 이상 예상)이다. 반면에 무상급식에 소요되는 예산을 살펴보면 초등학생 무상급식에 소요되는 예산이 1조631억6천4백만원, 중학생 무상급식에 소요되는 예산이 9천31억5천1백만원 고등학생 무상급식에 소요되는 예산이 8천845억9천5백만원에 불과하다. 즉, 무상급식이 예산부족으로 어렵다는 논리는 성립될 수 없다. 무상급식은 예산의 문제가 아니라 의지에 달려있는 것이다.

2009년 경기도는 진보교육감을 탄생 시켰습니다.

2009년 경기도교육감 선거는 진보개혁세력과 시민사회단체 등 反MB세력이 총 집결해 지지하고 단결하여 노동자의 조직투표를 확실히 보여 주었다. 보궐선거 형식임에도 불구하고 아침 일찍 투표장을 들러 출근하는 노동자의 발걸음과 우리교육의 변화를 바라는 학부모님의 간절한 마음, 그리고 사교육비의 고통에 신음하는 서민의 손길이 경기도교육감을 만들었던 것이다.

경기도에서 진보교육감이 당선된 이후 무상급식, 혁신학교, 주민참여예산제, 학생인권조례 등 우리교육의 혁명적 변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진보교육감을 당선시키면 승리한 임단협과 같습니다.

노동조합은 임단협을 통해서 임금과 노동조건에 대한 교섭을 진행한다. 그러나 사용자와의 교섭은 만만하지 않다. 파업투쟁, 농성 등을 진행하고도 만족하지 못하는 처우개선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교육감만 잘 선출해도 승리한 임단협과 같은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무상급식( 월45,000원), 학습준비물(월10,000원), 무상 교복제공(동,하복 3년-약300,000), 방과후 학교 무상실시 등 월 10만원 이상의 실질적인 경제이익의 효과가 있다. 물론 자녀가 두 명인 경우에 그 효과는 더 커질 것이다.

6월2일, 노동자는 어떤 교육감을 선택할 것인가?

지난 2008년 서울교육감 선거에서 강남 3구는 철저한 계급투표(강남-61.14%, 서초-59.02%, 송파-48.08%)를 통해 공정택교육감을 당선시켰다. 이제 다가오는 6월 2일 노동자는 어떤교육감을 선택할 것인가? 부유층의 특권교육만을 주장하는 보수후보를 찍을 것인가? 아니면 무상급식, 혁신학교, MB특권교육을 반대하는 진보후보를 찍을 것인가?

  노동과세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