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정희성 민주노총 정치 담당 부위원장

“이번 선거에서 여당이 완승할 경우 반노동, 반민생, 반민주, 반통일 정책이 더욱 가속화될 수 밖에 없다. 전체 조합원들이 적극적으로 계급투표 조직화에 나서야 하는 이유다”

민주노총 선거대책을 총괄하고 있는 정희성 부위원장의 말이다. 6.2 지방선거의 화두는 이명박 정권 심판임을 누구도 부인하지 않는다. 현실적으로 이명박 정부의 지지율이 50%를 넘나드는 상황에서 사상 초유의 반MB후보 단일화 논의는 민중의 생존권과 직결되는 사안이라는데도 마찬가지다.

이런 상황에서 민주노총은 13일 중집을 통해 민주노총 조직-지지 후보 347명을 확정 발표했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진행된 각종 노동 탄압 정책에 대한 노동계의 대항마를 출범시킨 것. 그러나 의문 역시 따라온다. 민주노총은 과거 선거에서도 조직적인 추대 후보를 내세워왔다. 결과는 눈에 띄지 않았다. 냉정하게 짚어보면 민주노동당의 승리는 있었지만 민주노총의 승리라고 할 법한 결과는 없었다. 이번 선거는 다를까. 보름 여 앞으로 다가온 6.2 지방선거. <노동과세계>는 민주노총이 어떤 복안을 갖고 이번 선거에 임하고 있는지 정 부위원장에게 들었다.

정 부위원장은 우선 “이번 선거는 MB가 그동안 2년 반 동안 추진해 온 정책을 국민들이 심판하는 날”이라며 “분명하게 MB정책 전반을 심판하지 않으면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전체 임금 올리는 투쟁도 중요하지만 정치투쟁, 선거투쟁 또한 그만큼 중요한 문제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고 이번 선거의 무게를 강조했다.

그는 “전체 조합원들은 이번 선거가 어느 시기,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걸 각인하고 전체 계급투표 조직화가 내 삶의 문제, 내 삶의 조건을 바꿀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해야 한다”며 “그것이 민주노총 선거투쟁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부위원장은 대표적으로 심판해야 할 MB정책에 대해 ‘불평등 교육정책, 전교조-공무원노조로 대변되는 노동탄압 정책, 4대강 강행, 무상급식 좌초‘등을 꼽으며 교육감 선거의 중요성도 재차 강조했다.

그는 나아가 “매번 선거 때마다 계급투표 실현,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이야기해왔지만 성과는 미약했다”며 “노동기본권이 보장되는 사회, 일자리를 지킬 수 있는 사회적 가치를 중심에 놓고 선거를 바라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노총이 지난 13일 결정한 정치방침은 기존의 민주노동당 배타적 지지의 변용에 가깝다. 기본적으로 분열된 진보양당의 대통합을 전제로 지지후보를 정했지만 지역 차원에서 진행되는 반MB후보 단일화에도 문호를 개방했다. 민주노총이 출범하고 민주노동당이 창당한 이래 최초의 문호 개방이다. 일부 현장에서는 이와 관련해 호불호가 갈리는 등 논란을 빚고 있기도 하다. 정 부위원장은 “진보양당의 입장 차이가 야권연대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불거졌고 그 영향으로 중집에서의 정치방침 결정에도 일부 혼란을 준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일단 진보정당의 한 축인 민주노동당이 야권연대를 실현하려 노력했고 과정도 일방적인 밀어주기식이나 과거 비판적지지가 아니라 민주노동당의 정책적 요구가 적극적으로 반영된 방식으로 이뤄졌다”고 야권단일화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그는 특히 인천 동구청, 남동구청장 등 수도권에 단일후보로 민주노동당 후보들이 출마한 것과 관련해 “벽이 높았던 수도권에서 최초의 기초단체장이 나올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진보진영이 얻은 것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진보양당 전체 지지율로 보면 양당 모두 5% 미만에 불과하다”며 “이번 선거를 전후로 통합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져야하고 현 정치지형상 현장 노동자들이 다소 어려움을 겪게 되겠지만 진보정당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계급투표를 실현해야 한다는 대의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똑같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 부위원장은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진보교육감 후보들에 대해선 한껏 고무된 반응을 보였다. 상대 후보를 2배 이상 앞서고 있는 김상곤 경기교육감 후보를 비롯해 서울, 인천, 전북, 전남 등을 우세 지역으로 꼽으며 향후 민주노총의 조직적 지원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선거의 중요성과 관련해 또 다시 정부와 야합한 한국노총의 사례를 들기도 했다. 그는 “한국노총은 정책연대를 파기하는 순간 향후 총선이든 다른 무엇이든 자신들이 바라는 나름의 지분 확보가 불가능한 상태까지 왔다”며 “결국 투쟁을 통한 돌파보다 정부와의 교섭이나 연대를 통해 노동조합의 정체성을 잃어버리고 한국노총의 독자 생존 자체가 어렵게 되버렸다”고 지적했다. 적극적인 선거 투쟁 대신 정부와의 연대에 매달린 탓에 오히려 노총 존립의 위기를 자초했다는 분석이다.

정 부위원장은 “민주노총은 6월 지방선거 투쟁의 동력을 함께 6월 총파업 및 총력투쟁 등 전면적인 노동법 개정 싸움으로 이어가기 위해 전 지도부가 지역순회에 돌입했다”며 “결국 노동조합의 독자적인 생존권과 정체성은 투쟁을 통한 돌파로 인해 얻어질 수 있다. 조합원들의 적극적인 계급투표 조직화가 그래서 더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노동과세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