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양성윤 위원장 "(이는) 피의 일요일, 대학살이다"

행정안전부와 교육과학기술부가 민주노동당 가입 혐의로 기소된 공무원, 교사 등을 대량해고키로 한 것과 관련,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은 "정부의 광기어린 공무원·교사 대학살"이라며 규탄하고 나섰다.

전교조와 공무원노조는 23일 서울 영등포구 전교조 사무실에서 ‘공무원·교사 대학살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6.2 지방선거, 교육감선거를 앞둔 정치적 보복행위”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이어 “정부 비판에 대한 증오심이 만들어낸 희대의 복수극”이라고도 덧붙였다.

이들 노조는 “전교조와 공무원노조의 조직 와해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라며 “지방선거와 교육감선거를 앞두고 이루어지는 지방선거 전략의 일환”이라고 맹비난했다.

이들 노조는 또 “구속된 공정택의 뒤를 잇는 보수 세력들의 이번 교육감 선거에서 ‘반전교조’를 내세워 자신의 무능과 정책 부재를 감추려고 발버둥치는 상황”이라며 “교과부가 교육감 선거를 지원하는 정치활동을 거듭하면서 스스로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는 정치적 도구로 전락했다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 노조는 공무원과 교사의 정치활동 관련한 위법성은 법정에서 가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논란의 쟁점이 되는 사안인 만큼 국제적 기준과 헌법상 보장된 정치적 기본권 행사의 영역에서 다뤄져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들 노조는 “분명한 것은 교사들의 당에 낸 돈은 후원금이며 당원으로 가입한 사실이 없다”면서 “마치 교사, 공무원의 활동이 심각한 범죄행위인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들 노조는 한나라당에 거액의 정치자금을 제공한 교장 등의 불법사례나 교장과 장학관 등의 매관매직 비리 사례들을 제시하면서 “정부가 파렴치한 행위를 한 당사자들은 품안에 싸고 돌면서 자신을 비판하는 미운 놈은 결코 용서하지 않겠다는 보복 조치에 다름 아니”라고 성토했다.

이들 노조는 또 공정택 전 서울시교육감이 1심 당선무효형을 받았으면서도 대법원에서 형이 확정되기까지 정부의 어떠한 징계나 조치가 내려지지 않았던 사례 등을 제시하면서 전교조와 공무원노조에 대한 정부 탄압의 부당함을 거듭 강조했다.

정진후 전교조 위원장은 “이명박 정권은 교육포기 정권, 역사를 거꾸로 돌리는 역사회귀 정권”이라며 “전교조의 모든 것을 동원해 전교조를 지키고, 교육을 지키기 위해 싸우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 위원장은 “오직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을 천직으로 알고 있는 교사들을 지키겠다”고 덧붙였다.

양성윤 공무원노조 위원장은 “해고됐다가 복직되면서 딱 한번 1만원 민노당에 후원금을 납부한 것을 두고 파면·해임의 대상이 된 공무원도 있다”면서 “과연 상식적인가. 해도해도 너무한다”고 울분을 토해냈다.

양 위원장은 또 “무차별적으로 탄압하는 것은 정권의 끝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 탄압에 맞서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교조는 정 위원장이 오는 24일부터 교과부 앞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하면서 이후 투쟁계획을 구체적으로 밝힌다는 방침이다.

또한 전교조는 오는 28일 전교조 결성 21주년을 맞아 전교조 소속 각 분회마다 전국적으로 비상총회를 열고 정부의 탄압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전교조는 지방선거가 끝나는 6월 5일에 징계 대상자 전원과 전국 지회장이 참가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의 교사대학살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며, 이후 전개되는 정부의 움직임에 따라 6월 중순 경 비상 대의원대회를 소집해 총력투쟁을 모색할 수도 있다는 계획을 내놓기도 했다.

공무원노조도 비상 대의원대회를 소집하는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도 긴급성명을 내고 “교사·공무원 대량징계는 교육감-지방선거를 노린 불순한 선거개입”이라면서 “이명박정권은 오는 6월 2일 지방선거에서 조용히 국민의 심판을 맞이하라”고 엄중 경고했다.

장명구기자/민중의소리/기사공동제휴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