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선거 야권 당선자 규합, 4대강 사업 중단 위한 실천 돌입
지관스님 “제2, 제3의 문수스님 소문 파다...MB의 처참한 말로가 두렵다”
조헌정목사 “이명박 대통령은 회개하라”

4MIL_0278.jpg   
'6.2선거 핵심은 4대강 심판!' 정당,종교계.시민사회,문화예술계 주최로  9일 오전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회관에서 열린 '4대강 사업 중단을 위한 대표자 연석회의 제안 기자회견'에서 진보연대 오종렬 상임 고문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이명익기자

이명박-한나라당 정권이 국민 대다수의 절대 반대 뜻을 거스르고 4대강 사업을 강행하고 나서자 한국사회 각 부문 시민사회가 4대강 사업 중단을 위한 직접행동을 결의했다.

‘4대강 사업 중단을 위한 정계·종교계·시민사회·학계·문화예술계 대표자 긴급 연석회의’를 제안하는 기자회견이 9일 오전 11시 성프란치스코교육회관 2층 강당에서 열렸다.

연석회의에 참석한 시민사회 각 부문 대표자들은 6.2선거 야권 당선자들까지 규합해 4대강 사업을 밀어붙이려는 정권에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4대강 사업 중단 연석회의에는 4대강 사업 중단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전국적 종교, 시민사회, 학계, 문화예술계를 포함해 야당, 시·도지사 당선자와 낙선자들, 기초단체장·의원까지 총망라된다.

오종렬 한국진보연대 상임고문은 이날 회견 여는 말을 통해 “사람으로 치면 혈관 혈맥인 강을 때려막아 가둬서 국토생태계를 파괴하고 강물처럼 흘러야 할 사회정의까지 파괴하려 한다”고 말하고 “죽음에 이르게 될 4대강 사업을 국민이 반대하고 문수스님이 소신공양으로 중단할 것을 호소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저들은 4대강 반대 외침이 정치적 책략이라고 말하지만 어떤 수도자가 정치적 책략을 가졌겠느냐”고 반문하고 언론에 대해서도 “우리 외침이 이명박 정부에게 잘 전달되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는 “저는 그동안 지켜보기만 했지만 이번 6.2선거 핵심은 4대강 사업에 대한 국민의 심판이었으며, 겉에 나서서 외치지 않은 많은 국민도 이 사업을 계속해선 안된다는데 전면 합의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상임이사는 또 “우리는 더 이상 기다릴 것이 아니라 각계 인사들이 4대강 사업 중단을 위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행동을 실천에 옮겨야 할 때”라면서 “저 역시 앞으로는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우희종 민교협 상임대표는 “학계에서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 문제를 기다리지 않고 서둘러 빠른 속도로 진행하는 것은 특정집단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다는 증거”라면서 “이는 과학사기사건, 국민우롱사건으로서 지난 촛불과 그 본질이 다르지 않은 문제”라고 밝혔다.

우 교수는 “6.2선거를 통해 국민이 바보가 아님이 드러났고 4대강사업 역시 사기사건으로 모든 전모가 드러나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이 사업이 속히 중단돼 원래대로 복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6MIL_0361.jpg 민주노총 정의헌 수석부위원장은 “이명박 정권의 그동안의 행태로 볼 때 4대강을 국민이 반대해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강행할 것으로 보여 쉽지 않지만 국민 전체가 힘을 모아 중단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조헌정 목사는 “창세기에서는 선악과, 노아의 홍수, 바벨탑 등 세 가지 심판이 나온다”고 전하고 “바벨론 인간들의 오만과 독선이 무서운 심판을 받았듯이 민중을 거스르는 자는 반드시 심판받을 것이며, 개신교 목사로서 장로인 이명박 대통령에게 회개할 것을 촉구한다”고 이명박 대통령을 꾸짖었다.

4대강 사업 중단을 촉구하며 어제까지 항의단식농성을 벌인 지관스님은 “문수스님은 3년 간 하루 한 끼만 먹으며 문이 없는 곳에서 두문불출 수행하시다 4대강 반대를 외치며 소신공양하셨다”고 전했다.

이어 “불교죽이기 사업 일환으로 강행하는 4대강 사업을 즉각 중지 폐기하지 않으면 제2, 제3의 문수스님이 나올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하다”면서 “불자의 한 사람으로서 이명박 대통령의 처참한 말로가 두렵다”고 경고하고 “성공한 대통령, 행복한 대통령이 되려면 국민 외침을 들으라”고 강조했다.

임종대 참여연대 공동대표, 김정운 천주교연대 신부 등도 각계 발언을 통해 4대강 사업에 대한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사업 중단을 위해 힘을 모으자고 결의했다.

지영선 환경연합 공동대표와 조명래 단국대 교수는 제안문 발표를 통해 이명박-한나라당 정권이 국민 뜻을 거스르고 계속해서 4대강 사업을 강행하고 있는 점을 지적하며 4대강 사업 저지를 위한 긴급연석회의를 제안했다.

이들은 “국민들은 선거를 통해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 일방독주식 국정운영방식에 대해 단호한 심판 의지를 보여줬다”고 전제하고 “이번 지방선거 최대 쟁점이었던 4대강사업 계속 추진여부와 무상급식에 대해 국민은 표로 그 뜻을 분명히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의 일방적 주장과 달리 4대강 사업이 홍수, 가뭄, 수질에 아무 영향을 주지 못하고 오히려 아름다운 강의 생태계와 문화재를 파괴하고 국민 식수원을 위업 협한다는 사실은 국민 모두 인식하고 있고, 수십년간 참선에만 열중한 문수스님이 4대강 사업 중단과 사회정의를 촉구하며 소신공양했지만 이명박 정권은 눈과 귀를 막고 있다”고 규탄했다.

제안자 일동은 “정부는 공정률이 30%가 돼 공사중단은 불가하다며 장마 전에 공사를 끝내야 한다는 뻔한 주장만 되풀이할 뿐”이라고 지적하고 “4대강 사업 즉각 중단을 위해 우리 사회 모든 역량을 결집시켜 강력한 저항을 펼쳐야 한다”고 성토했다.

제안자 일동은 “이명박 대통령은 4대강 사업 즉각 중단하라!”고 구호를 외치며 4대강 사업을 중단시키기 위한 각계 시민사회 적극적 참여를 주문했다.

참가자들은 오늘 회견을 시작으로 4대강 사업 중단 연석회의를 구성하고, 4대강 사업 중단을 위한 중앙과 지역별 구성에 이어 대응방안을 개발키로 했다.

오는 15일 범야권 6.2 지방선거 당선자 공동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별 다양한 공동행동을 벌이는 한편 19일에는 4대강 사업 문제점을 공유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합동위크샵도 갖는다.

6월에 이어 7월 중에도 17일 문수스님 소신공양 49제 시민추모문화제를 비롯해 4대강 사업 중단을 위한 각계 직접행동이 계속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또 4대강 사업을 중단시킬 수 있는 광역-기초자치단체 역할을 검토하고 있다.

▲사전환경성 검토와 환경영향평가 재평가 실시 ▲준설토 적재공간 거부(농지와 수변구역 등) ▲4대강 지역 문화재 조사 재실시 ▲국가하천 연계 지방하천 정비 거부 ▲사업협약(국토해양부와 시도별)에 대한 감사실시 진행 ▲소음·진동·먼지 등 공사차량 이용에 대한 불허 ▲공사용 도로 적법성 검토 ▲시민단체와 연계한 공식적 상시적 모니터링 ▲예산수립시 4대강 사업예산 배제, 지천사업 투입 ▲4대강사업 2단계(하천구역내 친수환경조성), 3단계(주변개발사업) 인허가 거부 등 4대강 사업을 중단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뤄진다.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각 부문 시민사회 대표자들은 긴급 연석회의를 갖고 4대강 사업을 실제로 중단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해 제안문을 성안했다.

5MIL_0376.jpg 
'4대강 반대 이젠 행동이다!' 정당,종교계.시민사회,문화예술계 주최로  9일 오전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회관에서 열린 '4대강 사업 중단을 위한 대표자 연석회의 제안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4대강 사업 중단!' 구호를 외치고 있다..이명익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