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희 의원 등 쌍용차 회계조작 관련 국회 기자회견

▲ 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쌍용차 회계조작에 의한 정리해고 관련 국회 기자회견'에서 투기자본감시센타 허영구 공동대표가 쌍용차 회계조작 국정감사를 촉구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이명익기자
쌍용차 회계조작과 회계조작에 의한 정리해고 사실이 확인되면서, 정리해고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움직임이 정치권과 국회로 확대되고 있다.

민주노동당 이정희, 창조한국당 유원일, 진보신당 조승수의원과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를 비롯, 쌍용차제2의졸속매각저지를위한대책위원회(쌍차대책위), 투기자본감시센터는 1일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쌍용차 회계조작과 정리해고에 대해 국정감사 기간 국회의 적극 대응을 촉구”했다.

이들은 상하이자동차와 경영진 그리고 회계법인이 공모하여 2646명 정리해고와 법정관리를 위해 회계를 조작했다고 밝히고, 회계조작에 의한 정리해고의 진실 규명과 관련자 처벌, 피해자 원상회복을 주장했다. 이들은 “시민사회의 힘만으론 역부족이다”고 말하고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가 나서서 국정감사 등 국회의 권능과 책임을 다해 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시민사회도 범국민서명운동 등 다양한 방법으로 쌍용차 사태 해결을 위해 나서 줄 것”을 당부했다.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와 쌍용자동차제2의졸속매각저지를위한대책위는 “기술약탈 회계조작 책임자 처벌, 쌍용자동차 제2의 졸속매각 반대 범국민서명운동”에 착수했다. 이들은 “최근 쌍용자동차 인수의향을 밝힌 인도 마힌드라도 ‘제2의 상하이자동차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큰 상황에서 국민의 뜻이 담긴 서명용지를 모아 국회와 법원, 산업은행, 중국대사관 등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24일 투기자본감시센터, 쌍용자동차지부, 쌍용차제2의졸속매각저지를위한대책위원회의 “쌍용자동차 회계조작 폭로와 파산법원 규탄 기자회견”을 시발로 쌍용차 문제가 시민사회, 나아가 국회 등 정치권으로 확대되면서 쌍용차 사태 해결의 귀추가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