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대응 공동행동주간 선포·경주 재무장관회의 규탄

▲ '사람이우선이다!G20대응민중행동'이 G20대응 공동행동주간을 선포하고 재무장차관회의를 강력히 규탄했다. 사진=이명익기자
G20 서울정상회의를 20여 일 앞두고 민주노총을 비롯한 시민사회가 G20에 대응하기 위한 공동행동주간을 선포하는 한편 회의 의제를 마지막 조율하는 G20 재무차관·재무장관회의를 강력히 규탄하고 나섰다.

G20 재무차관·재무장관회의가 오늘(21일)부터 사흘 간 경주에서 열린다. 정부는 이틀간의 G20 서울정상회의를 ‘국가대사’라 칭하며 큰 예산을 들여 홍보캠페인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이번 G20 회의에서 무엇을 논의하는지, 국민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지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알려주지 않는다.

'사람이우선이다!G20대응민중행동'이 21일 오전 11시30분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G20대응 공동행동주간을 선포하고 경주 G20재무장관회의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는 “G20회의가 금융중심 시장만능주의경제를 변화시킬까 기대했지만 복지를 축소해 재정적자를 줄이려 든다”면서 “국민세금으로 구제받은 금융기관들은 책임지지 않고 G20회의에도 기대할 것이 없어졌다”고 성토했다.

이어 “오늘부터 경주에서 열리는 재무장차관회의에서 정상회의 의제를 결정한다는데 우리는 더 이상 기대할 것이 없다”고 말하고 “이명박 정부는 대형투자은행을 키우며 G20 회의 의장국이라고 선전홍보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오성규 시민사회단체연석회의 운영위원장도 “경제위기 소방수를 자청하고 나선 G20회의가 방화범이 될 것을 우리는 우려한다”고 말하고 “G20은 경제위기 해결의지도, 내용도, 실천력도 없는 3無 정상회의”라면서 “국제민중들이 이 세 가지를 갖고 전 세계 민중을 움직이는 울림의 장을 만들 것”이라고 다짐했다.

박조수 사무금융연맹 수석부위원장은 “G20회의가 부도덕하고 책임지지 않으며 미국과 강대국들 이해를 관철하는 장으로 변질됐다”고 일갈하고 “이명박대통령은 G20회의 약속을 최소한도 지키지 않으면서 의장국이라는 자랑만 늘어놓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경제위기 해결한다던 G20정상회의에는 노동자민중은 없다!"사진=이명익기자
이강실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기자회견문 낭독을 통해 경제위기 책임을 떠넘기는 G20 정상회의를 규탄하고 노동자민중에게 고통을 전가하는 긴축정책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또 G20을 빌미로 한 민주주의와 인권·노동기본권 탄압 중단, 세계경제위기를 불러온 금융자본 통제, 집회·시위 자유 보장을 촉구했다.

회견 참가자들은 “경제위기 책임전가 G20을 규탄한다!”, “금융통제 전면실시하라!”, “G20을 빌미로 한 이주노동자·노점상탄압 중단하라!”고 구호를 외치며 G20 서울정상회의 전반을 강력히 규탄했다.

또 “경제위기 고통전가 G20을 반대한다!”, “미국+19개국=G20정상회의 그들만의 이익을 위해 60억명을 좌지우지하는 G20회의 반대한다!”, “돈놀음으로 노동자민중 다죽이는 먹튀자본 잡아라!”, “경제위기 해결한다는 G20 그곳에 노동자민중은 없다!”고 씌어진 피켓을 높이 들어 미국 등 강대국들 배를 불리기 위해 노동자민중을 희생양으로 삼는 정상회의를 비판했다.

G20대응민중행동은 경제위기를 초래해 수많은 사람들에게 고통을 안긴 금융자본을 통제하고, 투기자에게 과세해 민중복지 확대에 사용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민중행동은 G20 정상회의가 세계 경제·사회 위기를 해결하는데 실패하고 있음을 지적하며, 진정한 위기 해결을 위한 대안이 되기 위해서는 민중을 중심에 두고, 이들 삶을 지속가능케 하는 방향에서 이들을 주체로 설계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G20대응민중행동은 시민사회와 국민의 대안을 모색하고 요구하기 위해 오는 11월6일부터 12일까지 공동행동주간을 선포,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11월7일부터 10일까지 서강대학교에서 서울국제민중회의를 개최해, 금융규제, 기후변화, FTA, 빈곤·개발 등 의제별 위크숍과 노동자대토론회 등 총 17개 포럼을 진행한다. 이 자리는 한국과 세계 노동·시민사회운동가들이 모두에게 이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대안과 입장을 논의하는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G20 정상회의가 시작되는 11월11일에는 세계에서 모여든 노동조합·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과 함께 ‘사람이 우선이다! 경제위기 책임전가 G20 규탄 국제민중공동행동의 날’ 집회와 행진을 개최해 대안과 요구를 시민들에게 알릴 계획이다.

11월7일에는 ‘노동기본권 사수! 노동법 재개정! 비정규직문제 해결! G20 규탄! 전국노동자대회’가 열려 위기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고 국제노동기준을 무시하는 이명박 정부를 규탄한다.

G20 정상회의 이틀째인 11월12일 오전에는 파리 G20 정상회의에 어떻게 대응할지를 논의하는 ‘파리로 가는 길_전략회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G20대응민중행동은 G20서울정상회의에 국한하지 않고 향후에도 G20에 대한 감시와 비판을 벌이며, 신자유주의 금융세계화 체계와는 다른 세계 질서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이날 회견에는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 이강실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노우정 민주노총 부위원장, 위두환 전농 사무총장, 이태호 참여연대 협동처장, 오성규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 박조수 사무금융연맹 수석부위원장 등 각계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 G20대응민중행동은 11월6일부터 12일까지를 공동행동주간으로 선포하고 다채로운 저항행동을 펼친다. 사진=이명익기자

▲ G20대응민중행동은 20일 프레스센터에서 G20 서울정상회의 주요 의제를 놓고 G20정부준비위원회와 토론을 벌였다. 사진=이명익기자
한편 ‘G20 서울정상회의 주요의제 쟁점토론회’가 20일 오후 2시 서울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사람이우선이다!G20대응민중행동’ 주최로 열렸다.

이날 토론에는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만든 ‘사람이우선이다!G20대응민중행동’과 G20정부준비위원회 측 관계자들이 참석해 G20정상회의 기간 합의사항 점검과 정부 이행 평가, 금융규제와 금융안전망, 빈곤과 개발문제 등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대한·서울상공회의소는 오늘(21일) 경북 포항에서 전국상공회의소 회장 회의를 열어 G20 정상회의 기간 동안 민주노총, 반세계화단체, 반FTA단체 등의 시위를 막기 위해 집시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합의하고 이를 촉구키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