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지부·제2졸속매각저지대책위, 마힌드라-쌍용차지부 직접교섭 촉구

▲ 쌍용자동차 노동자들이 G20에 참석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 원자바오 총리와 인도 만모한 싱 총리를 향해 쌍용차 사태 관련 책임있는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사진=노동과세계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와 쌍용차제2의졸속매각저지대책위가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중국과 인도 정상을 향해 면담과 쌍용차 사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쌍용차지부와 대책위는 10일 오전 11시 민주노총 13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G20 정상회의 차 입국한 중국 원자바오 총리와 인도 만모한 싱 총리는 쌍용차 사태에 책임있는 답변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원자바오 중국 총리가 중국 기업인 상하이가 쌍용차 기술유출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해야 한다고 못박고, 인도 만모한 싱 총리에 대해서도 마힌드라가 쌍용차 해고자를 원직복직시키고 고용보장을 해야 함을 분명히 했다. 쌍용차지부는 졸속매각이 아닌 정상화 초석을 놓기 위해서라도 마힌드라가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와 직접교섭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유기 금속노조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는 재작년부터 노조죽이기에 나서 지난해 쌍용차를 짓밟으며 자신들의 구조조정 의도를 분명히 드러냈다”고 말하고 “쌍용차가 다시 매각과정을 밟고 있지만 협상내용과 매각상황 어떤 것도 공개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자본과 정권은 올해 들어 700인 사업장을 집중 공격하고 있어 우리 조직적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라면서 “중국과 인도의 총리가 대한민국에 온다면 자국 자본의 먹튀행각에 대해 책임있는 행동을 보여줘야 할 것이며 이것이 우리의 사회적 주장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정혜경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우리는 지난해 쌍용차 동지들의 처절한 몸부림을, 안타까움을 갖고 마음 아프게 함께 했던 그 투쟁을 선명히 기억한다”고 말을 떼고 “정부를 포함한 산업은행, 중국 정부와 상하이자본 그 누구도 책임 있게 나서서 사태를 해결하지 않았고 당시 사회적 합의로 이뤄진 약속조차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역설했다.

이어 “원자바오총리가 자국 인민을 위해 눈물 흘리는 총리라면 책임있는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하고 “민주노총은 엊그제 전국노동자대회를 통해 전태일정신으로 무장하자는 결의를 밝혔고 노조와해책동에 맞서 끊임없이 싸울 것이며 여전히 길거리를 배회하는 쌍용차 노동자들 싸움의 끝을 민주노총이 봐야 한다”고 밝혔다.

황인석 쌍용차지부장도 “우리는 최대한 양국 정상을 따라다니며 기술유출과 노동자들 고용문제를 집중 제기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매각과정과 그동안 진행된 일련의 상황들에 대한 진상규명을 통해 우리 목표인 원직복직을 쟁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조희주 노동전선 대표를 비롯한 회견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 낭독을 통해 중국 기업인 상하이가 기술유출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과를 원자바오 총리에게 요구하고, 인도 만모한 싱 총리에게도 마힌드라가 쌍용차 해고자 복직과 고용보장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또 쌍용차가 졸속매각이 아닌 정상화 초석을 놓기 위해서라도 마힌드라가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와 직접교섭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쌍용자동차는 중국 상하이자동차의 투자약속 불이행과 기술유출 그리고 강제적 법정관리로 인해 3000명이 넘는 해고노동자들이 실직했으며 그들의 삶이 파탄에 이르렀다”고 전하고 “경영파탄과 경영실패 책임을 회피하고 강제적 정리해고를 실시키 위해 회계조작까지 서슴지 않았음이 드러났는데도 해명과 사과는 물론 합당한 후속조치가 없다”고 규탄했다.

이어 “인도 그룹인 마힌드라가 쌍용차 인수과정에서 제시한 발전방안은 이미 상하이자동차가 반복한 내용의 재탕”이라면서 “진정성과 책임성의 밑바탕은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를 교섭당사자로 인정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말하고 “지난해 8.6 노사합의서는 그 연장선에 있으며 해고자, 무급휴직자, 징계해고자,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복직약속은 진정성의 현실화된 언어가 돼야 한다”고 성토했다.

▲ 쌍용차 징계해고자 중 중노위에서 패소한 21명과 부당정리해고자 156명이 민사소송에 나선다. 사진=노동과세계
금속노조 쌍용차지부가 기술유출과 회계조작, 장부조작으로 만들어낸 부당·징계해고자 정리해고 원천무효와 명예회복을 위한 법적 투쟁에 돌입했다.

쌍용자동차지부는 10일 오전 11시30분 민주노총 13층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중노위 징계해고자 21명과 부당정리해고자 156명 민사소송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회견 참가자들은 “쌍용차 정리해고는 경영권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 아니며 법으로 정한 정리해고 요건 어느 것 하나 충족하지 못했다”고 전하고 “정리해고를 하려면 긴박한 경영상의 이유, 해고회피노력, 대상자선정의 공정성 등이 전혀 없었다”고 비판했다.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로 이미 96명이 구속됐고 9명이 사망했다. 사측과 경찰의 손해배상과 가압류가 50억이 넘었고 벌금은 여전히 폭탁처럼 쏟아지고 있다. 구상권 청구를 비롯해 쌍용차를 둘러싼 갈등과 고통은 계속되는 양상이다. 쌍용차 출신이란 이유로 취업이 불가능한 상황이며, 최근에는 경찰에 개 맞듯 맞아서 1년 넘게 병원치료를 받은 조합원 6명에 대해 보험료 환급조치라는 행정적 올가미가 씌워졌다.

지부는 “현재 상황을 역전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정리해고 원천무효화와 법적 명예회복 나아가 정당성 인정”이라고 말하고 “이는 지난해 8.6노사합의서 실제적 내용적 강제에도 절실하다”면서 “사측은 대국민 약속인 무급자 462명에 대해 1년이 지난 후에도 어떤 후속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쌍용차 해고(부당·징계) 노동자들의 법적 투쟁의 또 다른 의미는 쌍용차 투쟁 이후 전국에서 경영권이라는 이름으로 무분별하게 자행되는 정리해고 광풍을 막는 의미도 있다”면서 “생존권을 박탈당해 거리에서 어려운 투쟁을 이어가는 수많은 해고 사업장에 이정표를 만들기 위해 정리해고 원천무효와 명예회복을 위해 흔들림 없이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