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16시20분 민주노총 결의대회 현장 무대 올라 항거분신

▲ 현대차비정규지회 황인화 조합원이 20일 민주노총 영남권 결의대회에서 분신을 하신 후 몸이 불타오르고 있다.(사진:레프트 21 임수현기자)
현대자동차 울산비정규직회 한 조합원이 직접고용 정규직화를 촉구하며 항거분신했다.

‘민주노총 현대차 비정규직 파업투쟁 승리를 위한 영남권 노동자대회’가 진행되던 20일 오후 4시20분 경 울산공장 앞 대회 무대 위에서 한 사내하청 조합원이 분신했다.

집회 도중 대회 진행자가 문화공연과 파도타기 퍼포먼스 진행을 알리자 사진기자들이 일제히 그 모습을 사진에 담기 위해 무대 위로 올랐다. 기자들을 뒤따라 울산4공장 드림산업 소속 사내하청 황인화 조합원(34세)이 무대에 올라갔다.

그리고 황 조합원은 생수통 안 휘발유를 몸에 부은 뒤 라이터로 불을 붙였다. 곧바로 주위에 있던 행사진행 관계자들이 옷을 벗어 급히 불을 껐지만 황인하 조합원은 중상을 입었다.

사건 직후 구급차가 황 조합원을 데리고 간 후 분신 당시 몸에 부을 때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500ml PT병 2개가 남아 있으며, 무대 위 일부분이 불에 탔다.

분신을 시도한 황인화 조합원은 119 구급차에 의해 울산대병원으로 옮겨졌다. 황 조합원원은 얼굴에 3도, 목 뒷덜미에 2도, 손에 3도 화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자동차 비정규직지회는 모든 조합원을 향해 울산대병원으로 집결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오후 5시 30분이 넘은 시각 화상을 입은 황 조합원은 부산 베스티안병원으로 옮기고 있다는 소식이다. 울산공장에서는 48시간 집중농성에 들어갔다. 내일 오후 5시 규탄대회를 갖는다. 

▲ 현대차 울산공장 비정규조합원이 직접고용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20일 민주노총 결의대회 현장에서 항거분신했다. 사진=공공운수연맹

▲ 황인화 조합원의 분신 소식을 접한 후 제1공장에서 열린 보고대회에서 현대차비정규지회 이상수 지회장 이번 투쟁을 반드시 승리하겠다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이명익기자

▲ 황인화 조합원의 분신 소식을 접한 후 제1공장에서 열린 보고대회에서 현대차비정규지회 조합원들이 이번 투쟁을 반드시 승리하겠다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이명익기자

▲ 황인화 현대차 사내하청 조합원 분신 현장. 사진=공공운수연맹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