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덕 롯데손해보험빌딩 분회장

▲ 박근덕 공공노조 서경지부 롯데손해보험빌딩분회장.
“우리가 노조에 가입해서 법을 지키라고 요구한 게 잘못입니까? 조합원들이 견디다 못해 노조탈퇴서에 사인하자 회사는 그들에게 10만원짜리 상품권과 현금 10만원을 줬습니다. 노조탈퇴 상금입니다.”

박근덕 공공노조 서경지부 롯데손해보험빌딩분회 분회장(67세). 박 분회장은 몇 달 사이 체중이 7kg이나 빠졌다. 지난 1월25일 노동조합을 만들 때는 빌딩에서 일하는 노동자 24명 전원이 조합원으로 가입했다. 하지만 청소용역업체 ‘휴콥’은 온갖 치졸한 방법으로 해고까지 일삼으며 노조를 괴롭혔고 그 결과 대부분의 조합원들이 노조를 탈퇴했다.

“조합원들이 하나둘 탈퇴할 때마다 내 속이... 내한테는 탈퇴 안한다고, 한 길로만 간다고 해놓고... 오매 성질 나는거...”

노조가 없을 때는 쉬는 시간도 제대로 없이 한 달에 75만원을 받으며 살았다. 주말에도 청소를 했다. 지하상가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공휴일에도 매일 출근했다. 작업복도 없어 겨울에도 여름 작업복을 입고 청소했다. 월급명세서를 본 노동청 근로감독관이 “이 사람들은 최저임금도 모르나?”라며 어이없어 했을 정도다.

롯데손해보험빌딩 청소노동자들 사태가 사회적 쟁점이 되자 휴콥은 법정 최저임금에 맞춰 임금을 조금 올렸다. 그러면서 “이렇게 다 해주는데 노조를 왜 하느냐”고 한다. 또 노조탈퇴를 강요하며 노조가 있으면 롯데손해보험이 용역계약을 안해 준다고 협박한다. 박근덕 분회장은 “그게 사실이라면 이 모든 일들을 롯데손해보험에서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청소용역업체 휴콥의 노조탄압은 이미 도를 넘었다. 4.30대회에서 부를 노가바를 청소하며 연습했다는 이유로 휴콥의 남창식 소장이 한 조합원을 불렀다. 조합원은 가요 ‘남행열차’를 개사해 “비정규직 철폐는 우리의 살길~”이라며 노래한 것이 무슨 잘못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소장은 경위서 작성을 강요하며 “롯데를 욕하지 않았냐? 머리를 갈아버린다”며 입에 담아선 안될 악담까지 퍼부었다. 이어 박근덕 분회장과 조합원들을 더 힘든 곳으로 강제배치했다.

박근덕 분회장은 5년 전 대우빌딩에서 청소용역업체가 노동자들을 버리고 떠났을 때도 천막농성을 벌이며 싸워 승리한 경험이 있다. 그때 박 분회장은 평조합원으로 격렬히 싸우다 경찰서에 끌려가기도 했다. “노조가 싸워서 승리하면 얼매나 좋은지 난 암시롱. 나는 앙께. 근디 너무 힘들어. 언제 될랑가 싶기도 해. 그래도 우린 노조 할 거여. 끝까지 할 거여.”

조합원을 다 뺏기고 이제 열 명도 안 남았는데 이 빌딩에서 일하며 괴롭힘 당하고 투쟁하는 게 정말 힘들지만 박 분회장은 억울해서도 이대로는 못 그만둔다고 말한다. “롯데손해보험빌딩에서 노조를 끝까지 할 거여. 우리가 그만두면 다음에 오는 사람들이 똑같은 취급을 또 받을거 아녀? 끝까지 남아서 이 조직을 살려낼 거여. 우리도 사람이여. 사람 대접 받고 끝까지 투쟁할 거여. 죽기 아니면 살기여.”

롯데손해보험빌딩에서 일하는 청소노동자 8명이 박근덕 분회장을 중심으로 똘똘 뭉쳐 민주노조 깃발을 지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