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23일 오전 9시 총파업 돌입

전국언론노동조합이 23일 국회 앞에서 출정식을 열고 ‘공정방송 복원과 조중동 방송광고 직거래 저지’를 위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언론노조의 총파업은 현 정부 들어 네 번째다. 언론노조는 지난 2008년 한국방송광고공사의 광고독점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헌법불합치 결정 이후 새로운 미디어렙 입법이 미뤄지면서 당장 올해 말부터 조중동이 광고위탁 없이 직접 시장에 뛰어들 가능성이 높아지자 초강수를 선택했다.

800여명의 조합원이 참가한 가운데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파업출정식에서 이들은 “MB정권은 위헌·위법적인 대리투표, 재투표로 날치기 강행 처리한 언론악법에 근거해 재벌방송, 조중동 방송 만들기를 강행하고 이제 이 조중동 재벌방송을 먹여 살리기 위해 의무 전송, 중간광고 허용, 광고 총량제 실시, 편성비율 완화와 황금채널 배정, 광고 금지품목 완화, 방송발전기금 유예, 심의기준 완화, 지역프로그램 의무편성 제외 등 무더기 특혜를 몰아주고 있다”며 “이는 조중동 방송을 앞세워 내년 총선, 대선을 치르려는 MB정권의 꼼수”라고 지적했다.
 
언론노조는 “8월 임시국회에서 미디어렙법 제정을 관철하기위해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이라며 “미디어렙법 제정이 신문과 방송, 지역과 중앙, 거대매체와 중소매체의 언론균형발전을 위한 출발점이며 언론노동자들은 지지하고 뜻을 같이하는 모든 정당·시민·노동·사회단체들과 함께 의로운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조중동 방송 광고 직거래 금지 미디어렙법 제정 △공정방송 파괴 부적격 사장 퇴출 △황금채널 배정 등 조중동 방송 특혜 저지 등 10개 요구사항을 정부와 정치권에 제시했다.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은 “정부가 조중동 종편 언론사에 허용한 각종 특혜로 정직한 언론, 민주적 언론은 생존마저 위협받고 있다”며 “1만5000여 언론노동자와 지식인, 시민사회가 단결해 미디어렙 법안 마련을 반드시 이뤄낼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의 총파업을 지지하는 성명도 잇달았다. 참여연대, 환경운동연합 등 37개 단체로 구성된 ‘언론노조 총파업지지 연대회의’는 총파업 돌입 하루 전인 22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독과점 지위의 신문과 방송 양쪽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지상파방송과 동등한 수준의 보도·제작 기능을 갖는 조중동방송이 미디어렙 체제를 거부한다는 것은 방송의 공공성과 공정성을 거부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조중동방송 광고 직거래 금지하는 미디어렙법을 제정하라는 언론노조 총파업 투쟁에 그 뜻을 같이하고 힘을 합쳐 함께 싸워나갈 것을 공개적으로 선언한다”고 밝혔다.
 
‘언론사유화 저지 및 미디어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도 이날 논평을 내고 “미디어 생태계를 망가뜨려놓은 이명박 정부에 전사회적으로 응분의 책임을 묻는 총파업투쟁이 되도록, 언론노동자가 시민사회와, 시민사회가 언론노동자와 호흡을 같이 하여 언론의 재민주화 장정에 큰 한 걸음을 내딛을 때”라며 지지 의사를 밝혔다.
 
노동과세계 504호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