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공동대책위, 월ㆍ수ㆍ금요일 집중선전전...과잉 징계 논란

충북지역 시민ㆍ사회단체로 구성된 ‘전교조ㆍ공무원노조 탄압 중단 충북공동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교사ㆍ공무원의 정치기본권 보장을 요구하는 집중선전전을 진행했다.

- 심형호(cmedia@cmedia.or.kr) 미디어충청 기자

‘전교조ㆍ공무원노조 탄압 중단 충북공동대책위원회’가 교사ㆍ공무원의 정치기본권 보장을 요구하는 집중선전전을 청주시 흥덕구 사창사거리에서 진행했다.

대책위는 16일 오전 11시 30분부터 청주 흥덕구 사창동에 위치한 사창사거리에서 시민들에게 홍보물을 나눠주고 현수막을 이용한 거리선전전을 진행했으며, 이날 선전전을 시작으로 매주 월요일에는 청주 상당공원, 수요일에는 충북도청 서문, 금요일에는 사창사거리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또, 충주시에 위치한 문화동 이마트 앞에서도 오는 19일부터 매일 퇴근시간대에 선전전을 진행한다.

지난 7월말 검찰은 민주노동당을 후원한 전국의 교사ㆍ공무원 약 1,700여명을 기소했으며, 이 중 충북지역은 교사 61명ㆍ공무원 7명 등 총 68명이 기소됐다. 이 후 충북교육청은 교사 8명에 대해 징계위원회에 징계의결을 요구했다.

하지만 지난해에도 동일한 사건에서 1심 판결이 있기 전 징계를 했지만, 이 1심 판결에서 무죄취지의 내용이 확정되자 지역 시민사회 단체들은 충북도교육청을 비난했다.

이번에도 1심 판결이 나기 전에 충북도교육청이 징계를 하려하자 또 다시 과잉징계라는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사창사거리를 지나가던 이영숙(34ㆍ가명) 씨는 “작년에도 있었던 일이 반복되는 것 같다”며 “교사ㆍ공무원에게 종교의 자유가 있으면서 정치적 자유가 없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대학생 박기영(23ㆍ가명) 씨도 “월 오천원ㆍ만원 정도를 정당에 후원 한 것뿐인데 정직이나 해임이 결정된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든 일이다”며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상황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책위는 충북도교육청의 징계의결과 관련해 이기용 교육감과의 면담을 요청했지만 거부당했다. 도교육청은 이들에게 “국정감사 때문에 많이 바쁘니, 그 이후에나 가능하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