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15일 허원제 의원 지역사무실 앞 규탄 기자회견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이강택)은 9월 15일 오후 2시 부산시 진구 허원제 의원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속히 미디어렙법 입법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전국의 언론노조 본부ㆍ지부ㆍ분회장 및 전임자와 부산지역 민주노총ㆍ진보정당ㆍ언론시민단체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언론노조는 민주당 대표실 불법도청 사건을 촉발시켰던 한선교 법안심사소위 위원장에 이어 새로 교체된 허원제 한나라당 문방위 간사가 국회에서 미디어렙법 입법 논의가 재개되었음에도 입법처리를 고의적으로 지연시키고 있다는 판단에서 이날 기자회견을 열었다.

언론노조는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허원제 소위 위원장은 세 차례나 열린 법안심사소위에서 법안의 핵심쟁점과 무관한 자료를 대량으로 요구하고, 제출된 자료에 대해서도 내용도 없는 장황한 질문을 늘어놓으면서 고의적으로 시간을 허비했다”며 허 의원의 이런 행태는 “이명박 정권과 그 ‘동업자’인 조중동 족벌의 지령대로 미디어렙법을 지연시키고 결국 입법 자체를 무산시키겠다는 꼼수이자 자신의 무식을 스스로 드러내는 낯뜨거운 일일 뿐”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이어 “지역을 외면하고 중앙에만 줄서고, 국민을 버리고 권력과 자본에 굴복한 자에 대한 국민의 응징은 언제나 필연”이라며 “내년 총선에서 부산진구 주민 여러분이 엄정한 심판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은 “미디어렙법 입법은 언론 바로 세우기 위한 기본 중의 기본”이라며 “문방위원으로 3년 6개월이나 활동한 허 의원이 소관업무 중 가장 큰 현안인 미디어렙의 개념조차 모른다는 것은 고의적으로 법 제정을 회피하는 것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이어 “지역의 언론과 국민을 저버리는 행태를 즉각 중단하고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언론의 독립을 위해 미디어렙은 반드시 입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영우 언론노조 부산울산경남지역협의회 의장(KNN지부장)은 “저축은행, 신공항, 한진 등 부산은 지금 엉망이다. 여기에 지역의 신문과 방송까지 죽이려 하고 있다”며 “서울에 정신을 종속시키고 지역을 없애려고 핑계만 대며 입법을 지연하는 한나라당에 대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윤민 SBS본부장은 “오는 10월 6일 종편 사업자들이 프로그램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하는데 이는 결국 광고 직접 영업을 선언하는 것”이라며 “허 의원이 조중동과 야합하여 의도적으로 입법을 지연하는 행태를 즉각 중단하지 않으면 지역 언론과 미디어 생태계를 망친데 대해 준엄한 역사적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병렬 민주노동당 부산시당 위원장은 “지역민이 뽑은 국회의원이 조중동과 재벌 회사의 앞잡이 노릇을 하고 있다”며 “부산을 배신하고 서민을 다 죽이는 망동은 응징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희 진보신당 부산시당 위원장은 “부산지역 18명 국회의원 중 17명이 한나라당인데 국회에서 뭘하는지 모르겠다”며 “서당개 3년이면 풍월을 읊는다는데 3년 6개월이나 문방위원을 한 허 의원이 이제 와서 공부하겠다는 건 무책임하고 이명박 정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 조중동을 도와주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복선경 부산민언련 사무처장은 “지역언론 다 죽이고 조중동방송에 특혜를 주려는데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지역언론이 제대로 설 때 지역민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다”며 허원제 의원은 즉각 미디어렙 입법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호진 부산일보 지부장은 “9월 정기국회에서 미디어렙 안이 만들어지지 않을 경우 광고시장은 완전 경쟁체제로 들어가게 된다”며 “이럴 경우 민주진영은 총선과 대선에 대한 기대를 가질 수 없게 된다”고 우려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