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기술인연합회 19일 기자회견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는 19일 낮 12시 서울 세종로 방송통신위원회 앞에서 주파수 700MHz 대역에 대한  경매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언론노조와 기술인연합회는 이날 “전파는 국민의 재산이자 공공재”라며 “무료 보편적 서비스 시청권 확대, 정보격차 해소, 국민 복지 향상을 위해 사용될 700MHz 주파수 대역을 방통위가 통신재벌에게 팔아넘기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700MHz 대역은 지상파 디지털 전환 후에도 난시청 해소와 직접 수신율 향상 등 공공적 방송서비스 확대와 차세대 방송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밝힌 뒤 “방통위가 어떤 근거로 지상파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용으로 단 38개의 채널만 필요하다고 판단했는지 그 산출 자료와 근거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700MHz 대역은 지상파 방송사가 아날로그 방송과 디지털 방송을 동시에 하기 위해 현재 사용되고 있으나, 방통위는 아날로그 방송 종료 후 회수되는 대역이라 하고 있다.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은 “국민의 주파수를 놓고 방통위가 밀실에서 팔아먹을 궁리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라며 “이는 공공의 재산을 강탈하는 것으로, 그동안 700MHz에 관련된 자료 들을 모두 공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류성우 EBS지부장은 “국민의 주파수를 1%의 통신재벌에게 넘기고, 국민 99%의 주머니를 털어가려고 하는 부당한 정책을 펴려한다”고 방통위를 규탄했다.

기자회견 후 채널 수량 산출에 사용된 시뮬레이션과 관련 내용(주파수 보호비, 송출안테나 종류, 주파수 혼신 분석 검토 등)과 700MHz 대역 관련 협의 내용 및 지상파디지털 TV 필요채널 수에 대한 각계 의견 접수 내용 등에 대한 정보 공개 청구를 했다.
 

* 기사제휴 언론노조 언론노보 http://media.nodong.org/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