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먼저다, 경제민주화 통해 노동자가 대접받는 사회를 만들 것”

 

▲ 문재인 민주통합당 예비대선후보가 6일 오전 민주노총을 방문했다. 문 후보는 "고용과 일자리의 질을 높여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겠다"며 “민주노총은 운명적으로 정권교체와 다음 정권의 정책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함께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성희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예비후보가 민주노총을 방문해 참여정부 당시 민주노총과의 관계를 깊이 성찰한다면서 노동자가 대접받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6일 오전 10시20분 경 서울 정동 민주노총을 방문해 김영훈 위원장과 정의헌 수석 부위원장, 양성윤 정용건 부위원장 등을 만났다.

문재인 후보는 “민주노총과는 오랜 친구사이여서 아는 분들도 많다”고 말하고 “민주노총 출범 당시 부산지역본부 고문변호사를 하는 등 관계를 맺었고 전공노 합법화투쟁 관련 단체 공동본부장도 지냈다”면서 “참여정부 때 입장이 달라져 그리 된 것은 조금 착잡하지만 이제 다시 친구가 되고 싶다”며 화해의 인사를 건넸다.

김영훈 위원장은 “노무현 대통령이 철도노조 파업 때 철도노조 위원장이 앞에 있으면 멱살이라도 잡고 싶다고 한 말을 나중에 들었는데 대통령이 돌아가셨을 때 멱살도 못잡고 가셨나 하는 생각에 마음이 좋지 않았다”면서 “애증관계가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여러가지로 아쉬움이 많지만 특히 기대가 컸던 노동분야를 망치게 돼 본인(노무현)도 아쉬워했다”고 전하고 “뭐가 부족했는지 성찰하고 이제는 제대로 하려고 한다”면서 “최근 SJM 등 용역경비들 폭력사태는 과거 구사대를 보는 듯하다”고 밝혔다.

이어 “노조조직률과 단체협약률은 87년 이전으로 되돌아가는 것 같다”면서 “제 슬로건으로 ‘사람이 먼저다’, 정책도 경제민주화와 복지를 내걸만큼 저는 노동에 관심이 많고 노동자가 대접받는 사회를 지향한다”고 강조했다.

정용건 부위원장은 “좋은일자리운동본부장도 하셨는데 차별받으며 열악하게 일하는 비정규직, 최저임금 문제에도 관심을 가져 어려운 노동자 입장에 서 달라”고 주문했다.

문 후보는 “좋은일자리운동본부장을 한 것이 제 정책을 만드는 데 도움이 많이 됐다”고 말하고 “비정규직 처우를 정규직과 차이 없게 하고, 최저임금이 실질 생계임금이 되도록 전체노동자 임금의 절반 이상으로 해야 한다”면서 “정리해고도 애초 긴박한 경영상의 이유라고 하다가 점점 사유를 확장해 이제는 경영합리화 차원에서도 정리해고를 하는데 요건과 절차를 모두 강화해야 한다”고 다짐했다.

김영훈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의 헌법 부정 발언에 대해 비판 목소리를 냈다. “사실 민주노총은 권영길 위원장이 대통령이 돼도 파업해야 한다면 해야 하는 입장”이라고 말하고 “이명박대통령이 국민 앞에 서슴지 않고 헌법을 부정하는 발언을, 고소득노조 운운하며 파업권 자체를 부정하니까 용역깡패가 활개를 치고 경찰은 그것을 비호하는 역사퇴행이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양성윤 부위원장도 공무원노조 설립신고와 해고자 문제를 강조하고 나섰다. “이명박정부 들어 제가 공무원노조 위원장이 된지 3일 만에 해임됐다”고 전하고 “참여정부 때 이견 속에 공무원노조가 파업을 했고 8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121명이 해고자로 남았다”면서 “대통령이 되면 설립신고문제와 해고자 원직복직문제 등을 해결해 공무원 노사관계가 공직사회에 좋은 역할을 하도록 해 달라”고 촉구했다.

▲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의 반노동 성향을 비판하고“민주노총은 권영길 전 위원장이 대통령이 돼도 파업해야 한다면 해야 한다”며 문 후보에게 노동권 확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윤성희

문재인 후보는 “우리 사회가 기본관념을 완전히 바꿔야 한다”고 말하고 “단순히 사람 숫자만 늘리는 고용이 아닌 질 자체를 높여 고용을 늘려야 하며 전체 노동자 처우를 개선한 좋은 일자리가 성장의 방안이 되도록 해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전체 국민이 누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공공부문의 고용과 운영이 이에 앞장서야 한다고 했다. “우리나라 공공부문은 절대 비대하지 않으며 다른 나라에 비해 부족한데, 공공부문이 고용의 질을 높이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한 문 후보는 “(공공부문이) 비정규직을 쓰고, 경영효율화란 이름으로 외주용역화를 하고 최저입찰을 통해 노동자를 쥐어짜 노동자를 고통스럽게 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문 후보는 “공공기관을 평가할 때 정규직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복지와 처우는 어떤지를 따져 그것을 주요 평가기준으로 삼도록 대전환이 이뤄져야 하며 지금까지 일반 사기업처럼 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의헌 수석부위원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을 뛰어넘어야, 특히 절대다수 국민의 문제인 노동문제를 비중 있게 생각해서 헌법이 보장하는 노동3권을 충실하게 확장하고 건강하게 키워내야 한다”고 말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권력을 시장에 내준 실패한 정권이라는 비판을 깊은 성찰로 받아안는 것”이라고 밝혔다.

문 후보는 “민주노총은 운명적으로 정권교체와 다음 정권의 정책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함께 해야 한다”고 말하고 “대선 국면인만큼 새누리당도 공약을 낼 텐데 공통된 부분은 즉각 국회에서 논의해 실행하고 나머지는 다음 정부가 들어서면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영훈 위원장은 “앞으로는 깨어있는 시민의 힘, 조직된 노동자의 힘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노동기본권을 확장시켜 우리 사회를 정의롭고 시민전체가 자유로운 사회로 만들어야 하며, 새누리당 재집권을 막는 것은 물론이고 사회의 진보와 정의를 이뤄내는 것은 우리 민주노총에게 주어진 일인 만큼 함께 하자”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